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1.1 트릭킹이란?
트릭킹이 뭔지 알 수 있는 영상
- 실전 무술이 아닌 보여주기위한 공연. 인간이 맨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화려함의 끝. 트릭킹은 익스트림 스포츠의 일종인 극한의 무술이다.
익스트림 무술??
- 정식명칭은 Martial arts Tricking (마샬아츠 트릭킹)이다. 흔히 줄여서 트릭킹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트릭킹 하는 사람을 Tricker(트릭커)라고 부른다. 사바트, 가라데, 우슈, 태권도, 카포에라 등의 여러가지 무술의 발차기와 공중회전, 체조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실전을 강조하는 무술이 아닌, 화려한 기술들을 보여주기 위한 무술을 개성있게 표현하는 운동이다.
- 트릭킹을 수련할 때에는 자기 수준에 맞는 기술부터 도전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여러번의 반복과 연습으로 끝내 성공함으로서 성취감을 느끼고, 한계치를 정하지 않은 채 다음 단계로 나아감을 반복한다.
함께 땀흘리고 때론 서로 조언을 주는 동료. 그리고 고생 끝에 성공한 신 기술이나 연속 동작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SNS를 통해 지인들이나 동료와 공유해서 자신의 능력을 뽐내거나 조언을 구해가는 재미도 트릭킹의 매력이다. 나쁘게 얘기하면 자기만족의 반복이다
어느 정도 수준이 오르고 나면 그만두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더 높은 수준의 테크닉을 익히고 싶어하거나 특정분야 [1]에 특출난 재능을 가져서 본인의 실력에 욕심이 많은 트릭커라면 게더링이나 대회에 참여해 자기 실력을 시험하거나 눈을 넓히는 기회를 통해서 만족하지 않는 자세를 가지고 끊임없이 더 높은 경지를 향해가기도 한다.
1.2 트릭킹의 장점
- 트릭킹을 배움으로서 자신 안에 잠재되어 있는 에너지를 발산시켜 여러 번의 시도가 성공으로 이어지는 성취감을 발견하고, 신체성장 및 운동신경 발달에 도움을 준다. 소극적인 아이가 트릭킹을 배우기 시작하면 금방 밝아지고 같이 연습하는 동료끼리 쉽게 친해지면 서로 칭찬과 격려의 박수 속에서 운동을 즐겁고 가볍게 할 수 있어 어린아이들, 학생, 직장인들이 취미, 건강, 라이프스타일, 친목 등 이유로 하기 좋다. 트릭킹 기술 자체가 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항상 스트레칭과 점프운동을 하면서 다리뼈와 관절에 자극을 줘 키성장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예외적으로 키가 작은 편인 대부분의 체조선수의 경우는, 체조 경기에서 꾸준히 남들보다 좋은 성적을 내야하는 환경속에서 평상시에 강도 높은 훈련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많이 다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어릴 때부터 나이에 맞지 않는 근력운동, 의무로 하는 다리찢기, 하루에 몇 시간씩 진행하는 고강도 훈련을 반복한다면 관절과 인대가 많이 손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다른 큰 이유로는 체조라는 운동 특성상 높은 난이도의 기술을 시전할 때 신장이 크고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체형일수록 힘들기 때문에 키가 커진 선수들은 일찌감치 그만두는 탓이지만.[2] 이런 이유로 아마추어 경기급[3]에서는 장신 선수를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냥 체조 동작을 취미나 운동 삼아 하는 수준이라면[4] 장신이던 말던 별 상관 없다.
- 우리나라 태권도나 합기도장이 유치원화 된 이후에는, 어린 관원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어 성인들이 다니기에는 눈치가 보이는게 사실이다. 결국 유도나 공수도와 같이 성인 관원이 많은 무술이나, 실전지향성이 짙은 격투기계열 운동을 수련하게 되는데, 트릭킹도 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트릭킹은 남들과 경쟁하는 것 보다는 자기 스스로 착실히 연습해 기술을 성공함으로서 성취감을 느끼는데 목적을 가지고 그것을 남에게 보여주며 자기만족을 얻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풀 수 있고 그 동안 액션영화에서 봐왔던 화려한 덤블링과 발차기를 안전하고 쉽게 배울 수 있어 성인 수련생들에게 적합하다.
