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VEL ULTIMATE ALLIANCE
1 게임 소개
마블 코믹스의 판권 히어로 캐릭터들이 총출연하는[1] 액션 RPG 게임. PS2,PS3,XBOX,XBOX360,PSP,Wii,NDS,GBA,PC판 등등 현존하는 거의 모든 기종으로 전부 발매되었다.[2] 전작이라 할 수 있는 X-MEN 레전드 시리즈의 시스템을 빌려오면서 한층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단순한 캐릭터 게임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3]
2009년 하반기에 2편이 발매되었다.
2 스토리
닥터 둠이 마블 세계관의 수많은 악역들을 규합하여 거대한 축으로 부상하자 S.H.I.E.L.D가 이를 저지한다는 내용이다.
여러 코믹스의 내용이 매우 적절하게 크로스오버 되어 있어서 팬들이라면 대만족할 수준. 그 중에서 토르의 비중이 꽤 큰 편이다.
3 조작 가능한 캐릭터
4 시스템
- 팀 편성
얼티밋 얼라이언스라는 이름답게, 최대 4명으로 구성된 파티에 히어로들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 이 중에서는 초반에는 락이 되어있는 캐릭터들이 일부 존재하며, 스토리를 진행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락을 해제하여 사용가능 캐릭터로 할 수 있다. 또한 원작의 설정상 관계가 있는 캐릭터들을 조합하면 특별한 팀 보너스가 발동되기도 한다. [4]
- 파워
히어로들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초능력이나 무기로 적을 공격하는 스킬.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는 스킬 포인트로 스킬을 강화시키며, 레벨업에 따라 새로운 파워가 언락되기도 한다. 캐릭터별로 세세한 차이는 있지만 저마다 5개의 공격기술, 2개의 보조기술과 하나의 익스트림 기술을 소유하고 있으며, 근거리공격, 원거리공격, 범위공격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파워를 사용할 수 있다.
- 소지금
적을 쓰러트리거나 맵상의 오브젝트를 파괴하면 돈을 얻을 수 있다. 상점이 존재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장비보다는 캐릭터 강화에 사용하게 된다. 즉 아이언맨이 아니라도 돈빨로 강해질 수 있다는 뜻(...)
- 장비
맵 상의 보물상자를 열거나 특정 보스에게 승리했을 때 장비 가능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후반으로 갈 수록 좋은 아이템이 나오지만 능력이 감소되는 효과를 가진 장비도 존재하기 때문에 선별이 필요하다. 또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장비에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팔아서 돈으로 환금할 수가 있으며, 보스들이 떨구는 장비는 2회차 이후로는 입수할 수 없기 때문에 취급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코스튬
마블 코믹스 원작에서는 같은 캐릭터라도 다른 복장을 입고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것을 게임에서 적용한 요소이다. 모든 캐릭터들에게 4가지씩 코스튬이 존재하며[5], 이 코스튬에 소지금을 이용하여 능력을 강화시킬 수가 있다(강화 가능한 능력은 코스튬마다 다르다). 처음에는 한 가지의 코스튬밖에 존재하지 않으며, 적을 일정 수 이상 도륙하거나 코믹 미션을 동메달 이상 받으면 해금된다.
- 적들이 가진 능력
적 잡병 중에서는 때때로 특수능력을 가지고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적의 공격력이 강화된다던가 HP재생, 아군의 에너지 흡수 등 귀찮은 능력이 다수 있다. 특히 버프계 능력은 주변에 있는 다른 적들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을 가진 적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 코믹 미션
게임에 등장하는 시뮬레이터 디스크를 입수하면 아군 캐릭터별로 코믹 미션에 도전할 수 있다. 캐릭터들의 원작 코믹스의 장면을 게임으로 구현화하거나 서바이벌, 보스 어택 등으로 구성된 미션으로, 게임 내용과는 관련 없는 일종의 도전과제라 할 수 있다. 클리어 결과에 따라 금은동메달로 결과가 나오며, 캐릭터 미션의 경우 동메달 이상이 나와야 네 번째 코스튬이 해금된다. 특히 전 캐릭터의 미션을 동메달 이상으로 클리어해야 이 게임의 최강 캐릭터인 실버 서퍼가 언락되기 때문에 제대로 파려면 좀 고생을 해야 한다(...)
- 기타 특전
게임 상에서 등장한 무대나 캐릭터들의 설정원화, 캐릭터들의 간드러지는 그림이 그려진 로딩 화면, 코믹 미션 표지 등등을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