젝터

가면라이더 카부토에서 가면라이더변신하는데 필요한 소형 머신.

1 ZECTER

에 대항하기 위해 ZECT에 의해 개발된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심장부이다.

자기판단 능력을 지닌 곤충형의 시스템 코어. 외관은 그 젝터로 변신하는 라이더의 모티프 생물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있다. 통상시에는 ZECT 본부 혹은 다른 공간에 있다가, 유사 시에는 "죠운트"(공간이동)로 순식간에 자격자를 향해 시공을 뚫고 날아온다. 그 후 벨트나 , 등의 변신도구와 합체하면 「HENSHIN(변신)」 음성과 함께 자격자를 라이더로 변신시킨다. 소환 시에 젝터 스스로 적을 공격하기도 하며, 젝터 자신의 의사로 장착자로부터 떨어지면 강제적으로 변신이 해제된다.

자유 의지가 높으며, 요리를 만들거나(카부토 젝터), 야구를 응원하러 오거나(가탁크 젝터) 싸우라고 주인을 갈구거나 (드레이크 젝터) 하는 등 코믹컬한 장면도 많다. 스스로의 의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자격자를 스스로 선택한다.(자격자의 선정 기준은 젝터마다 제각각이다.) 자신을 다룰 자격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가차없이 자격자를 버리기도 한다.

자비젝터의 경우 ZECT 대원들 중에서만 자신의 자격자를 선발했는데, 아무래도 내부에 ZECT 소속 대원만을 자격자의 대상으로 선발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듯. 이에 반해 다른 젝터들은 ZECT 대원이든 아니든간에 오직 자신의 자격자로서 순수하게 자질이 높은 자들을 선택했다. 텐도 소우지카가미 아라타의 경우 젝터로부터 선택받았다기보다는 이미 시스템 개발 당시부터 카부토 젝터와 가탁크 젝터의 자격자가 되도록 결정되어 있었다고 보여진다.

자비, 드레이크, 사소드의 3개의 젝터에는 은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 다른 젝터를 유닛의 일부로 사용하는 "퍼펙트 젝터"로부터의 소환 명령을 현재의 자격자보다 우선시하도록 되어있다.

사실 젝터는 "네이티브"가 기술을 제공해줘서 개발한 것이다. 그 때문에 ZECT가 반(反)네이티브 대책으로 개발한 젝터(호퍼 젝터 등) 이외엔 모든 젝터들은 네이티브의 명령도 절대적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그 때문에 네이티브는 모든 젝터로부터 시스템의 적격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아마도 네이티브는 「인류를 이용한 웜 전멸계획」, 「목걸이를 이용한 전 인류의 네이티브화 계획」 등과 함께 남아있는 인류를 없애기 위해 자신들 스스로 라이더가 되는 계획을 생각하고 있었던 듯.

마지막화엔 그릴러스 웜의 맹공에 의해 카부토 젝터와 가탁크 젝터, 호퍼 젝터와 하이퍼 젝터를 제외한 모든 젝터가 파괴됐다.[1] 안습 가탁크 젝터와 카부토 젝터, 하이퍼 젝터는 같이 어디론가로 사라졌고, 호퍼 젝터는 행방불명이다.

1.1 젝터 일람

카부토 젝터
카부토로 변신하기 위한 붉은색의 장수풍뎅이형 젝터. 자격자는 텐도 소우지.
라이더 벨트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카부토로 변신시킨다.

자비 젝터
자비로 변신하기 위한 말벌형 젝터. 라이더 브레스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자비로 변신시킨다. 라이더폼 시에는 자비의 무기로서 사용된다. 주인을 하도 자주 바꿔서 팬들 사이에서는 저주받은 젝터라든가 바람둥이 자비코로 불리기도 한다. 첫 주인은 야구루마 소우, 두 번째는 카가미 아라타,[2] 세 번째가 카게야마 슌. (중간에 미시마 마사토가 한 번 쓰기도 했다.)

드레이크 젝터
드레이크로 변신하기 위한 잠자리형의 젝터. 자격자는 카자마 다이스케. 드레이크 그립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드레이크로 변신시킨다. 드레이크그립과 결합된 상태에서는 그대로 드레이크의 무기로서 사용된다.