- 발차기와 덤블링이 기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것을 연속동작으로 시전하는 무술이니 만큼 다른 무술보다 압도적으로 활동량이 많고 체력소모도 크다. 초반에는 수련생들이 하루에 오래 연습하기 버거움을 느끼지만, 연습을 통해 몸이 회전과 점프에 익숙해 지고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뿐더러 그리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모든 동작에서 허리부터 하체근육의 힘과 유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덕에 (트릭커 개인의 꾸준한 스트레칭도 한 몫하겠지만)동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근섬유 발달에 도움을 준다. 회전 동작의 반복을 통해 몸이 관성을 거스르는 힘을 기를 수 있어 신체 제어 능력도 발달된다. 카포에라 항목을 보면, '3분 3라운드라도 계속 그런 식으로 움직일 수 있다면 강한 무술'이라고 카포에라를 평하는 내용을 볼 수 있다. 그와 같은 예로 트릭킹, 비보잉, 파쿠르, 기계체조, 따위의 운동들의 공통점은 실전 지향성 격투기는 아니지만, 훈련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체력소모가 큰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억 자신의 몸이 극한의 상황에 놓인다 해도 계속해서 움직임을 이어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1.3 트릭킹의 단점
- 부상의 위험성
절대적으로 안전을 중요시하긴 하지만, 익스트림 스포츠답게 도약 한 번, 착지 한 번을 실수하는 것 만으로 크게 다칠 수 있다. 그냥 간과하고 넘어갈것이 아닌게, 뒤로 도는 과정에서 머리로 착지해 목뼈가 부러지거나 척추가 아작나는 사례들이 꽤 많다. 생각없이 하다간 요단강 건넌다는것. 고난도 동작에 도전하기 전에 차근차근 훈련과정을 밟고나서 안전한 장소에서 할 것을 명시하고, 기본동작을 연습할 때도 몸을 충분히 풀어주어 다치는 일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자. 일전에 유도나 합기도를 접했거나 파쿠르를 한 적이 있는 트릭커라면 낙법연습도 소홀히 하지 말자
그리고 길거리에서 트릭킹하는 사람들이 꼭 있다, 반박할 수 없는게 대부분 길거리에서 할만큼 근자감이 있는 트릭커들은 실제 실력도 뛰어나다. 그 사람들도 다치면 요단강이지만
- 독학시 자세의 불안정성과 부상의 위험성 극대화
모든 운동(특히 무술이나 익스트림 스포츠)이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독학하기 정말 어려운 운동으로 손꼽힌다. 발차기 트릭킹의 경우 도약시 발에 체중을 싣는 것과 팔을 휘두르는 각도부터 시작해 공중에서 관성모멘트를 줄이고 어느 각도로 타격하고나서 어떻게 착지하는지 까지의 모든 동작들을 전문가에게 코칭받지 않으면 Cheat 360(태권도의 턴차기 혹은 돌개차기)조차도 정확히 차기 힘들다.심지어 본인은 잘찬다고 느낀다유튜브에 돌아다니는 영어 튜토리얼 영상이나 2~3분짜리 돌아다니는 설명영상을 보고 따라한 것만으로 성공했다고 확신하진 말자. 더구나 친구를 데리고 발차기를 실험하게 타깃을 잡아달라는 말은 절대 하지 말자. 태권도 겨루기 훈련시 미트를 차는 것을 생각하면 쉽다. 차는 사람보다 잡는 사람이 숙련자가 아니라면 실수로 손이나 얼굴을 때려서 친구와 주먹다짐할 가능성만 커진다. 덤블링 트릭킹은 웬만해선 독학하지 말자. 트릭킹 짐을 찾아가는게 제일 좋다. 정말 배우고 싶은데 환경이 힘들다면 차라리 동네 태권도장이라도 가자. 기본적인 기술 몇가지라면 정 자세로 배울 수 있다. 유튜브 튜토리얼보고 집에서 혼자 폴짝거리는 것 보다야 체육관 관장이 일대일로 알려주는게 더 정확할 뿐더러 항시 매트위에서 연습하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도 적다.
