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건영

검은방 3의 등장인물
류태현안승범민지은서현진백건영
여강휘강서겸전태수허상은하무열
허강민

밀실탈출: 검은방 3의 등장인물.

width=100%
출생1988년 6월 28일
신체175cm, 59kg, AB형
성좌/지지게자리/용띠
직업주식투자자

까칠해보이는 주식투자자로 직업없이 개인적인 투자만으로 연명하고 있다.[1] 서현진과 동창이라고는 하지만 대하는 태도로 봐선 자기보다 아래로 보고 있다는 게 분명하다. 민지은에게도 무례하게 구는 등 전체적으로 마뜩찮은 느낌의 캐릭터. 다른 루트는 다 좋은데 얘 때문에 민지은 루트가 싫어졌다는 사람도 있다(...) 권위에 약하고 휩쓸리기 쉬운 성격으로 류태현 일행과 합류 이후 급 낮은 자세를 취한다.[2]

마른 체형 때문에 키가 클 것 같지만 류태현보다 1cm 큰 175cm. 나이는 서현진과 동갑인 그리고 류태현보다 5살이나 어린 23세. 류태현이 동안인 건지 이 친구가 노안인 건지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류태현이 303호에 빠루를 꽂으러 간 사이 3층 라인을 지켜보던 안승범을 따라 방으로 들어갔다가 살해당한 채 발견되었다.

그리고 10년 전 백선교 강제 진압 사건때 안승범의 누나를 죽인 장본인이다. 신도의 아이로 대장 행세를 했으며 실랑이를 벌이다 죽은 안승범의 누나를 강서겸 쪽으로 던졌다. 그 일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죄의식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지만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

그게나야 2010에서는 뉴머신 백건-0으로 등장해 손끝에서 총을 쏘거나 가랑이 사이에서(...) 그물을 뽑아내는(류태현 曰 "으아악! 기분 나빠!") 기능을 선보인다. 언어 기능이 미흡해서 왈도체를 쓴다. 아무래도 제작진 중에 고갤러가 있는 게 분명하다 이때 하무열은 그 대신에 전축 기능(...)이 있다고 한다. 4탄 개그엔딩 "그게 나야 2011"에는 고간의 그물 나오는 곳이 폭발해서 파괴되어 고자가 되었다고(...) 한다.말도 못하고 번식도 못하게 되었다

3탄 특전엔딩 참극의 라디오에서는 라디오 프로그램의 인기 많고 매력 있는 DJ로 등장한다. 그러나 허강민의 똥 드립 덕분에 똥 맛있어 똥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하차해 실업자 신세가 되고 만다.

수일배의 블로그에 의하면 여자로 바뀔 뻔했다고 한다. 그리고 제작자 코멘터리와 도전과제 특전에서는 그를 가리켜 미형 캐릭터가 많은 3탄의 최후의 양심이라고 말한다. 사실 그렇게 못난 얼굴은 아니지만 썩소와 하는 행동 때문에 어그로를 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여담으로 양복을 입고 있는 것은 얕보이지 않기 위해서. 참고로 수일배가 갖고 싶은 남자라고 한다

파일:Attachment/백건영크레딧.jpg

△검은방 4 엔딩 크레딧의 이미지. 아무래도 주가가 폭락한 듯하다. 지못미. 그것보다 옷이 런닝에 넥타이...[3]

같은 EA사에서 서비스하던 라이벌 격 게임 하얀섬 2에서는 모 문서의 작성자 이름이 백건영이라는 동명이인으로 나온다.

검은방 팀에서 만든 다른 게임 회색도시에서 그의 이름을 패러디한 인물 백GUN용백건용이 등장한다.
  1. 캐릭터 코멘터리에 따르면 백수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상태라는 듯.
  2. 처음에는 경찰인 류태현에게 붙었지만 안승범이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자 그쪽에 붙었다(...)
  3. 그런데 검은방 3에서도 이런 암시가 있었다. 남 얘기에 쉽게 휩쓸리는 백건영을 보고 안승범이 그 판단력으로 봤을 땐 주식은 매번 말아먹었겠어. 라고 말하자 백건영이 정곡을 찔린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