사소드 젝터
사소드로 변신하기 위한 전갈형의 젝터. 자격자는 카미시로 츠루기.
사소드 야이바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사소드로 변신시킨다.

가탁크 젝터
가탁크로 변신하기 위한 푸른색의 사슴벌레형 젝터. 라이더 벨트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가탁크로 변신시킨다. 상당히 난폭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처음엔 가탁크젝터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하지만 카가미 아라타를 자격자로 받아들인 이후에는 꽤나 얌전해진 듯.

다크 카부토 젝터
다크 카부토로 변신하기 위한 검정색의 장수풍뎅이형 젝터. 자격자는 쿠사카베 소우지. 카부토젝터의 프로토타입. 색깔과 일부 사운드가 다른 것을 빼면 외형&성능&기능 등 대부분 카부토젝터와 완전히 같다.

호퍼 젝터
호퍼로 변신하기 위한 방아깨비형 젝터. 작중에선 2기가 등장. 젝트버클에 장착하는 것으로 자격자를 호퍼로 변신시킨다. 벨트에 세트시키는 젝터의 방향에 따라, 킥호퍼&펀치호퍼 중 원하는 쪽을 골라 변신할 수 있다.

하이퍼 젝터
라이더를 하이퍼폼으로 강화변신시켜주는 흰색의 장수풍뎅이형 젝터. 하지만 작중에서 하이퍼 젝터를 사용한 건 카부토와 코카서스(극장판 한정)뿐이다.[3] 가면 라이더 카부토 초 배틀 DVD - 탄생! 가탁크 하이퍼 폼에서는 가탁크가 사용하여 하이퍼폼으로 변신하기도 했다.
특별히 자격자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서 모든 라이더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좀 다른 것 같다. 코카서스는 파워업하고 하이퍼 클락업을 사용했지만 하이퍼 폼으로 변신까지는 하지 않았고 시간이동도 하지 못했다.
카부토와 가탁크가 마스크드 라이더 계획의 중심이고 코카서스가 극장판에서 ZECT최강의 라이더인 것을 생각하면 모든 라이더가 쓸수있는 것은 아니거나 사용하는 라이더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나는듯 하다.

카부틱 젝터
극장판 전용 라이더인 코카서스&케타로스&헤라크스의 젝터. 각각 코카서스왕풍뎅이, 케타로스왕풍뎅이, 헤라클레스왕풍뎅이의 형태을 하고 있다. 자격자의 손을 빌리지 않고도 자발적으로 오른손의 라이더브레스에 합체해서 자격자를 라이더로 변신시킨다. 젝터의 머리부분이 각 라이더의 모티브가 된 곤충의 머리를 본뜨고 있는 것 외엔 특별히 외관적인 차이는 없다. 머리파츠의 칼라링은 각 라이더의 기본 컬러와 동일.

합체최종검 퍼펙트 젝터

장수풍뎅이의 모습을 본뜬 장검형의 젝터. 이름은 젝터지만, 변신도구 역할을 하는 다른 젝터들과는 달리 오로지 무기용도로만 사용한다. 평상시엔 다른 공간에 있다가, 필요시엔 하이퍼 카부토의 의지를 감지하여 그를 향해 단시간안에 소환된다. 통상 상태에서도 강력한 무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퍼팩트 젝터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다른 젝터들과 합체해서 그 젝터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1. 자비 젝터, 드레이크 젝터, 사소드 젝터, 퍼펙트 젝터는 그릴러스 웜에게 파괴되었으며 다크 카부토 젝터는 주인인 의태 텐도 소우지가 다크 카부토로 변신한 상태에서 네이티브로 변신하는 바람에 벨트에 장착되어 있던 다크 카부토 젝터도 덩달아 네이티브로 변하며 그 직후 주인이 네기시와 함께 폭발하는 방송국 기지로 들어가 자폭하면서 덩달아 산화했다.
  2. 카가미의 경우 자기가 스스로 포기했다.
  3. 코카서스는 하이퍼폼으로 변신하는데 사용하지 않고, 하이퍼 클락업을 발동하는 데에만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