혼자라면 Cartwheel이나 침대에서 kip up연습하는 것 정도로 만족하자. 운동신경이 좋다면 Roud off랑 Handspring까지는 독학으로 메꿀수야 있지만 Handspring은 반드시 매트위에서 연습하자.
1.4 트릭킹 배우는 법
- 위에서 특히 강조했지만 트릭킹은 혼자 독학하기 힘든 운동이다. 꼭 안전한 체조바닥과 다양한 체조매트가 구비되어 있는 가까운 트릭킹 짐에 방문해서 트릭킹 경력이 있는 전문가와 상담 후 배워야만 큰 부상없이 빠르고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2 유래
2.1 트릭킹의 역사
애크러배틱한 동작으로 무술의 화려함을 홍보하는 것은 기존 무술 시스템의 강력한 홍보 수단이었다. 특히 태권도, 합기도, 우슈, 가라데, 카포에라 등지에서 화려한 공중회전발차기라든지 덤블링같은 퍼포먼스성이 강한 기술을 자주 선보여왔다.
하지만 현대적인 트릭킹의 자생은 2000년대 초 인터넷을 통해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원래 이 분야의 선구자인 Xtreme Martial Arts가 90년대부터 각종 토너먼트 등지를 통해 활동하고 있었는데, 이는 모 단체의 브랜드 네임이라 보편화 명칭으로 사용하기 부적합했다. 그래서 보통명사로 Extreme Martial Arts를 쓰거나, 여기서 행하는 테크닉을 가리키는 명칭 트릭(Trick), 트릭즈(Tricks)라고 칭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0년도 초창기 빌링닷컴(Biling.com)과 트릭스튜토리얼스닷컴(Trickstutorials.com)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들의 화려한 발차기, 텀블링 기술을 공유하면서 트릭킹의 개념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트릭킹이라는 단어는 없었고 트릭츠(Trickz)라는 단어를 사용하다가 2005년 유투브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응용기술, 연결기를 서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자 트릭킹(Tricking)이란 단어가 정착되고 트릭킹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동시에 북미를 중심으로 발전하던 트릭킹이 점차 유럽, 호주, 남미, 아시아 등 여러지역에서 트릭킹 단체(Team)와 모임(Gathering)이 생기면서 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SNS 또한 트릭킹 발전에 엄청난 기여를 했다. 유투브가 영상 공유를 통해 기술의 종류를 다양하게 했다면, SNS는 트릭킹 모임 규모를 키우는데 큰 기여를 했다. 이 때 부터 미국, 유럽, 호주, 한국 등 여러나라 트릭커들이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졌고, 많은 국제대회와 모임이 만들어지는 토대가 형성되었다.
2.2 트릭킹과 익스트림 마샬아츠(XMA)의 관계
- 익스트림 마샬아츠(Xtreme Martial arts) 줄여서 XMA는 유명한 스포츠 무술 대회 선수 마이크 챗이 미국의 무술용품 회사 센추리사와 손 잡고 교육용 DVD와 함께 여러 강연회를 열고 무술용품을 팔면서 생겨난 브랜드이다. XMA는 트릭킹도 하고 스포츠 가라데 품새, 무기술도 하는 단체라고 보면 된다.
- 한국에서는 트릭킹을 마샬아츠라고 잘 못 불리게 된 이유도 트릭킹이란 단어 대신 XMA가 먼저 한국에 퍼지면서 생긴 문제이다.
마치 한국에서 파쿠르를 야마카시라고 잘 못 불려지는것과 비슷하다.
2.3 트릭킹과 익스트림 태권도의 관계
- 익스트림 태권도는 전통태권도와 달리 트릭킹기술과 태권도를 결합하여 묘기 전용으로 수련하는 태권도 퍼포먼스 단체이다. 선두주자론 미르메시범단팀의 세계적인트릭커신민철대표를꼽고 한국의 유명한 K타이거즈 시범단은 요즘 트릭킹 기술과 아이돌 K팝 댄스 안무를 접목 시켜 시범을 많이 보이고 있다.
