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

(마스크드 폼에서 넘어옴)

Masked Rider System

1 개요

가면라이더 카부토에 등장하는 ZECT가 개발한 강화복 시스템. 이른바 "무장 장착형" 라이더. 「마스크드 라이더」로 변신하기 위해서 필요한 對웜 특수전투 시스템을 총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국내 방영시엔 "가면라이더 시스템" 이란 이름으로 개명되었다.

젝터라고 불리는 메카닉 곤충을 장착해서 단시간에 안에 중장갑을 장착(마스크드폼). 거기에 「탈피=캐스트 오프」를 함으로서 라이더폼이 되어 「클락 업」을 사용하며 웜과 대등하게 싸울 수가 있다. 파워로 승부하는 마스크드폼, 스피드가 뛰어난 라이더폼의 2단변신이 시스템의 묘미. 아무나 변신할 수는 없으며, 젝터가 라이더가 될만한 자격을 지닌 자를 직접 선택한다. 라이더 시스템은 "에리어 Z" 라는 곳에서 ZECT가 개발했다고 하지만, 어디서 만들어졌는지는 모르는 호퍼 시리즈와 같은 시스템도 있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과 수반해, 단순한 강화복 역할을 넘어서 자격자나 시스템 그 자체에 관련된 수수께끼나 비밀을 많이 가지고 있어, 이야기의 핵심에 밀접하게 관련된 물건으로서 묘사된다.

주된 수수께끼나 비밀로서는, 텐도 소우지가 왜 시스템 완성 이전부터 라이더 벨트를 소지하고 있었는지, 가면라이더 자비가면라이더 가탁크 이외의 자격자가 어떻게 젝터를 입수했는지, 웜 내습보다 훨씬 전인 35년전의 4월 3일부터 이미 계획이 진행되고 있던 것, 또한 그 때엔 태어나지도 않은 카가미 아라타가 가탁크의 자격자로서 선정돼있던 것, 가면라이더 카부토와 가탁크의 시스템에는 본인의 의사에 관계없이 웜을 완전히 격멸하는 "폭주 스위치"(카가미 리쿠는 이를 빨간구두라고 칭했다.) 가 은밀하게 탑재돼있다는 것 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극중에서 직접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후에 발매된 초전집에서 몇가지 수수께끼에 대해 나름대로의 해석을 내놓았다.

참고로, 1971년 4월 3일은 가면라이더가 방영하기 시작한 날과 일치한다. 그렇다고 쇼커랑 상관 있는 건 아닌 것 같고, 그냥 오마쥬로 보인다.

이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에서 절대로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타키온 입자〉라는 것이다. 타키온입자는 빛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시간을 초월하는 초고속이동·클락 업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타키온입자는 젝터 내부에서 생산되며, 라이더의 벨트에 탑재된 특정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젝터에서 생성된 타키온입자를 전개하여 라이더의 전신에 흐르게함으로서 클락 업을 사용할 수가 있다.

또한, 라이더폼 상태에서 젝터에 탑재돼있는 특정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젝터가 내부에 모아두었던 타키온 입자들을 배가시켜 방출하고, 그것을 파동으로 전환시켜 라이더의 머리에 달린 안테나(더듬이 혹은 뿔)로 전송시킨다. 그후 안테나에서 활성화된 타키온입자 파동을 특정 신체부위나 전용무기로 또 한번 전송시키는 것으로 라이더 고유의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게 된다.[1]

간단히 말하면, 타키온 입자는 클락 업이나 필살기의 발동 등에 사용되는 중요한 에너지라는 것이다.

2 마스크드 폼(Masked Form)

마스크드 라이더 제1형태로, 라이더의 장갑 장착형태이다. 모티브는 곤충의 번데기.
"히히이로노카네(日緋色の金)" 라는 미지의 금속으로 제조된 「마스크드 아머」가 전신을 덮고있다. 그 강도는 다이아몬드로 만든 칼로도 흠집 하나 낼수 없을 정도이며, 또한 두께 2.4m의 강화 콘크리트도 파괴할 수준의 관통폭탄도 막아내는 완벽한 갑옷이다.

