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1 영단어 Midnight

'한밤중의, 자정, 심야'를 뜻하는 영어. 하지만 사실 미드나이트가 옳은 표기다.

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세계관 포가튼 렐름에 등장하는 신

미스트릴미스트라를 잇는 3대 마법의 여신이다. 미드나잇은 필멸자일때 쓰던 명칭으로, 신위를 얻게 된뒤에는 공식적으로는 그냥 미스트라라고 부른다.

본명은 아리엘 맹스. 필멸자 시절에 어렸을 때엔 밤거리를 돌아다니며 불량아들이나 음유시인들과 방탕한 생활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였다. 그런 그녀의 밤 놀이 때문에 그녀는 친구들로부터 "미드나잇"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시어릭은 그녀를 창녀라고 부르는데, 미드나잇이 시어릭이랑 죽어도 안 놀아준 만큼 그냥 열폭인 모양. [1]

아바타 트릴로지 소설 속에서 미드나잇과 시어릭은 일련의 사건들을 함께 겪은 동료가 되었다. 시어릭 입장에선 젠틸 킵이라는 헬게이트에서 하루하루를 고되게 보내는 일상이었지만, 미드나잇이라는 젊고 활기찬 여성을 만나서 마음을 열게 되고 점점 그녀에게 빠지게 되었다.[2] 하지만 미드나잇은 그저 시어릭을 좋은 친구본격 어장관리로 여겼고[3], 그들의 관계는 그때부터 빗나가게 되었다. 거기에 친구인 켈렘보르와 미드나잇이 사랑에 빠지게 되니 관계는 점점 꼬여만 가고.. 결국은 사랑이 증오로 변해버린 셈. 다만, 켈렘보르와의 우호관계는 나중에 두 사람의 옛친구이자 미스트라교단의 총대주교(patriarch)였던 에이든(Adon)이 불신자로 죽어서 그의 영혼을 미드나잇에게 켈렘보르가 넘겨줄 수 없다며 거부한 것을 계기로 파토났고, 결과적으로 에이든의 영혼은 미스트라(미드나잇)의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긴 했지만 켈렘보르와의 사이는 이후로 소원해졌다.

미스트라가 헬름에게 꼬장부리다 죽는 바람에 마법의 신 자리가 공석이 되자, 아오타임 오브 트러블사건이 종결된 후, 머큘을 쓰러트린[4] 미드나잇을 그 후임자로 지명하여 역할을 이어가게 했다. 미스트라가 괜시리 나대다가 꼴사납게 죽은 걸을 알고 있기에[5], 미드나잇은 평화와 균형을 유지하는데 신경을 기울이게 된다. 원체 마법과 비밀의 지식을 담당하고 있는 자리였기에, 그녀는 자연스럽게 최강급의 힘을 가진 대신격으로 성장해갔다. [6] 그러나 포가튼 렐름의 역대 마법의 신들이 그리 평탄한 삶을 살지 못한 전통 아닌 전통(...)이 있는만큼 그 운명을 벗어나지 못했다. 호기탐탐 기회를 노리던 시어릭과 가 연합하여 미드나잇을 공격했고, 결국 그녀를 죽이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런 미드나잇의 죽음은 시어릭이나 샤 조차도 생각치 못했던, 주문 역병이라는 대재앙을 일으켰다. 우주에 걸쳐 영향을 미친 이 사건으로 인해 아비어-토릴은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참다 못해 빡친 신은 연합해서 일을 저지른 시어릭을 우주 구석에 가둬버렸다[7].미드나잇이 죽은 후로 한동안 마법의 신 자리는 공석으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세계관을 떠나서 D&D 판본이 바뀔 때 마다 마법의 신이 죽었다는걸 생각하면 간단히 설명된다. D&D 4th가 나오면서 마법체계가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그에 맞춰 마법의 신을 따로 만들지 않았기 때문. 그래서 그랬는지, 4th의 실패를 뒤로 하고 이전 컨셉으로 돌아온 5판에서는 결국 부활했다. 엘민스터가 실버 파이어의 전수자에게서 얻은 실버 파이어와 자기 몫 그리고 맨슌에게서 빼앗은 실버 파이어를 통해 그것을 어떤 아티팩트에 불어넣어 미스트라에게 심어주었고, 미스트라는 DR 1479년 시점에서 다시 돌아온 상태. 다만, "상당한 힘"을 회복했다곤 하는데 전성기 때 힘의 몇 퍼센트인지는 아직 모른다.