- 이처럼 트릭킹과 다른 무술이 결합하면 다시 새로운 브랜드 이름이 나오는것 좋다. 하지만 '마샬아츠 트릭킹'이라는 단일 스포츠가 아닌 태권도의 한 부분으로 소개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태권도를 무시하는 건 아니다. 단지 트릭킹이 태권도의 작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 같은 홍보가 문제다. 마샬아츠 트릭킹!. 정확히 명칭도 있고 유래도 있고, 전문가도 있다. 태권도, 카포에라처럼 즐기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 단일 스포츠다.
3 트릭킹 기술
3.1 베이직 스킬(Basic Skill)
- 라운드 킥(Round Kick) - 발을 안 쪽으로 돌려 발등으로 차는 기술 (태권도의 돌려차기)
- 훅 킥(Hook kick) - 발을 뒤로 돌려 발바닥으로 차는 기술 (태권도의 뒤후려차기)
- 카트윌(Cartwheel) - 양 손을 옆으로 집고 도는 기술 (옆돌기)
3.2 칫킥 (Cheat Kick)
- 한발 도약하며 회전 발차기, 외국에서는 스텝 각도까지 계산하고, 한국에서는 공중 회전 각도만 계산함. (예로 외국에서는 칫7 = 한국에서는 540훅)
- 토네이도킥 (Tornado Kick) - Cheat도약으로 360도 회전 후 라운드킥 (360 Round / 태권도의 턴차기)
- 540킥 (540 Kick) - 토네이도 킥을 차는 발로 착지 (태권도의 외발 턴)
- 파라푸소 (Farafuso) - 540킥을 두 발 모아 차서 착지.
- 칫720 (Cheat 720) - Cheat도약으로 540도 회전 후 훅 킥 (540 Hook)
- 잭나이프 (Jackknife) - 540킥 에서 라운드킥 차고 착지하기 전 훅 킥을 차는 발차기
- 칫900 (Cheat 900) - Cheat도약으로 720도 회전 후 라운드 킥 (720 Round)
- 칫1080 (Cheat 1080) - Cheat도약으로 900도 회전 후 훅 킥 (900 Hook), 국내에선 국가대표 태권도 시범단 출신 트릭커인 유인건 선수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 잡았다.
- 칫1260 (Cheat 1260) - Cheat도약으로 1080도 회전 후 라운드 킥 (1080 Round), 국내에선 가능한 사람은 손에 꼽힐만큼 소수이다.
3.3 팝킥 (Pop Kick)
- 두발 도약하며 회전발차기
- 팝360크레센트 (Pop 360 Crescent) - Pop도약으로 180도 회전 후 바깥날로 후려차기
- 백사이드900 (Backside 900) - Backside 자세에서 Pop도약으로 360도 회전 후 라운드킥 (Backside에서 Pop 540 Round)
- 팝360하이퍼 (Pop 360 Hyper) - Pop 360 Crescent 차는 발로 착지
- 페일롱 (Feilong) - Pop 360 Hyper 차면서 착지 전 라운드킥.
- 더블렉 (Double Leg) - Pop도양으로 두 다리 모아 팝 360 차는 기술
- 팝720 (Pop 720) - Pop도약으로 540도 회전 후 훅킥. (Pop 540 Hook)
- 팝900 (Pop 900) - Pop도약으로 720도 회전 후 라운드킥. (Pop 720 Round)
3.4 검비 (Gumbi) / 마카코 (Macaco)
- 검비 - 왼다리를 뒤로 젖혀서 오른손 왼손 순서로 바닥을 집고 넘어가는 기술.(아우 디 코스타 Au de Costa)
- 마카코 - 왼손을 뒤로 바닥에 집고 왼다리를 위로 차서 뒤로 도는 기술.
- 터치다운 라이즈 (Touch Down Raiz) - 검비를 오른손 안 집고 왼손만 집고 하는 기술. (줄여서 TD Raiz)
- 로우 라이즈 (Low Raiz) - 검비를 양손 안 집고 하는 공중기술.
- 하이 라이즈 (High Raiz) - Cheat도약으로 마카코를 손 안 집고 하는 공중기술.
- 사이드 스와이프 (Side Swipe) - 라이즈에서 오른발로 차고 착지
- 엔베르가두 (Envergado) - 라이즈에서 양발로 차고 착지
- 스냅퍼 스와이프 (Snapu Swipe) - 스와이프 차고 한 바퀴 비틀기.