마스크드폼시엔 펀치력·킥력 같은 육탄전 능력에 뛰어나지만, 속도와 점프력이 라이더 폼에 비해 뒤떨어지며 초가속이동-클락 업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라이더 킥필살기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작중에선 가면라이더 카부토, 가면라이더 자비,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가면라이더 사소드, 가면라이더 가탁크, 가면라이더 다크 카부토가 변신시 무조건 마스크드폼으로 등장한다. 마스크드 폼에서 젝터에 특정 조작을 가하면 캐스트 오프를 하여 라이더 폼으로 변환한다. (호퍼 시리즈 및 극장판 라이더들은 마스크드폼이 없고 라이더폼으로 바로 변신한다.)

마스크드폼 상태에서 탈피를 한 성충체의 웜을 잡은 전적이 있는건 카부토와 가탁크 뿐이다. 원래는 라이더 폼의 넘치고 넘치는 스피드를 제어하기 위한 형태인지라, 원래 설정에는 이 폼으로 싸우다가 필요할때만 캐스트 오프를 하는 것이였으나, 업계의 사정으로 인해 설정변경이 되어버렸다.

사라지는 그 존재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 "다시 갑옷을 입어서 방어력을 올린다"는 설정으로 풋 온이 추가되었지만, 너무 늦게 추가되어 결과적으로 풋 온이라는 단어처럼 겉치레가 되어 버렸다.

2.1 마스크드 폼 시의 공통 부위 설명

  • 안테나(뿔 or 더듬이)
일반인의 4배 이상의 청력을 지니고 있어 16Hz~12만Hz 음역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5km 앞에서 바늘이 떨어지는 소리까지도 들을 수가 있다. 사소드의 경우, 이 안테나를 무기로 사용해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 : 카부토 리시버 / 가면라이더 자비 : 자비 안테나 /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 소나 시그널 / 가면라이더 사소드 : 사소드 안테나
/ 가면라이더 가탁크 : 가탁크 리시버
  • 바이저(눈)
상하좌우 130도의 각도를 볼수 있는 시야를 지녔으며(드레이크는 160도), 2km나 떨어진 목표물도 순식간에 판별하는 기능을 지녔다. 또한 은폐한 대상이나 암흑 속에서도 X선중성자선, 적외선으로 대상을 식별할 수 있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가면라이더 가탁크 : 콘파운드 아이 / 가면라이더 자비 : 비하이브아이 /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 님프 포커스
/ 가면라이더 사소드 : 싸이클롭스코브
  • 마스크드 아머
마스크드폼 시의 라이더의 전신을 감싸고 있는 중장갑. "반드레발스힘" 이란 전기적 힘으로 분자결합을 하고있다. 또한 캐스트 오프에 의해 마스크드 아머가 분리될 때는 초속2000m/s로 튕겨날아가 주변의 적에게 데미지를 줄수도 있다.
  • 반드레발스힘
마스크드 아머와 라이더 아머를 분자결합시키고 있는 전기적 힘.
  • 강화 체스트 (흉부 내부)
마스크드 아머의 안에 내재돼있다. 해발 5000m 이상에서도 10시간 이상을 자유자재로 활동할 수 있게 해줄만큼의 고압축산소을 축적하고 있다. 또한 카부토와 가탁크의 경우, 마스크드폼 때에는 이 체스트 안에 카부토혼,가탁크혼을 수납·격리하고 있다.(자비의 강화 체스트만 유일하게 "비하이브 체스트"란 고유명칭으로 되어 있다.)
  • 마니퓰레이터 암 (팔)
"hp포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착자의 팔을 보조·강화하여 25t의 중량을 한팔만으로도 장시간 동안 가뿐히 들고 있을 수 있다.
  • 렁 슬릿 (얼굴이나 어깨 등에 붙어있는 통풍구 같은 부위)
대기 중의 공기를 흡수한 후, 기체분리를 해서 고압축산소로 변환하여 슈츠 안의 산소농도를 올리며, "옥시전 밸브"(드레이크에게만 해당. 전신에 달려있는 호스) 등을 통해서 전신에 흐르게 한다. 이것으로 인해 마스크드라이더 시스템을 장착한 자격자를 활성화시켜 초인적인 신체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3 라이더 폼(Rider Form)

마스크드 라이더 제2형태로, 마스크드 폼에서 캐스트 오프를 통해 전신의 마스크드 아머를 순식간에 벗어던져 변신한다. 모티브는 곤충의 우화. 라이더 폼에서 풋 온을 하면, 다시 마스크드 폼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라이더폼은 기본적으로 마스크드폼에 비해 펀치력과 킥력이 약하지만, 더 높이 점프할 수 있으며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등 순발력과 격투전에 특화돼있다. 또한 타키온 입자를 온몸에 흐르게 하는 것으로, 시간의 흐름 속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웜에게 대항할 수 있는 클락 업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젝터에 축적된 타키온 입자를 대량으로 방출시켜 필살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필살기의 공격 패턴은 각각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기술 명칭의 앞에 「라이더~」가 붙는다).

