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드라마

PGSM_Cover.jpg

1 개요

1990년대 대히트했던 타케우치 나오코의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을 원작으로 한 10주년 기념 특촬물. 이 작품을 끝으로 여아대상 특촬물은 더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여아대상 특촬물의 마지막 주자이기도 하다. 원래 예전에 미소녀가면 포와트린 등 남아가 아니라 여아를 대상으로 한 특촬물도 많이 나왔다. 실사판 세일러문 또한 그러한 작품들과 같은 선상에서 나온 작품이다. 총 49화이며 아이치 지역의 JNN 계열국 주부니혼방송에서 2003년 10월 4일부터 2004년 9월 25일까지 방영하였다. 완결편 방영 이후 팬들을 위해 4년 후의 이야기를 다룬 <Special Act>와 아이노 미나코가 세일러 V가 되는 이야기를 다룬 <Act Zero>가 OVA로 발매되었다.[1] 1부 26화 방영하고 2부로 넘어가기 전인 2004년 5월 2일에는 도쿄 유라쿠초 요미우리홀에서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키라리 슈퍼 라이브>가 성황리에 열리기도.

제작진은 CP 시라쿠라 신이치로, 감독 타사키 류타, 각본 코바야시 야스코로, 본작 제작 전에는 가면라이더 류우키를 제작했던 팀이다.

내용이 내용이다보니 OME 내지는 손발퇴갤 수준의 반응이 주류를 이룬다. 변신물 자체가 아무래도 팬이 아닌 이상은 애니/만화책에 대한 인식도 썩 좋지 않은데 그걸 실사로 제작한 것이니……. 그러나 원작과 차별화된 스토리 라인 및 캐릭터 등의 작품성은 결코 무시 못한다.

예를 들자면 다크 킹덤과의 최종 결전, 세일러 전사 개개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에피소드 등이 있고, 또한 원작에선 비중이 없다시피했던 우사기의 엄마가 드라마에서는 은근히 비중이 높고 약방의 감초 역할을 하면서 개그 캐릭터로 급부상한다. 뿐만 아니라 원작/애니 양쪽 모두 다루지 않았으며 원작/애니에선 딱히 마주치는 일이 없었던 오사카 나루 - 미즈노 아미의 관계라든가, 원작/애니에선 평범한 소녀였던 아이노 미나코가 초인기 아이돌로 등장한다든가, 원작/애니에서 초절정 꽃미남이었던 게임센터 알바생 모토키가 덜 떨어진 거북이 오덕으로 나와 키노 마코토와 연애라인을 형성한다던가, 다크 킹덤의 사천왕이 자신들의 세뇌 사실을 깨닫고 내부분열이 일어나 자체 괴멸한다던가, 알고 보니 작품내 악의 원흉이자 최종보스로 등극하는게 사실은…… 등, 여러 독창적인 시나리오가 있다.

그러면서도 원작의 설정들, 세일러 마스=히노 레이가 진지한 인물이라든가 사천왕이 엔디미온의 부하였다던가 하는 부분 등을 살렸는데, 이는 원작자 타케우치 나오코가 원작을 많이 반영해달라고 부탁했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에서 워낙 설정이 많이 뜯어고쳐져서인지 드라마에 대해서 기대가 컸던듯.

결과적으로는 상당한 성공을 거뒀다. 특히 원작/애니를 접했던 올드 팬들의 자녀들이 이 작품에 열광했는지, 방송 중이던 2003년 크리스마스 당시 앙케이트에서 세일러문 관련 상품의 선호도가 3위였고 일부 품목은 판매율 1위였다고.

한마디로 오글거림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자만이 즐길 수 있는 작품.

방영 후에도 세일러 전사 주역 배우 다섯 명이서 연락하고 지내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래 사진은 2014년 9월.
ByCbkaLCIAAielh.jpg
윗줄 (왼쪽 : 키노 마코토 役 아자마 뮤, 오른쪽 : 미즈노 아미 役 하마 치사키)
아래줄(왼쪽 : 히노 레이키타가와 케이코, 가운데 : 아이노 미나코 役 코마츠 아야카 오른쪽 : 츠키노 우사기 役 사와이 미유)

