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조직/특수촬영 계열

悪の組織

1 설명

상위 항목의 쇼커 사항에서 볼 수 있듯이 악의 조직이라는 단어는 특수촬영극이 일반화되며 퍼졌다. 본 항목은 그간 모든 특수촬영극에 나온 악의 조직을 기록하며, 악의 조직이라는 장르적 이미지[1]의 순수성을 지키기 개설되었다.

각 사항의 등록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시리즈/작품 - 명칭 : 속성 = 주요 요인
    • 주요 속성: 침략☆[2], 반역★[3]
    • 보조 속성: 정복○[4], 파괴●[5], 약탈◎[6], 이상⊙[7]

2 예시

3 관련 항목

  1. 괴수, 묘한 전투복의 똘마니들, 그리고 여간부!
  2. 우주 및 다른 영역에서 온 악의 조직.
  3. 지구 내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일어난 악의 조직.
  4. 어떤 체제를 장악하려는 악의 조직.
  5. 인류말살, 문명붕괴를 노리는 악의 조직.
  6. 특정한 정신적, 물질적 요소를 노리는 악의 조직.
  7. 체제의 변화를 노리는 악의 조직.
  8. 가면라이더 THE FIRST, 가면라이더 THE NEXT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나온다.
  9. 사실 악의 조직이라고 하기에는 크라이시스 제국의 상황은 지구 환경 오염과 연관되어 멸망의 길로 가고 있었다.
  10. 극장판에서도 TV판의 악의 조직이 그대로 등장한다. 단, 조직이 없는 극장판의 주요 악역은 제외.
  11. 엄밀히 말하면 이성 없는 괴물의 집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만 작중의 모든 가면라이더들이 반드시 잡아야 할 괴인이므로 일단 기재한다.
  12. 벤타라의 몬스터들은 아예 제이비엑스의 부하이며, 작중 악역 라이더들도 제이비엑스와 연합관계이므로 악의 조직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13. PARADISE LOST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14. 이매진과 관련된 조직이 등장하며 조직명이 따로 있다.
  15. 단, 옐로우 에피소드에는 악의 조직이 사실상 없다.
  16. 소규모 조직에 가깝다.
  17.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악의 조직.
  18. 여기서는 대쇼커의 하위 조직으로 나온다.
  19. 딱히 조직은 아니고 각각 개별의 그리드가 이해 관계가 맞을 때만 협력하는 관계이다.
  20. 일단 더스타드가 쿄다인의 전투원으로도 나온다.
  21. 악의 조직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22. 처음에는 그저 권위적인 조직으로만 그려졌으나 10화 이후 목적이 밝혀지면서 사실상 악의 조직으로 밝혀졌다.
  23. 서프라이즈 퓨처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24. 정식 조직명은 차후 수정바람
  25. 겟타로보에서 등장하는 공룡 제국과 다르다.
  26. 레이디 바틀러의 아버지.
  27. 이들의 목적은 예술품(정확하게는 박제화된 공룡) 확보를 위한 공룡밀렵이다.
  28. 킹 바틀러가 죽은 이후.
  29. 킹 바틀러의 딸.
  30. 레이디 바틀러의 목적은 박제품 확보를 위해서 밀렵꾼을 이끌고 공룡 밀렵에 나선 아버지와 달리 공룡들을 말살하는 것이 그녀의 목적으로 공룡들과 본프리 대원들이 아버지를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레이디 바틀러와 그녀의 일당들은 설정상으로나 스토리상으로나 공룡 밀렵단들이지만 편의상으로는 공룡 말살단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31. 단, 작중 악역 군주들이 죄다 무소속으로 산개되어 있기에 악의 조직으로서의 비중은 적다.
  32. THE MOVIE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33. NEXT GENERATION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34. 우주형사 샤이다 NEXT GENERATION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35. 그런데 이쪽은 최종 목적이 지구 환경의 재생이었기 때문에 순수한 악의 조직이라고 단언하기 힘들다.
  36. 극장판에서도 TV판의 악의 조직이 그대로 등장한다. 단, 조직이 없는 극장판의 주요 악역은 제외.
  37.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38.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39.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0.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1.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2. 극장판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3. 슈슛토 THE MOVIE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4. THE MOVIE 아바레섬머는 킨킨중!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단, 극장판 최종 보스는 가르비디인데 가르비디는 조직이 없는 단독 악역이다.
  45. THE MOVIE 인페르시아의 신부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6. 각기 다른 4개의 세력이 극 전반에 걸쳐 암약한다. 조직의 개요도, 목적도 모두 다르지만, 프레셔스의 강탈이라는 공통된 행동 목적을 지닌다.
  47. 정식 조직명은 차후 수정바람.
  48. 은막판 - 천하를 판가름하는 싸움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49. 슈퍼전대 시리즈 사상 최초 악의 세력이 3조직으로 차례대로 등장하여 궤멸했다.
  50. THE MOVIE 도쿄 에네타워를 지켜라!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51. 본래는 데보스 군 출신으로 D가 사실상 데보스 군을 떠나 이끄는 조직이다.
  52. THE MOVIE 갤럭시라인 SOS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53. THE MOVIE 공룡주군님 멋지다 인법첩!에서도 악의 조직으로 등장한다.
  54. 정식 조직명은 차후 수정바람
  55. 본래는 섀도우 라인 출신으로 헤이가 섀도우 라인에서 추방당한 후 이끄는 조직이다.
  56. 굉굉전대 보우켄저 VS 슈퍼전대는 오리지널 악의 조직이 없고 기존 전작들의 간부들이 여기서도 등장한다.
  57. 과거에 인페르시아를 뛰쳐나간 후 에이전트 아브렐라 제자가 되어 이끄는 조직이다.
  58. 엄밀히 말하면 얘네들은 조직이라고 할 수 없지만 간부격인 다크 파우스트, 다크 메피스토가 있으며 수령인 다크 자기가 있으니...
  59. 실상은 갈바 성인 벨 제우스가 몰래 조직을 움직이는 바람에 지구를 침략한 것일 뿐이었고 예전에는 지구를 도우려고 했던 적도 있기 때문에 이들을 악의 조직으로 취급하기는 힘들다.
  60. 글레이셔 군단, 라바 군단, 닌자 군단, 페어켓, 스렉스 등 여기의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