작중 초반에는 마스크드폼이 자주 나왔지만, 후반부에는 거의 등장을 안 하고 거의 이 라이더 폼만 등장한다.

극장판 라이더들은 이 라이더폼으로만 등장하며, 작중에선 호퍼시리즈도 라이더폼으로만 등장한다.[2]

사실은 마스크드 폼에서 캐스트 오프를 한 후 라이더 폼이 되면 향시 클락 업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설정이었다. 즉 일반적인 전투는 마스크드 폼 상태로 행하고 클락 업을 사용할 때 캐스트 오프를 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업계의 사정으로 인해 벨트의 옆 부분을 눌러 클락 업 상태를 발동하는 걸로 바뀌었다. 그 덕분에 마스크드 폼은 뒤로 갈수록 그냥 묻히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풋 온.

3.1 라이더 폼 시의 공통 부위 설명

  • 안테나 (뿔 or 더듬이)
마스크드폼 시의 안테나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또한, 필살기를 발동했을 시, 젝터에서 충전시킨 대량의 타키온입자 파동을 전송받아 빛을 발광한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 카부토혼 / 가면라이더 가탁크 : 가탁크혼 / 호퍼 시리즈 : 호퍼혼 / 나머지 라이더는 그대로
  • O 시그널 (이마 중앙의 코어)
클락 업을 할 때 발생하는 시간축의 비틀어짐을 감지해 라이더에게 알려줌으로서, 주변에 클락 업을 한 적이 있다는 걸 알게 해준다.
  • 바이저(눈)
기본적인 기능은 마스크드폼 시의 바이저(눈)과 동일. 추가로 통상의 시공 속에서도 타키온 입자의 흐름으로 눈으로 식별함으로서 클락업을 한 적을 감지할 수 있게된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가면라이더 자비&가면라이더 가탁크&호퍼시리즈 : 콘파운드아이 /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 포스 아이 / 가면라이더 사소드 : 클로 아이
  • 라이더 아머
매우 가벼우면서도 완강한 강도를 지닌 라이더 폼 시의 갑옷. "리스폰스 밴드"를 통해 육체의 반응속도를 0.05초까지 증폭시켜, 통상 시공 속에도 일반인보다 매우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게 한다. 이 때 다리·팔의 "신섹트 링크" 는 자격자의 움직임을 강화·보조해서 일반인의 몇 배의 파워를 발휘할 수 있게 한다.
  • 싸인 슈츠
50구경의 기관총의 연사를 공격받아도 그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며, 5000도의 고온이나 절대영도의 저온으로부터도 장착자의 신체를 보호해준다. "렁 슬릿"으로부터 흡수해 변환시킨 고압축산소가 항상 쾌적한 온도·습도로 전신을 흘러다녀, 장착자의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또한 슈트 자체에 설비된 무적의 뉴런 세포를 시냅스로 얽어서 장착자에게 전달함으로서, 마치 제2의 피부와 같은 감각으로 장착자가 강화복을 다룰 수 있게 한다.
  • 본쉘맷 (머리)
강화복의 헬멧으로, 3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빈틈없는 강도를 자랑하는 히히이로카네로, 2층은 경비중으로 내충격성의 특수화학섬유로, 3층에는 강도와 탄성률을 지닌 싸인슈츠로 돼있어, 어떠한 공격·충격에도 장착자의 머리를 보호한다.
  • 흉부 갑옷
본쉘맷과 같은 3층구조로 이루어져있어 완강하면서도 아주 가벼우며 충격흡수에도 뛰어나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 : 카부토 브레스트 / 가면라이더 자비 : 자비 브레스트 /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 드레이크 반
/ 가면라이더 가탁크 : 가탁크 브레스트 / 호퍼 시리즈 : 호퍼 브레스트
  • 라이더 팜 (손바닥)
손바닥에서 고주파가 방출되며, 전용 무기나 전용 바이크의 핸들을 손에 쥘 때에는 압착을 해서 피트감을 증폭시킨다. 또한 손바닥을 통해 젝터에서 생성된 타키온입자를 전용 바이크에 전송함으로 서 바이크가 클락업에 동조할 수 있게해준다. 가면라이더 드레이크가면라이더 사소드의 경우 손바작 중앙에 〈에너지 써클〉이란 것이 각인돼있다. 이 〈에너지 써클〉은, 필살기 발동 시, 젝터에서 충전된 대량의 타키온입자 파동이, 젝터가 세트된 변신기구의 손잡이를 거쳐 안테나(더듬이)로 전송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드레이크는 오른손에만, 사소드는 양손에 각인되어 있다.)
  • 라이더 스톰퍼 (발바닥)
500m의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도 자격자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도록, 착지 시의 충격을 "인섹트 링크", "라이더 아머"로 전달하여 데미지를 흡수·완화시켜준다.
  • 숄더 블레이드 (자비,사소드,호퍼 시리즈,극장판의 금은동 라이더에게만 해당)
뾰족하게 날이 세워진 어깨 장갑으로, 히히이로노카네로 제작되었다. 통상시에만 해도 두께 500mm의 철벽을 자를 수 있을 정도로 날카로우며, 타키온 입자를 파동으로 변환해 모서리 끝에 전송시킴으로서, 대상을 원자붕괴·소멸시키는 위력을 지닌 "숄더 태클"로 적에게 가격할 수도 있다.