2 등장인물

2.1 세일러전사

- 본작 이후 가면라이더 W 비긴즈나이트, 가면라이더 위자드 47~48화, 51화, 가면라이더 아마존즈 9화 출연.
- 실사판 드라마 전편을 봤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연기력이 가장 안정적이었는데 외모만으로는 알 수 없지만 바보 같고 눈치 없는 우사기를 워낙 잘 소화한 덕분에, 손발이 사라질 것 같은 특촬물 특유의 스토리 전개에도 불구하고 연기 자체는 독보적이었다. 특히 드라마 초기에는 전원 신인이다 보니 형언이 안 될 만큼 몰입 안 되는 연기력이 난무하는데, 그 와중에도 사와이 미유 혼자 잘 나갔다.
- 하마 치사키는 소속사가 정해준 활동명이라 소속사 이전 후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본명이 이즈미 리카(泉里香)라서 Act. ZERO 프로필에 Rika 표기. 이후 A.K.A. Rika 를 사용하다가 이후 그냥 Rika Izumi 로 통한다. 그리고 다시 본명(泉里香)으로 가면라이더 가이무에서 카즈라바 아키라 역으로 출연. 참고로 가이무의 감독과 본작의 감독은 동일한 타사키 류타.
- 흑화하기 전까지는 머큐리 존재 자체를 잊어먹을 만큼 답답하고 소극적이며 원작에서의 뛰어난 머리나 리더십도 일절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속만 터졌으나(거기다 다리가 좀.. 짧아 교복차림을 하고 있으면 대사도 없어서 배경인물이나 얘나 차이가 없다), 갑자기 흑화한 후 엄청난 연기력으로 존재감을 뿜어낸다. 거의 대부분이 변신 후 화장+보정발이 더 잘 먹히기는 하지만 이즈미 리카의 경우 그 갭이 가장 크고 연기하는 캐릭터도 두드러지게 변모한다.
- 당신이 알고 있는 그 여배우 맞다. 이 드라마가 당연히 데뷔작이고, 드라마 촬영 도중에 유명 기획사 스타더스트와 계약하게 된다. 그 이후 여기 나온 모든 인물을 통틀어서 가장 성공했다. 일본 여성이 선호하는 화려한 외모로 여성 팬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 딱히 연기를 잘 하는지 어떤지는 차치하고 평타는 친다. 캐릭터 자체가 타케우치 나오코의 요청으로 원작과 거의 변함이 없기 때문에 그다지 웃지도 않고 싸늘한 성격이라 표정 연기도 그다지 없고... [2] 원작에서는 스토리가 전개될수록 마스를 대체해줄 쿨뷰티계 캐릭터가 계속 나오느라 점점 묻히지만, 실사드라마에서는 변신 전이나 변신 후나 거의 바뀌는 게 없을 정도로 기타가와 케이코의 마스크가 좋기 때문에 드라마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 이 작품 이후에도 계속 패션지 모델로 활동 중.
- 원작이나 애니와는 다르게 비중이 확 줄어버렸다. 그나마 첫 등장 때는 꽤 임팩트있는 모습이었고 이후로 이따금씩 주목할만한 장면을 만들어낸게 다행일 지경. 그러나 세일러 쥬피터의 강한 포스 등은 거의 묘사되지 않아 그냥 자리만 차지하는 캐릭터가 되었다.
- 본작 이후 "춤추는 대수사선 THE MOVIE2 레인보우 브릿지를 봉쇄하라!" 단역, "나는 여동생을 사랑한다" 조연, "연문일화 2004" 중 눈에 피는 꽃 주역 출연, 2013년에는 영화 "Miss Zombie"로 부산국제영화제 방문도 했다. 버저 비트 ~벼랑 끝의 히어로~에서 카나자와 시온 역할로 출연, 하지만 대사도 비중도 적은 조연에 여주인공이 세일러 마스 역의 키타가와 케이코였다...
- 방송 당시 만 10~11세였는데 원래는 치비우사 역할이 하고 싶어서 오디션에 지원했었다고. 그런데 애당초 스토리 자체가 다크 킹덤 편만을 다루는지라 치비우사는 나올 일이 없었기에 결과적으로는 뜬금없이 루나의 인간 모습을 맡게 되었다. (…) 하지만 꽤나 귀여운 모습을 잘 살려내서 당시 평이 꽤 좋았다고.
  • 5명 전원의 변신 장면 + 흑화한 머큐리 + 루나 + 세일러 문 프린세스 버전

2.2 다크 킹덤

- 촬영 중 인터뷰 영상을 보면 극중의 냉혹한 모습과는 다르게 매우 온화한 미소를 띠고 있다. 이 때 밝힌 바에 따르면, 본인이 세일러문 팬이라서 캐스팅 제의가 들어왔을 때 매우 기뻤다고.
- 본작 이후 가면라이더 W FOREVER AtoZ/운명의 가이아 메모리가면라이더 이터널마리아 S 크란베리 역으로 출연.
- 본작 이후 가면라이더 카부토에서 단역으로, 가면라이더 오즈가멜 역으로 출연. 데빌맨, 특수전대 데카레인저 Ep.46 등에 단역 출연.
  • 조이사이트(엔도 요시토遠藤嘉人) : 이후 가수와 디자이너로 활동중
  • 쿠로키 미오(아리사 더브로우(Alisa Yuriko Durbrow)) : 드라마판에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 퀸 베릴의 분신.
- 배우는 미국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며, 이 작품으로 데뷔했다.
- 캐릭터와는 달리 실제로는 여린 성격이라고. 극중 아이스크림 콘을 부수는 장면에서[3] 자꾸 NG를 냈다가 성공했는데 컷 사인 후에 손을 아파해서 우사기 역의 사와이 미유가 달래줬다는 일화도 있다.