3.5 플립 (Flip)
- 핸드스프링 (Handspring) - 손 집고 앞 돌기
- 프론트 플립 (Front Flip) - 앞 공중돌기
- 웹스터 (Webster) - 한 발 뒤로 차올려 앞 공중돌기
- 에어리얼 (Aerial) - 손 안집고 옆돌기
- 사이드 플립 (Side Flip) - 옆 공중돌기
- 테라다 그랩 (Terada Grab) - 옆 공중돌기에서 왼다리를 잡고 훅킥 차는 기술
- 백핸드스프링 (Back Handspring) - 손 집고 뒤 돌기
- 발데즈 (Valdez) - 한 손 집고 뒤 돌기
- 백 플립 (Back Flip) - 뒤 공중돌기
- 엑스 아웃 (X-out) - 뒤 공중돌기에서 양발 벌려차기
- 윕 (Whip) - 몸 펴 뒤 공중돌기
- 플래쉬 킥 (Flash Kick) - 몸 펴 뒤 공중돌기에서 오른발로 위로 차는 기술.
3.6 버러플라이 (Butterfly)
- 우슈의 선자 - 상체를 숙여 옆으로 이동한 후 뒤로 들어올림과 동시에 오른다리 왼다리 순서로 차올리는 공중기술.
- 비 트위스트 (Butterfly Twist) - Butterfly도약에서 한 바퀴 비틀기. (줄여서 B-Twist)
- 비 트위스트 라운드 (B-Twist Round) - B-twist에서 라운드킥.
- 슈리켄 트위스트 (Shuriken Twist) - B-twist에서 바깥날 후려차는 기술.
- 하이퍼 트위스트 (Hyper Twist) - B-twist에서 오른발로 착지(오른발잡이기준)
- 하이퍼훅 (Hyper Hook) - Hyper Twist에서 착지하기 전 훅킥으로 마무리.
- 더블 비 트위스트 (Double B-Twist) - Butterfly도약에서 두 바퀴 비틀기. (Dub B-twist)
3.7 풀 트위스트 (Full Twist)
- Front Flip 또는 Back Flip에서 한 바퀴 비트는 기술.
- 에이 트위스트(Aerial Twist) Aerial에서 한 바퀴 비트는 기술.(줄여서 A-twist)
- 랩 풀 (Wrap Full) - Full twist를 오른발만 디딘 후 왼다리를 뒤로 젖혀 한 바퀴 비트는 기술.
- 풀 라운드 (Full Round) - Full twist에서 라운드킥.
- 슈리켄 풀 (Shuriken Full) - Full twist에서 바깥날 후려차는 기술.
- 하이퍼 풀 (Hyper Full) - Full twist에서 오른발로 착지.
- 풀 하이퍼훅 (Full Hyper Hook) - Hyper full에서 오른발로 착지하기 전 훅킥으로 마무리.
- 더블 풀 (Double Full) - Full 두 바퀴 비틀기.
- 풀 스내퍼 (Full Snapu) - Full twist에서 스내퍼 스와이프로 마무리.
3.8 제이스텝 게이너 (J-step Gainer) / Cheat Gainer
- 카포에라의 폴라세카(Folha Secca) - 왼발로 디딘 후 오른다리를 위로 스윙하여 대각선 뒤로 돌아 오른다리로 착지하는 기술.
- 콕스크류 (Corkscrew) - Gainer에서 한 바퀴 비틀기 (줄여서 Cork이라고 불림)
- 콕 라운드 (Cork Round) - Cork에서 라운드킥.
- 슈리켄 콕 (Shuriken Cork) - Cork에서 바깥날 후려차는 기술.
- 하이퍼 콕 (Hyper Cork) - Cork에서 오른발로 착지(오른발잡이기준)
- 박스커러 (Boxcutter) - Hyper Cork에서 착지 전 훅킥으로 마무리. (Cork Hyper Hook)
- 더블 콕 (Double Cork) - Gainer에서 두 바퀴 비틀기. (Dub Cork으로 많이 불림.)
