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리스크 코우가인법첩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バジリスク 〜甲賀忍法帖〜

인법첩 시리즈 코믹스
바질리스크 코우가인법첩-Y十M 야규인법첩-쥬 인법 마계전생

야마다 후타로의 1958년작 일본 소설인 코우가인법첩을 원작으로 세가와 마사키가 2003~2004년 사이에 연재한 코믹스.
2005년 곤조에 의해 애니메이션화 되었으며 전성기 곤조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불리운다. 전 24화.

2005년, 일본 최초, 개인투자 펀드를 통하여 영화화 되었으나 등장인물의 축소와 원작의 재해석에 실패했단 평가를 들으며 상업적으로 실패하고 만다.

2004년 말, 한국에 코믹스가 정발 되었다. 2007년 애니박스를 통해 한국내 정식 방영되었다. 뒤이어 후속작인 Y十M 야규인법첩도 국내 정발 된다.

1 애니메이션 op 영상(hd)

온묘자가 담당한 악곡 코우가인법첩(甲賀忍法帖).

2 소설, 만화, 애니, 영화판의 차이

소설판이 원작이며 만화판은 소설을 충실하게 옮겼다는 평을 듣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상상에 맡긴 인물들의 과거에 대한 상세한 묘사와 소설과 만화가 워낙에 현시창인지라 조금이나마 희망을 주는 내용이 추가영상으로 추가 되었다.

영화판은 시노비라는 제목으로 출시되었는데 제대로 흑역사다.
상영 시간문제로 중요 이벤트가 삭제되고 양진영의 닌자들이 5명 밖에 나오지 않는데다 재해석 한 부분도 영 아니라서 흥행과 평가 둘다 쫄딱 말아 먹어버렸다.

2.1 애니, 영화 제작기금에 대한 비화

애니메이션의 제작기금은 일본의 국민작가인 야마다 후타로의 팬들이 개인투자가가 되어 바질리스크 제작위원회용 펀드를 구축하여 만들어낸 자금으로 제작되었다.

영화의 제작기금은 애니메이션판의 히트로 인해 투자자들의 지지를 얻으며 펀드형태로 구축된다.

3 바질리스크란 부제의 뜻

바질리스크란 제목은 마안과 정안을 가진 남녀 주인공의 입장을 마안을 가진 마수인 바실리스크에 비유하는 것이다. 덤으로 바질리스크는 서로가 서로를 바라보면 죽는다.

4 작중 배경

1613년, 도쿠가와 막부의 오고쇼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3대 쇼군의 책봉을 앞두고 연공서열에 따라 장남을 선택할지, 아니면 야심가인 둘째 며느리가 낳은 차남을 선택할지 고심하던 와중, 이를 둘러싸고 내부적인 파벌싸움이 벌어진다.

파벌싸움으로 인해 막부 내의 세력이 둘로 갈라지자 쇼군에서 제외된 자식의 출가라든가, 성주봉책 같은 보기 좋은 수단은 사용 할 수 없게 된 것을 깨달은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도쿠가와 막부의 후견인인 괴승 난코보 텐카이와 상담, 무가집안인 도쿠가와 가에 어울리는 10회 승부를 내는 것으로 책봉정책을 결정한다.

10회 승부를 제안한 텐카이는 태평성대를 자처하는 도쿠가와 막부의 체면을 생각해, 죽어도 별 문제 되지 않으면서 실력있는 자들, 이가코우가의 닌자들을 이용하라는 조언을 한다.

난코보 텐카이의 조언을 받아 들인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1614년, 4월 코우가 닌자와 이가 닌자의 두령인 코우가 단죠오겐을 순푸성으로 불러들여 대리파벌싸움을 의뢰한다.

4.1 코우가와 이가의 상황

코우가와 이가는 천여년에 걸친 숙적으로 끊임없는 다툼을 벌여 오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명을 받은 초대 핫토리 한조의 개입으로 부전약정(다시 싸우지 않겠다)를 맺게 된다.

이후, 부전약정으로 만들어진 가짜평화속에서 코우가의 차기 두령인 코우가 겐노스케와 이가의 차기 두령인 오보로의 혼담이 오가게 되던 중이었다.

4.2 비둘기파와 매파

코우가 단죠오겐에 의해 화해할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을 당시,오다 노부나가에 의해 이가 닌자촌이 괴멸 당하게 되었고 당시 코우가의 닌자들의 별동대가 이가말살을 주장하며 이가의 생존자들을 습격 한 일이 있다.

초대 핫토리 한조의 개입으로 인해, 부전약전이 맺어지게 되어 어느정도 평화노선을 걷는 중이지만 이가의 닌자들은 평화를 반대하는 매파로 구성 되어있고 별동대 외에는 습격사실을 모르는 코우가 닌자들은 평화를 생각하는 비둘기파로 구성되어 있다.

4.3 인법승부의 시작

텐카이의 조언을 받아들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의해, 이가와 코우가의 두령과 각 집단의 십인중 중 한명이 순푸성에 도착, 인법승부를 내게 된다.

이가의 인법인 흑승과 코우가의 인법인 인간지주(인간거미)의 승부를 지켜본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초대 핫토리 한조에 의해 맺어진 부전약정을 파기 시키고 코우가와 이가의 십인중의 명단을 확보, 인법승부를 하게 만든다.[1]

5 등장인물

5.1 코우가 만지다니(甲賀卍谷衆)

두령 : 코우가 단죠
차기 두령 : 코우가 겐노스케

5.2 이가 츠바카쿠레(伊賀鍔隠れ衆)

두령 : 오겐
차기 두령: 오보로

6 기타 등장 인물

6.1 도쿠가와 막부

6.2 핫토리 인문(服部忍門)

두령 : 핫토리 한조

  1. 이들의 인법술이 상상을 초월한 기술들이기 때문에 훗날 이들이 막부를 공격 할 것을 대비하여 서로 충돌을 시켜 자멸을 시키려는 의도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