2.2.1 요마

2.2.2 그 외

- 본작 이후 가면라이더 히비키이부키 역으로 출연.

본편에 나온 건 아니고 DVD에 수록된 단편에 실린 장면이다.

- 실사판 출연 직전에는 세일러문 뮤지컬에서 세일러 머큐리 역을 맡기도 했었다. 그 인연으로 세일러 머큐리 역 오디션을 봤는데, 떨어진 대신 우사기의 친구 오사카 나루 역을 맡는다. 어머니가 필리핀사람. 2008년 결혼 후 본명인 오치 치에코(越智千恵子)를 쓰고있다.
  • 후루하타 모토키(키카와다 마사야 黄川田将也)
- 본작 이후 리메이크 가면라이더 THE FIRST, 가면라이더 THE NEXT에서 가면라이더 1호 혼고 타케시 역으로 출연.
  • 쿠사카 히나(마츠시타 모에코 松下萌子)
  • 츠키노 이쿠코(모리와카 카오리 森若香織)
- 원작과 애니에서는 거의 공기 수준이었고 초반에 그나마 나올 때는 평범하면서도 때론 엄격한 타입이었는데 드라마에서는 엄청나게 수다스럽고 사고방식이 독특한 못말리는 아줌마로 각색되었다. 덕분에 등장하는 장면마다 빵빵 터졌는데 어찌보면 드라마화의 최대 수혜자로 봐도 될 듯. 왠지 이 분이 떠오른다[4]
  • 츠키노 신고(타케시 나오키 武子直輝)
- 후에 GARO 시리즈의 외전 제로(絶狼)<ZERO>-BLACK BLOOD- 에 출연[5]. 세일러문에 출연할 때는 아역이라 많이 달라졌다.
  • 사쿠라다 하루나(오오토카라 토모코 大寶智子)

3 뒷이야기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키라리 슈퍼 라이브>는 드라마를 실제 무대로 옮겨서 공연하는 형태였는데,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일상물이 나오다가 다크 킹덤 사천왕들이 등장하여 이를 무찌른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세일러 전사들이 조를 짜서 노래를 중간중간에 공연. 아무래도 관객 앞이다보니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비스무리하게 진행되었는데, 다크킹덤 사천왕들이 이걸 제대로 써먹는 바람에 결과적으로는 이 공연 최대의 개그 캐릭터가 되었다.(…)
  • 우사기의 아버지는 방영 내내 나오지 않다가 Special Act에서 우사기-마모루의 결혼식 때 등장. 감독인 타사카 류타가 연기했는데, 사실 대사가 없고 그냥 우는 역할로만 나왔었다.
  • 세일러 문 시리즈의 공식 영문표기는 Pretty Soldier Sailor Moon이었지만 드라마의 경우 Pretty Guardian Sailor Moon이 공식표기다. 드라마 방영 이후 발간된 원작 신장판에서도 드라마의 공식 표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영어권에서 이 실사판의 준말은 대부분 PGSM이다.
  1. 그외 단편 몇 편도 존재. 대표적으로 '턱시도 가면의 탄생'
  2. 오해를 줄까 봐 추가하자면, 여기 전..원은 아니고 90% 이상이 신인이고 주연 5명이 대놓고 발연기를 한다. 아니, 발도 아니고 발가락 때 수준..? 그 와중에 거의 표정 변화 없이 찡그린 표정이나 짓는 싸늘한 척의 히노 레이 역할 자체가 그다지 연기력을 요하는 자리도 아니라는 전제를 깔자면 그녀의 연기력이 평타라는 의미는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3. 우사기가 치바 마모루와 연인 관계임을 언급하고 이에 미오가 발끈해 들고 있던 아이스크림 콘을 한 손으로 부수는 장면.
  4. 심지어 독특한 요리 센스까지 똑같다! 저 분이 재첩 된장국 끓이려다가 된장이 없다는 이유로 재첩 카레(...)를 만드는 기행을 벌였다면, 이쪽 분은 파란색 소스를 끼얹은 오므라이스 or 해삼이 튀어나오는 오므라이스 등을 만들었다. (...) 차이가 있다면 저쪽 자제분들이 기겁을 하는데 반해, 이쪽 자제분들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먹는다는 것.
  5. 이 작품과 세일러문 모두 코바야시 야스코가 각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