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명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동.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과거 하이텔 시절, 장동건을 검색했더니 마장동건어물 가게 관련 정보가 뜨더라는 고전개그가 있다.
2 지하철역
마장역 문서 참조.
3 마작을 칠 수 있는 가게
麻場
마작장이라고도 하며, 일본에서는 쟝소(雀荘) 그리고 중국에서는 마장관(麻将馆)이라고 부른다. 마장관은 한국 독음으로도 중국어로도 마장관이다
기본적으로 마장은 두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세트마장으로, 일정 인원의 사람들이 방문하여 테이블을 빌리는 대탁 전문 마장이다. 두번째는 프리마장으로, 혼자 방문하여도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마작을 칠 수 있는 마장이다. 마장의 수는 압도적으로 후자인 프리마장이 많다.
여기서의 '프리'는 절대 '공짜'의 의미가 아니다. 착각하지 말자. '프리마장'의 의미에 대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착각하는 것이, '프리'라는 단어 때문에 돈을 걸지 않는 노레이트 마작(원어로는 ノーレート麻雀)의 마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착각으로, 일본에서는 돈을 걸지 않는 노레이트의 마장이건 돈을 거는 레이팅 마작(원어로는 賭け麻雀)의 마장이건 대부분 '프리마장'이다. 왜냐하면 위에 서술한대로 '프리마장'이라는 것은 돈을 걸던 걸지 않던, 혼자 방문하여도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칠 수 있는 마장이기 때문이다.
실제 일본에서는 레이팅 마장이 다수지만, 노레이트 마장도 점차 늘고 있다. 사키 -Saki- 때문에 미성년자 및 오타쿠들이 마작을 많이 치게 되어, 이들을 노린 노레이트 마장이 아키하바라를 중심으로 늘어난 게 거의 대부분이지만.
덧붙이면, 레이팅 마장에서의 요금은 마장마다 다르다. 일본에서 마장을 방문해보고 싶은 사람은 사전에 인터넷으로 마장 정보를 찾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물론 일본어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그냥 현지에서 아무 마장이나 가도 상관없다.
우리나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마장에 대해서는 마작/한국 마장을 참고할 것.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마장은 모두 노레이트 프리마장이며, 부분적으로 세트 즉, 대탁을 허용하고 있다.
4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시리즈
- 상위항목 : 유희왕/OCG
스타터 덱 2014에서 등장한 카드들. 다만, 실제로 "마장"이라는 이름 자체는 카드군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2]
재미있게도, 같은 팩에서 등장한 또다른 카드 시리즈인 ~~의 소환사들의 뒤에는 이 마장 몬스터들이 소환사들과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소환사" 또한 카드군으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은 것도 있고, 효과 또한 대상이 다른 것을 빼면 매우 흡사한 것도 있어서 두 카드군 사이에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해당 카드들의 능력치를 서술하지 않고, 위의 소환사 항목과 통합하여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