3 페어리 테일의 등장인물 미드나잇(페어리 테일)

4 닥터 후 뉴 시즌 4의 10번째 에피소드 이름

해당 항목으로! Allons-y!


5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의 등장인물 미드나이트

6 크림슨 글로리의 보컬 미드나잇

미드나잇(1962-2009)은 미국의 록, 헤비메탈 보컬리스트이며 본명은 John Patrick Jr. Mcdonald이다. 프로그레시브 메탈 밴드 크림슨 글로리의 보컬로 엄청난 고음을 자랑하던 락 스타였다.

1980년 락 밴드 크림슨 글로리의 셀프 타이틀 앨범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신비주의를 가장하여 은색 가면을 쓰고 나온 멤버들의 외향적인 모습과 미드나잇의 거침없는 초고음이 부각되었다. 1988년 MCA/로드러너 레코드와 계약을 맺었고 밴드의 최고 명반이자 80년대 프로그레시브 메탈에서 수작으로 꼽히는 2집 Transcendence를 발매하며 최고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이 앨범은 상업적 성공과 음악적 성공으로 밴드의 최고작이 되었고 여전한 신비주의로 마스크를 쓰고 나왔으나 1집 때와 달리 반 이상 노출을 시키기도 했다.

성공적인 2집 이후 1997년 3집 Strange and Beautiful을 발매하였으나 멤버교체 등으로 어수선했고 크게 주목받지 못한 앨범이 되었다. 심지어 미드나잇은 탈퇴를 하고 향후 약 7년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90년대 말 6개의 곡을 녹음하며 새 앨범에 대한 의지도 보였으나 텍사스로 옮겨가며 유일한 마스터 테입을 잃어버리는 사고를 치고 만다. 이후 낮은 예산으로 EP를 발매하기도 하였지만 미드나잇은 사라져버렸다가 2002년 아반타시아의 대대적인 성공 이후 록 오페라형식을 띤 프로젝트 지니어스 3부작에 참여하며 락 팬들에게 깜짝 선물을 하며 컴백을 예고하고 활동을 했다. 2004년도에는 커버곡들을 담은 M2 – Descending into Madness를 동료 뮤지션들과 준비하기 시작했고 사후인 2014년도에 발매가 되었다. 2005년에는 솔로 프로젝트 Sakada를 발매하기도 하였다.

크림슨 글로리의 오리지널 멤버들이 재결합 의지를 보이며 여러번 미드나잇을 설득했으나 건강문제와 음주운전으로 인한 법적 문제 등으로 번번히 무산되었다. 2009년 7월 8일 미드나잇은 병원에서 위 동맥류로 인해 사망하고 만다.

6.1 디스코그래피

크림슨 글로리
  • Crimson Glory (1986)
  • Transcendence (1988)
  • Strange and Beautiful (1991)

지니어스

  • Genius : A Rock Opera (2002)
  1. 다만, 현대사회기준으로 보면 그렇게 문란했던 것은 아니고, 현대의 일반적인 서구여성정도의 성관념을 가진 정도라고 한다. 물론, 포가튼 렐름기준으로 따지면... 문란한 쪽에 속하긴 한다.
  2. 남들에게는 하지 않는 자신의 어두운 과거 이야기를 밤을 새워가며 했다...
  3. 지금까지 다른 사람에게 숨겨왔던 비밀을 큰맘 먹고 말했는데, 사랑고백에 가까운 그의 이야기를 듣고서는 하는 대답이... 좋은 친구들은 서로의 비밀도 감싸주는 법이죠.
  4. 물론, 미드나잇과 엘민스터는 머큘에게 맥을 못추며 실력으로 밀리는 모습을 보였고, 수많은 하퍼즈 일원, 동료들과 함께 다구리로 간신히 쓰러트렸다. 하지만, 마지막 결정타는 미드나잇이 날렸으니, 미드나잇이 죽인 것이 맞기는 하다.
  5. 미스트릴은 나대지는 않았다. 미스트릴이 죽은 건 어디까지나 카서스의 전대미문의 병크 때문이고, 까불다 죽은 미스트라와 달리 미스트릴은 신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자폭했다. 이 둘은 급이 다르다.
  6. 어떤 판본에서는 아오를 제외하면 가장 강한 신이라고 한다. 그러나 차운티아가 더 강하다.
  7. 참고로 그녀의 옛 연인인 켈렘보르는 그녀가 죽은 후 그녀를 죽이는데 협조한 샤와 사귀고 있다(엄밀히 말하면 세력공조). 다만, 두사람은 싸우고 헤어졌던 상태였었기 때문에 NTR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