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량의 상자

교고쿠도 시리즈
1권 우부메의 여름2권 망량의 상자3권 광골의 꿈

魍魎の匣

1 교고쿠 나츠히코교고쿠도 시리즈의 두 번째 책

d0069342_4a7490e0a0605.jpg

코믹스판 표지 그림 담당과 원작자가 바뀐것은 신경 쓰지 말자

세키구치 다츠미의 1인칭으로 진행되던 1권과는 달리 3인칭, 1인칭 등 다양한 시점을 채용. 형사 기바 슈타로에게 초점을 맞춰 '망량은 기바가 주인공이다' 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그 덕에 노린 거든 우연이든 어느 정도 다 하나로 모이는 후반부가 되기 전까지 꽤 복잡해서 불편하다고 하는 독자도 있다.

우부메의 여름과 마찬가지로 2008년 8월 현재 노벨즈, 문고판, 문고판 분권, 애장판, 라이센스로 나와 있다. 라이센스판 표지가 은근히 오싹해서 담 작은 사람들이 출판사 이글루에 표지가 무섭다는 리플을 쓰기도 했다. 그 표지가 대체 뭐 때문에 그렇게 악명이 높은지는...직접 보십시오

시리즈 중 제일 재미있다는 평을 듣고 있고 인기도 제일 좋아서 시리즈 중 미디어믹스가 제일 많이 나온 책. 시미즈 아키가 작화를 맡은 만화판, 실사판, 그리고 2008년 7월 애니메이션화도 결정. 만화판은 제법 원작을 잘 살렸다는 평을 들으며 매드무비가 나올 정도의 호평이나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원안 디자인이 CLAMP인 데다 공개된 비주얼이 너무 원작과 거리가 멀어 한일 양국의 팬들에게 대차게 까이는 중. 심지어는 원작자인 교고쿠 나츠히코도 세키구치가 너무 미화되었다고 에둘러 깐 걸 보면 그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아닌 듯. 원작 소설의 외양묘사를 거의 무시한 데다 설정상 30대인 캐릭터들이 20대 수준으로 어려졌으니 까일 만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애니메이션판 캐릭터 디자인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내용을 대충 요약하면 "검증되지 않은 일에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하다간 ZOT될 수 있다. 말려들지 마라, 말려든 사람도 ZOT 된다"로 볼 수 있다. 게다가 결말 부분에서 묘사되는 그 인물의 심리상태로 보아 처음 그꼴이 된 그 소녀도 그런 심리상태를 계속 느끼다가 죽어갔을 것을 생각하면... "그 사람이 마지막에나마 같이 탈출해줘서 다행이다."라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2009년 8월 29일, 삼양출판사에서 코믹스판이 정발되었다.

여담이지만 에로게껍질소녀는 망량의 상자를 표절했다. 항목 참조.

2 1의 소설이 원작인 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c0014355_4901c36506931.jpg

2008년 10월 8일부터 방영 시작. 감독은 나카무라 료스케, 캐릭터 원안은 CLAMP, 디자인은 니시다 아사코. 제작사는 매드하우스. 원작의 유명도 탓에 특히나 주목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원작에서도 그랬지만 1화가 웬만한 백합물을 능가하는 백합 포스를 뿌리고 있어 여러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았다.(…)
2008년 12월 31일 13화로 방영 종료.

각본가가 잡지에서 교고쿠 나츠히코의 팬이라고 커밍아웃한 적이 있는데 그래서인지 1화에서 외전 백귀야행 음에 나오는 내용을 써먹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12화에서 원작자 교고쿠 나츠히코가 세키구치의 소설의 등장인물 '검은 옷의 살인마' 역을 연기하기도 했다.