3.9 기타 기술 및 용어
- 스킵 훅 (Skip Hook)
- 어로반 (Autobahn)
- 터치다운 훅 (TD Hook)
- 카트 훅 (Cart Hook)
- 이 킥 (E-kick)
- 프론트 스윕 (Front sweep)
- 백 스윕 (Back sweep)
- 지라토리아 (Giratoria)
- 스파이더 (Spyder)
- 왝 나이프 (Wack Knife)
- 스쿳 (Scoot)
- 마스터스쿳 (Master scoot)
- 그랜드마스터스와이프 (Grandmaster Swipe) (GMS)
- 플릭플랙 (Flic Flac)
- 스윙 900 (Swing 900)
- 랩 900 (Wrap 900)
- 미스레그 트위스트 (Miss leg Twist)
- 스플릿츠 (Splits)
- 스윙쓰루 (Swing Thru = s/t)
- 캐리쓰루 (Carry Thru = c/t)
4 트릭킹 단체 / 모임 (Tricking Team / Gathering)
4.1 미국 트릭킹 단체 / 모임(US Tricking Team / Gathering)
미국은 트릭킹의 발전이 오래된 만큼 실력있는 팀, 트릭커가 많이 있는 나라다.
지역마다 트릭킹 스타일이 다르다. 미국 서부 팀은 주로 발차기를 즐겨 사용하고 미국 동부 팀은 주로 트위스트, 스윙쓰루를 즐겨 사용한다.
4.1.1 팀 룹킥스 (Team Loopkicks)
-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남동부 마운틴뷰에 위치하고 있고 체육관 이름은 트위스터스 스포츠센터(Twisters Sports Center)다.
- 룹킥스는 2003년 부터 시작한 트릭킹 팀으로 가장 오래된 트릭킹 명문 팀이고 역사가 오래된 팀이다. 옛날 팀 멤버(크리스 데 브라, 세쇼마루, 아니스 췌파 등... ) 그 당시에는 트릭킹이라는 용어는 안 쓰였고 트릭츠라는 말을 사용했었다. 현재 크리스 디비라(Chris De Vera)만 남았고 현재 팀 룹킥스 팀장이다.
- 현재 룹킥스 캠프(Loopkicks Camp)를 매년 여름에 개최해 세계적인 트릭커가 모여 캠프 그리고 게더링을 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벌써 10주년이 되버린 2013 룹킥스 캠프 및 게더링 영상.
4.1.2 잼 (JAM)
- Joining All Movement 캘리포니아 주 LA 북부 리시다에 있는 미국 서부 대표 트릭킹 체육관 중 하나
- 프리러너이자 스턴트맨으로 유명한 트래비스 웡(Travis Wong)이 JAM체육관 오너로 트릭킹뿐만 아니라 무술, 프리런닝, 체조 다양한 수업들이 있는 체육관이다. JAM체육관의 트릭킹 선생님은 카일 코르도바(Kyle Cordova)와 카일 매클레인(Kyle Mclean)이다. 미국 서부에서 유명한 트리커다.
- 매년 겨울에는 미국에 최정상급 트리커들이 한 자리에 모여 배틀을 하는 "잼 윈터 게더링(JAM Winter Gathering)"이 열린다.
JAM Winter Gathering 2014 영상
4.1.3 Team SGTF
- 미국 동부 오하이오 주 브런즈윅에 위치하고 있는 트릭킹 팀 SGTF 이다.
- 주요멤버 맷 밀혼(Matt Milhoan), 라이언 포지팽카(Ryan Posipanka), 토미 케이스(Tommy Case), 오언 매킨타이어(Owen Mclntire)
- 팀 SGTF는 여름에 정상급 트리커가 참여하는 게더링을 주최하는데, 게더링 이름은 "NEO Gathering" 이다.
2014 NEO 2 Gathering 영상
4.2 호주 트릭킹 단체 / 모임 (Australia Tricking Team / Gathering)
4.2.1 인빈서블 트릭킹 (Invincible Tricking)
- 호주 브리즈번 그리고 시드니에 위치하고 있는 호주 대표 트릭킹 브랜드
- 트릭킹 관련 의류를 판매하는 회사로 '인빈서블 트릭킹'은 트릭킹 관련 의류판매뿐만 아니라 '인빈서블 트릭킹' 홍보를 위해 괴수급 트릭커
스코티 스켈턴(Scotty Skelton)호주, 필 깁스(Phil Gibbs)호주, 벨루 사렐라(Vellu Saarela)핀란드, 마이크 거스리(Mike Guthrie)미국 캔자스, 라스무스 오트(Rasmus Ott)덴마크
후원하는 회사이다.
