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크로네시아

1 태평양의 지역

미크로네시아의 국가 및 지역

오가사와라 제도
(일본)

북마리아나 제도
(미국)

웨이크 섬
(미국)

팔라우

(미국)

마셜 제도

미크로네시아 연방
(미국)

나우루

키리바시
오세아니아의 지역
미크로네시아
멜라네시아폴리네시아
오스트랄라시아

미크로네시아는[1] 태평양에 있는 지역의 이름이다. 서쪽에는 필리핀, 남서쪽에는 인도네시아, 파푸아뉴기니 그리고 남쪽에는 멜라네시아, 남동쪽과 동쪽에는 폴리네시아가 위치한다. 정치적으로 미크로네시아는 8개 지역으로 나뉜다.

미크로네시아는 이미 대항해시대 당시 포르투갈 선원들에게 목격되어 지도에 그려져오기는 하였으나 유럽인들이 이 지역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던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였다. 19세기 초에 이 지역을 연구했던 프랑스 출신 탐험단은 이 곳의 섬들이 서로 비교적 고립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셜어, 길버트어, 축키어, 폰페이어, 코스라에어, 캐롤라인어, 울리티어의 일곱 언어는 서로 어느 정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과[2] 미크로네시아의 다른 언어들의 경우도 이들과 방언연속체를 이루고 있음에 주목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미크로네시아"로서의 개념이 확립된다.

현대에 와서는 선주민들이 쓰는 차모로어가 미크로네시아 어군에 속하지 않는다는 점이나 팔라우어가 마인어에 더 가깝다는 점 등이 밝혀짐에 따라 이 지역이 19세기 당시에 생각됐던 것만큼 언어적으로 균질한 지역은 아니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3] 다만 현대에는 이미 미크로네시아 연방이란 국호를 사용하는 국가가 성립되었기에[4] 지리적으로는 계속 구분하고 있다.

2 국가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약자

미크로네시아 연방 참조.
  1. 영단어인 Micronesia는 그리스어 단어 μικρόν = 작은, νησί = 섬에서 유래했다.
  2. 이들은 미크로네시아 어군에서도 "Nuclear Micronesian Languages"라고 따로 명시한다.
  3. 사실 그리스나 중국과 같은 예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설령 중앙집권 세력이 공고했던 지역이라 할지라도 현대적 방식의 공교육이 확립되지 않는 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언어적 균질성은 깨지기가 쉽다.
  4. 현재는 독립국이 되어있는 마셜 제도의 경우도 1970년대까지는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일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