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욱

주의. 이 문서는 현재 논란 중인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법적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 ·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는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자가 중립적으로 서술할 수 없고 감정적인 서술로 인해 편향적인 시점으로 작성되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을 포함한 다양한 비하적 내용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분명하지 않은 출처나 주관적인 서술은 자제하시고 고소의 위험이 없도록 논리적 · 중립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루리웹 관련 문서
문서가 있는 게시판
유저정보 · 유머 · 정치유머 · 음식 · 사회/정치/경제 · 애니 · 만화 · 피규어 · 던전 앤 파이터
러브 라이브 · 포켓몬스터 · 실력향상 · 기타 게시판
관련 인물관련 문서
박병욱 · 진인환비판 · 함대 컬렉션 차별 · 사건사고 · 루리웹의 저주 · 루리질 · 강등환 · 루리위키

1 루리웹운영자

파일:Attachment/스마일/박병욱.jpg

저는 님 친구가 아닙니다.[1]
내가 니 친구냐?.[2]

루리웹의 어둠의 운영자

마이피
smile이란 닉을 쓰며 ruli 진인환과 함께 루리웹을 만든 사람이다. 본명은 박병욱이며 힛갤 관리를 맡고 있다.[3] 공식적인 직함은 대표이사. 기혼자이다. 2013년에 결혼했으며 국전에서 했다.[4] 대전대에 재학 중인 당시에 진인환과 루리웹을 만들었고 나이는 1975년이나 1976년생으로 추정된다.

러브라이브코사카 호노카를 좋아하는지 프사를 그걸로 쓴다. 그러나 2014년 2월 말 프사를 야자와 니코로 바꾸었다. 그러고 보니 둘 다 스마일 속성이다. 진인환을 부라리큰으로 만든 사진을 합성해드립니다에 의뢰하기도 했다. 관련글. 그리고 고코우 루리바뀌었다고 한다.

한 회원의 드립으로 황달이라고도 불린다... 쳐웃지마라 황달새꺄 그리고 황달의 저주를 받아 강등되었다. 아쉽게도 돌아왔다

본인이 밝힌 바에 따르면 평소 루리웹 사용자들의 경향을 알아보는 것에 신경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게시판에 비교적 자주 출몰하는 이유가 이것이라고 한다. 유게를 하는 가장 큰 이유 그러면 본인의 평가가 어떤지도 대략 알텐데, 왜 계속 독단적으로 나가는건지 ...

제사상 의뢰를 받을뻔한 적도 있다.

어째선지 클로저스 후방주의 모음을 해놓았다(?!)

1.1 비판

맨위의 드립으로 충분히 알수 있듯 고압적이며 소통을 안하는걸로 유명하며 루리웹 사건 사고의 절반은 스마일 탓이라고 할만큼 막장운영으로 유명하다. 그런 이유로 진인환과는 다르게 인기가 좋지 않다.

1.1.1 2015년 1월 25일

이날 루리웹에서 대규모 강등이 이루어졌는데, 문제는 강등된 인물들이 모두 진보성향이었고 이와 대립하며 저급한 어그로를 끌던 분탕유저는 아무런 제재가 없었다. 해당 공지는 찬성보다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아지면서 댓글란은 개판 5분전이 되었다. smile은 사정게 유저들을 유저로 본 적이 없다며, "이런 데 모니터링할 바에야 폐쇄시키는 게 낫다"고 말해 루리웹 유저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이 상황에서 추가로 일베저장소발 드립을 신고했음에도 오랫동안 방치되었음이 알려졌고, 대비되는 관리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보수성향 어그로꾼과 타 유저들 모두 기사를 무단으로 올렸으나, 어그로꾼은 결코 강등되지 않고 멀쩡히 돌아다닌다는 점. 어그로꾼이 특정진영 비하발언을 꾸준히 해왔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상한 조치였다. 많은 루리웹 유저들이 이를 신고했으나 어그로꾼을 처리하자 않아 의문을 제기하자, smile은 루리웹 내부에서 알아서 처리한다며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다. 과거, smile이 "여당 알바보다 야당 알바가 더 많다."고 쪽지를 보낸 적이 있다는 주장이 나와 사정게는 혼돈에 빠졌고, 결국 사정게는 이름을 바꿔지고 갈아엎어졌다. "싫으면 떠나라"는 smile의 태도에 질린 유저들은 하나 둘 떠났고, 지금은 그냥 죽은 갤러리라고 보면 편하다. 다만 일베발 자료는 더이상 올라오지 않는편.

1.1.2 2015년 8월

성인만화게시판에서 논란에 휩싸였다. 어느순간부터 유저들이 올린 글과 그림이 아무런 통보도 없이 삭제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이에 관해 문의쪽지를 보냈음에도 제대로 된 해명이 돌아오지 않아 이용자들의 불만이 들끓던 중, 스마일이 올린 글이 논란에 불을 당겼다. 해당 공지
정작 유저들이 불만을 품었고 항의하였던 사항은 ①상업적 목적을 지닌 홍보는 허용치 않는다 라는 것이었다. 허나 다른 게시판에서는 회지 홍보나 웹툰 연재와 같은, 명백한 상업적 목적의 홍보글에 대한 제재가 전혀 가해지지 않고 있었는데 이에 관해서 이용자들이 항의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들의 주된 항의내용은 "다른 게시판에서 허용되는 회지 홍보는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서, 왜 성인만화게시판에서의 회지 홍보는 상업성 홍보로 규정해서 제재를 하느냐?"라는 것이었는데 대한 언급 하나 없이 위와 같은 똥짤 발언을 한 것이다(...) 이에 불만을 품는 유저들이 "그러거면 차라리 게시판을 닫아라."라고 항의하자 "이와 같은 내용을 게시한 유저들에 대해서는 루리웹 활동을 할 의사가 없다고 판단해 아이디를 정지시키겠다." 라는 발언을 했다. 아몰랑 듣기 싫은 소리 계속하면 강등 빼애액 이후 자신에게 비난을 한 유저를 고소한다는 사적인 내용의 글을 공지를 올리는 등 논란은 계속되어 가고 있다.