- 전 세계 트릭커들을 위해 전 세계 유명 트리커, 게더링, 대회 관련 소식 블로그, 전 세계 트릭킹 체육관 위치를 한눈에 볼 수있는 세계 지도, 트릭킹 라이브 방송, 트릭킹 잡지 등... 트릭커들의 위한 많은 콘텐츠를 제공해준다.
- 매년 1월 여름 브리즈번에서 모임을 주최한다. 게더링 이름은 'ATG'이다. (Australia Tricking Gathering)
Invincible Tricking 주최한 ATG 2013 영상
4.3 유럽 트릭킹 단체 / 모임 (Europe Tricking Team / Gathering)
4.3.1 Team Unito
- 유럽 EU 핀란드(Finland) 트릭킹 팀으로 Tampere 탐페레에 위치하고 있다.
- 멤버 벨루 사렐라(리더), 헤이키 야르기넨(Heikki Jarvinen), 리쿠 리코넨(Riku Rikkonen)
Team Unito 트릭킹 공연 활동 영상
4.4 한국 트릭킹 단체 / 모임 (Korea Tricking Tema / Gathering)
4.4.1 킹 오브 커넥션 (King of Connexion)
-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트릭킹 팀으로, 해외 트릭킹 행사에 초청 받을 정도로 실력 있는 트릭킹 팀이다.
- 한국의 자랑, 세계 넘버원 발차기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인건' 트릭커가 소속된 팀.
- 멤버 유인건, 심용훈, 최우진 등
- King of Connexion Tricking Performance Loopkicks 2011 영상
4.4.2 렉스마 (LEXMA)
-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팀으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체육관을 보유하고 있는 트릭킹 팀. 그만큼 실력 좋은 트릭커들이 많이 배출됨.
- 멤버 배진호, 이민혁, 서용주 등
4.4.3 팀 어게인 (Team Again)
- 대전, 세종, 충청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트릭킹 팀.
- 멤버 배종훈, 박한결
5 유명한 트릭커
5.1 미국 트릭커
5.1.1 마이클 거스리
- 사는 지역 : 미국 캔자스주
- 소속(Team): NTBS, Karma Returns
- 현 세계 랭킹 1위 트리커 -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신의 경지 -
- 주 기술 : 쿼드 풀트위스트, 트리플 비트위스트, 더블 콕 s/t 4번
5.2 국내 트릭커
5.2.1 유인건
- 사는 지역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 소속 (Team): King of Connextion
- 국내에선 손가락 안에 드는 트릭커, 국가대표 태권도 시범단 출신답게 발차기 트릭킹이 특기이다. KICK GUN이란 닉네임이 괜히 붙은 게 아니다.
- 주 기술 : Cheat 720, 900, 1080. Terada grab
- 2014 레드 불 킥 잇 우승자이다.
6 기타
예전에는 트릭킹 시범영상을 보고 '저런 거 맞으면 뼈도 못 추리겠다'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실전적이지 못한 기술들이다'라고 꺼리는 사람들도 생겼다. 애초에 실전용이나 호신용으로 창작된 무술이 아니니 비판 자체가 어불성설이긴 하지만.
물론 트릭킹과 익스트림 무술의 기술 체계 자체가 시연이나 공연을 위해 화려함과 다양성을 극대화한 기술들이 대부분이라 실전에서 쓰일 일도 없고 쓰일가능성도 없다.생각해봐 누가 공중에서 몇 바퀴돌 때까지 가만히 있을까 하지만 모든 발차기 기술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오랜 시간동안 연구하고 검증 되었기 때문에 파괴력은 충분하다. 회전력과 탄력을이용해 막대한 운동 에너지를 만드는 동작들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킥이 추가되는 기술들같은 경우 혹여나 실전에서 쓰인다면 상상이상의 파괴력을 낼 수 있다. 물론 상대는 기다려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