2.1 등장인물

추가바람

2.2 원작과의 차이점

- 원작 첫머리, 애니메이션 1화 도입부에 나오는 쿠보 슌코의 소설 '상자 속의 소녀' 의 등장인물이 화자는 세키구치로, 상자를 든 남자는 쿠보로 바뀌었다. 그 외에도 도입부에 나오는 소설을 나레이션으로 하는 넣은 부분은 쿠보가 직접적으로 등장하기 전까지 원래 쿠보가 화자인 경우 세키구치로 나왔-참고로 진짜 세키구치가 화자인 경우도 있다-으며 쿠보가 등장하는 화에서는 세키구치가 쿠보로 바뀐다(그에 따라 목소리도 바뀐다).
- 원작에는 요리코가 사사가와에게 인형을 받는 장면과 전철 안에서 기바가 꾸는 꿈 이야기가 없다. (기바의 꿈은 전쟁 이후 PTSD에 시달리는 기바를 묘사할 페이지가 없어서 대신 끼워넣은 것으로 보인다)
- 카나코가 요리코의 목을 조르는 장면은 원작에 없다. 카나코가 요리코에게 하는 이야기는 백귀야행 그림자의 小袖の手 편에서 카나코가 스기우라에게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써먹은 것. 이 이야기는 3화 도입부의 카나코의 1인칭 시점에서도 사용되었다.
- 쿠보 슌코와 세키구치가 출판사에서 만나는 장면이 사라지고 예전부터 아는 사이라는 설정으로 대체되었다.
- 4화에 등장하는 카나코의 1인칭 장면은 원작에 없다. 사실 카나코의 1인칭 장면은 전부 원작에 등장하지 않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이다.
- 5화에서 야스카즈 도라키치가 14세 중학생으로 등장한다. 에노키즈의 아버지가 학교에 보내준 것을 답례하기 위해 에노키즈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이 설정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 8화의 요리코 일인칭 장면은 전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쿠보와 만나는 묘사도 원작에는 없다. 쿠보와 만나는 에피소드는 백귀야행 음을 조금 차용한 부분이 있다.
- 9화 처음에 나오는 쿠보의 소설 '수집자의 정원' 은 원작에는 시놉시스만 거론될 뿐 본편은 등장하지 않는다. 비슷한 맥락에서 세키구치의 소설 '현기증' 도 마지막 장면 외에 본편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 10화에서 세키구치가 교고쿠도를 찾아 신사에 올라가는 장면은 원작에 없다.
- 11화에서는 구성이 많이 바뀐 경우인데 원작에서 교고쿠도와 에노키즈는 아오키의 병문안에 동행하지 않는다.
- 11화 첫머리에 등장하는 제국은행 약물 테러사건은 원작에 잠시 언급되는 정도로 그칠 뿐 그리 비중이 많이 실리지는 않는다.
- 13화에서 기바가 말리는 교고쿠도를 밀치는 장면이 없어지고 교고쿠도와 미마사카가 대치하는 장면을 초현실적으로 그리는 것으로 대체.
- 13화의 비 내리는 옥상 장면에서 불꽃을 쏘아올리는 장면은 원작에 없다. 마지막의 아메미야의 발언도 원작에는 없다.

3 1의 소설이 원작인 영화

c0090169_4dd26bbe388a7.jpg

츠츠미 신이치, 아베 히로시 주연. 2007년에 개봉하였다. 한국에서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소개되고, 그걸로 끝. (…)

4 러브플러스와의 연계

l_wk_120202newlp03.jpg

어딘지 모르게 무서운 네네짜응

3DS로 발매되는 뉴 러브플러스에는 '독서기간'이란 이벤트가 있는데, 그 중 아네가사키 네네가 추천하는 책이 바로 이 망량의 상자이다. 그런 관계로 망량의 상자 커버로 아네가사키 네네를 등장시킨 신판이 등장한다고. 덕분에 교고쿠 팬과 럽플 팬 양 쪽 모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이다.

참고로 '독서기간'동안 타카네 마나카가 추천해주는 책은 '빨간머리 앤'이고, 코바야카와 린코가 추천해주는 책은 츠지무라 미즈키가 쓴 추리소설 '나의 계량스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