루이지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에 대해서는 루이지(마리오 시리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동명이인
· · · · · · · · · · · · ·
바리에이션
라틴어루도비쿠스Ludovicus
독일어루트비히Ludwig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루이스Louis
이탈리아어루도비코, 루이지Ludovico, Luigi
프랑스어루이, 뤼도비크Louie, Ludovic

Luigi

이탈리아어권의 흔한 이름 중 하나인 루도비코(Ludovico)의 애칭. 원형은 '저명한(hlud) 전사(wig)'를 뜻하는 게르만식 이름 '클로도베크(Chlodovech)'가 변한 루트비히(Ludwig)의 라틴어 베리에이션인 루도비쿠스(Ludovicus)이다.

베리에이션으로 영어권의 루이스(Lewis 또는 Louis), 프랑스어권의 루이(Louis), 클로비스(Clovis), 이탈리아어권의 다른 이름인 루이지노(Luigino), 로도비코(Lodovico), 비코(Vico), 독일어권의 알로이지우스(Aloysius) 등이 있다.

여성형은 루이자(Luigia/Luisa)다.

슈퍼마리오의 루이지의 이름 유래가 이 루이지가 아니라고 작성되어 있었는데, 정확히 말하면 이탈리아 이름 Luigi와 '비슷하다'라는 뜻의 한자어 '유사(類似)'의 일본어 발음 'るいじ(루이지)'를 모두 고려해서 작명한 것이다.

2 실존인물

3 가상인물

3.1 심슨 가족등장인물

250px-Luigi_Risotto.png
루이지 리조또(Luigi Risotto)

이탈리아계 미국인으로, 레스토랑 '루이지(Luigi's)'의 점장 겸 요리사다.

이탈리아 억양의 영어를 사용하는데 정작 모국어인 이탈리아어는 못해 찌질이 밀하우스에게 통역을 부탁하는 요상한 양반.

광대 크러스티로 분장한 호머 심슨이 들어오자 특별석으로 모시면서 대놓고 손님들 앞에서 "댁들은 크러스티에 비하면 별 거 없잖수!"라고 말하거나[2] 투우 경기장에서 탈출한 소들에게 "피자 줄 테니 때리지 마요"하고 흥정하려는 그 역시 심슨의 캐릭터답다 할만한 인물.

손님들 뒷담 하는 게 취미인 듯한데, 어찌나 큰 소리로 뒷담을 하는지 주방 안에 들어가서 얘기를 하는데 밖에 있는 테이블에까지 소리가 다 들린다.

가게의 종업원 중에는 '소스를 저어서 과거에 다른 선택을 했을 시 어떻게 됐을지를 보여주는 능력'을 가진 할배도 있다.

4 기타

  1. 보통 루이지 하면 십중팔구 이 캐릭터를 가리킨다. 그래봤자 콩라인
  2. 재밌는 건 이 말을 듣고서 "어 그건 그래"라며 납득하는 손님들의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