4 하이퍼 폼(Hyper Form)

하이퍼 젝터를 이용한 "하이퍼 캐스트 오프"를 통해, 라이더폼에서 새롭게 변이하는 강화형태.
히히이로카네의 2배의 강도를 가진 "히히이로노오오카네(日緋色の大金)"라는 미지의 금속으로 제작된 아머가 전신을 감싸고 있다. 라이더폼보다 스펙이 대폭으로 향상하는데다가, 타키온 입자의 흐름을 타고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을 마음대로 넘나들 수 있는 "하이퍼 클락 업"을 사용할수 있게된다.

TV본편에선 가면라이더 카부토의 하이퍼 폼만 등장했으며, 가면라이더 카부토 초 배틀 DVD - 탄생! 가탁크 하이퍼 폼및 PS2판 게임에서는 가면라이더 가탁크의 하이퍼 폼도 등장한다.

4.1 하이퍼폼 시의 추가 부위 설명

  • 카부토혼(카부토) & 가탁크혼(가탁크) (뿔)
라이더폼 시의 뿔이 대형화되었으며, 기본적인 기능은 라이더폼 때와 같다. 하이퍼 클락업 시에는 자신이 지금 있는 시간축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서 자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콘파운드 아이 (눈)
시간축의 흐트러짐을 감지하며, 과거·미래에서의 시간축을 바라보는 것이 가능하다.
모든 시공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못보고 지나치는 일은 결코 없다.
  • 하이퍼 핑거 (손가락)
강철 덩어리도 간단히 분쇄하여 잘게 찢어버릴 수 있다.
  • 하이퍼 스탭프 (정강이)
좌우갑부에 붙어있는, 히히이로노오오카네로 제작된 강화파츠. "맥시멈 라이더 파워" 에 의해 해방되어 극대량으 타키온입자 에너지로 킥력을 높여, 적에게 가격해 원자붕괴·소멸하는 위력을 지녔다.
  • 타키온 플래시 (흉부의 코어들)
"맥시멈 라이더 파워" 시, 타키온 입자가 전신을 흘러다니면서 이 타키온 플래시가 발광한다.
  • 카부텍터(카부토) & 가탁크 프로텍터(가탁크)
가슴·등뒤·어깨·팔·다리에 각각 덮여있는 갑옷으로, 히히이로노오오카네로 제작되었다. 하이퍼 클락업 발동 시, 전신의 갑옷들이 전개하면서 내부의 "타키온 플레이트"가 노출되고, 이 타키온 플레이트에서 에너지를 내뿜어서 대기 중이나 진공에서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1. 이 때 타키온 입자의 소모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클락 업 상태에서 필살기를 사용했을 경우, 클락 업 상태를 유지시킬 만한 입자 수가 부족해져 클락 업이 강제종료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필살기 발동 후에도 클락 업 잘 한다. 연출상 필살기 써서 적을 쓰러트린 후에 클락 업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뿐. 필살기 쓰고나서 클락 업으로 그 자리에서 바로 사라지거나 하는 연출도 때때로 있다.
  2. 사실 메뚜기는 탈피를 할 뿐 번데기를 거치지 않는다. 그런데 전갈인 사소드랑 잠자리인 드레이크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