1.1.3 2015년 9월

광고글이 발빠르게 삭제가 되지않고 유머게시판 BEST에까지 오랫동안 노출되는 경향이 짙어지자 스마일은 창조경제스러운 공지사항을 올려 빈축을 샀다.
차단불가는 시스템 상 어쩔수없다고 치더라도 대부분의 사이트들이라면 관리자가 빠르게 삭제하여 대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오히려 광고글에 답글을 달았다는 자체로 ID정지를 먹여버린다는미쳐버린 듣도 보도 못한 대처로 유저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공지를 읽지 못한 일부 유저들은 광고글에 답글을 달았다는 죄아닌 죄로 차단을 당하고 어리둥절한 상태.
과거로부터 쭉 이어진 스마일의 독재적이고 답없는 운영에 이용자들은 치를 떨고 있다. 거기에 일시적으로 브금이나 유튜브 링크등 외부 링크는 일절 허용이 안됐기 때문에 유머를 퍼나르던 유저들이 ㅂㄷㅂㄷ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유머를 브금과 함께 올렸을때 브금이 캐리해서 힛갤을 가기도 하기 때문이다.

1.1.4 2015년 10월 4일

루리웹 갑질 여부 논란 사태가 일어나자 제대로 된 해명은 커녕 유게에 초딩 수준의 유치하고 찌질한 발언들만을 내뱉음으로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님은 저의 친구가 아닙니다

1.1.5 2015년 12월 3일

유게에다 함대 콜렉션에 관한 사견을 남겼는데 "배박이 캐릭터를 알아보면 배박이"라는 어이없는 내용의 글이었다. 이 논리대로라면 일베용어를 알기만해도 일베충이 된다는 소리와 다를 바가 없어진다. 또 다른 예로는 북한에 대해 알기만해도 간첩이 된다는 소리다. 유게이들도 어이없는 저 글의 내용에 대해 비판을 날리고 있는 중이다.링크
본인 소개보다 더 긴 비판(...) 유저들에게 까이자 그냥 이미지 관리 포기하고 진흙탕 싸움 벌이기로 작정한듯 그런데 이후 칸코레 게시물이 어그로라며 정지당하는 일이 생기면서 논란이 다시 시작됐다.
여담으로 위의 글을 초성체로 바꿔 'ㅂㅂㅇ 알아보면 ㅂㅂㅇ'로 주로 줄여 쓰는데 하필이면 박병욱의 이름 초성체도 'ㅂㅂㅇ'인지라 박병욱 알아보면 박병욱, 박병욱 알아보면 배박이 등등의 개드립이 파생하기도 했다.

1.1.6 2016년 10월 25일

전날 밤 부터 최순실 게이트 의 여파로 유게에 정치글이 난무하기 시작하자 익일 아침 유게 전체를 통으로 정지시켜놓고 순식간에 수많은 유저들의 아이디를 정지해버렸다. 해당 공지글
사이트 공지에서 유게에 정치글을 쓰는 행위가 금지되어 있기는 하나, 위에서 보이는 수많은 논란들처럼 다른 문제들은 방치 또는 미적지근한 대응을 보인 반면 이번 사태에서는 아주 신속하고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여 곳곳에서 유저들의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야당 알바가 더 많다 발언, 추축국 살인병기 미화 게임문제, 전범기에 관한 우익논란 당시에 보인 행보 등 과거 박병욱의 행적과 연관지어 단순히 공권력 앞에서 몸 사리는 행위가 아니라 박병욱의 정치성향 자체가 우익 아니냐는 의심을 제기하는 유저들도 있다. 다만 이번 사태가 기존의 칸코레, 전범기 물타기보다 더 심하고 더 오래갔기에 이런 일이 있었을수도 있다.
이에 유저들은 공지글에서 고압적인 태도만 아니였으면 나름 이해는 하겠는데 고압적으로 통보만 하는 태도와 경고없는 영정은 정도를 지나쳤다는 반응이다. 링크

  1. 당시에는 공개된 건의게시판이 있었고, 장난성 글들에 대한 답변 중 하나로 유명해졌다 .
  2. '관리자 뭐하냐? 이런놈 강등안시키고'의 답변. 메갈리아4 이슈 관련 드립으로 '황달4:저는 님의 친구입니다.' 가 있다.
  3. 조회수를 높히기 위해서 어그로성이 짙은 글들을 힛갤에 많이 올리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4. 당시 유게이들이 찾아가 붕탁을 달리겠다는 개드립이 빈번했다. 진인환이 언급하길 100원 내고 밥먹은 사람도 있었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