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동(대구)

수성구 법정동
도심부두산동만촌동범물동범어동상동수성동1가수성동2가
수성동3가수성동4가중동지산동파동황금동
시지가천동고모동노변동대흥동매호동사월동삼덕동
성동시지동신매동연호동욱수동이천동고산동

1 개요

대구광역시 수성구의 법정동이다.

대구의 강남이라 불리는 수성구 중에서도 최고의 부촌중 한곳이라 볼수 있는 지역이다. 대구의 많은 문화 트렌트(특히 예식, 예물, 예단)가 시작되는 곳, 혹은 그들만의 트렌드를 만드는 곳. 뭐 수성구의 다른 동네도 그렇든, 범어동 전체가 부촌인 것은 아니지만, 대구 부유층이 상당수 거주 하는 대표적인 동네이다. 2016년 현재 부동산 가격이 서울 강북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구 시내에서는 집값이 가장 비싼 곳.

범어동 안에, 대구 고등법원, 대구 고등 & 지방 검찰청이 위치하고 있고, 주택지역에도 대형 주택이 많은 등 원래도 부촌이긴 했으나, 두산 위브 더 제니스가 생긴 이 후, 대구의 대표적 부촌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중대형 평수 위주의 고급 아파트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근의 수성 1,2,3,4가 지역에 신축 고급 아파트들이 많이 들어서면서, 범어동의 부동산 가격같은 부분에서의 위상은 과거보단 약간 위축된 편이기는 하다.

1.1 범어1동

1동의 행정 구역은 어린이회관 옆부터, 궁전맨션 부근까지이다. 예전에는 궁전맨션 외에는 그다지 높은 건물이 없었으나 최근 재개발로 많은 고층 아파트가 들어섰다. 옆에 범어공원, 수성구민운동장, 어린이회관까지 연계되어서 산책코스와 운동코스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편이 아주 다양하여 대구광역시 전역으로 갈 수 있었으나, 이후 버스노선이 개편되면서 많은 노선이 사라졌다. 하지만 대구 도시철도 2호선 범어역이 범어네거리에 있으므로 교통편은 여전히 좋은 편이다. 물론 예전에는 버스로 한 번만에 갈 수 있었던 곳을 2번 이상 환승해야 한다는 귀찮음이 생겼다. 대구 중심가에서 범물, 지산 방향으로 가는 길목이나 출퇴근 시간에 조금 막히긴 하지만 차선이 넓어 그렇게 심하지는 않다. 동대구로 일대에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이 있어 범어동에서 지산, 범물동으로 이동하기에 매우 수월하다.

1.2 범어2동

2동에는 대구MBC와 대구고등법원, 대구지방법원이 있다. 범어역 주변은 5층 이하의 집들도 이루어졌으나 재개발 결과 두산 위브 더 제니스(54층, 198m로 대구광역시에서 3번째로 높은 건축물이다)라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로 대표되는 부촌이 되었다. 범어역의 출구를 확장한 장본인. 참고로 금호강변을 걸어갈 때 유일하게 보이는 건물이 범어동 위브 더 제니스이기도 하다. 단지 옆에 구립 범어도서관이 들어섰다. 그리고 두산 위브 더 제니스와 대구MBC가 있는 동대구로 범어네거리 ~ 동대구역 구간은 유동인구가 제법 많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대순진리회 및 그 분파들의 전도꾼들이 출몰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곳에 있는 법원과 검찰청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1] 만약 이 지역에서 대순진리회 또는 그 분파에서 나온 전도꾼을 목격한 사람이 있다면 수정바람

1.3 범어3동

3동은 마을 대부분이 재개발되어 현재 고층 아파트들이 즐비한 동네. 바로 건너편은 동구 신천3동이다.(청구중고교 일대) 대구MBC네거리 근처에는 대구광역시 관내에서 동명과 교명이 전혀 일치하지 않는 초등학교 중 하나인 동천초등학교가 있다.[2]

1.4 범어4동

4동은 대구 도시철도 2호선 수성구청역이 있으며, KBS대구방송총국이 2002년 이 곳으로 이전했다. 대부분은 일반주택단지이지만, 남쪽에 약간의 아파트 단지들이 밀집되어 있다. 이 동네는 대구에서 공부 잘 하는 학교는 다 모여 있는 동네다. 이러한 좋은 학군의 영향으로 대한민국 내에서 청소년 인구 (만 13세 ~ 18세) 비중이 서울 대치동, 민사고가 위치한 강원 횡성군 안흥면 등과 함께 약 15%대로 제일 높다. 수성구청역 주변에는 재수학원 및 대입 전문 학원가들이 많다. 송원학원이 건너편의 범어2동에 있으며, 약간 동쪽으로는 지성학원 만촌분원이 있었다가 범어3동 범어역 1번 출구 근처에 있는 본원과 통합했다. 경신중고교 및 만촌역 쪽으로는 재수학원 등지에서 활동하는 강사들이 개인적으로 차린 단과학원들이 많다.(간판 보면 안다)

2 역사

조선 시대 때부터 범어역으로 불렸으며, 범어의 유래는 마을 전체가 마치 한 마리 물고기가 냇물에 올라 떠 있는 형상으로 뜰범(泛) 고기어(魚)로 범어(泛魚)라고 했다고 전해온다. 관할 법정동은 옛 이름을 그대로 따와 범어동(泛漁洞)이다. 1975년에 1동과 2동으로 분리되었으며, 1980년 수성구가 동구에서 분리, 출범하면서 2동의 일부가 3동으로 분리되었다. 동대구로를 사이에 두고 있다.

범어1동주민센터는 범어STX칸아파트 옆, 범어2동주민센터는 범어시민체육공원 남편, 범어3동주민센터는 대구중앙고등학교 남편, 범어4동주민센터는 만촌역 인근에 있다.
  1. 실제 대순진리회 등의 길거리 전도는 엄연히 경범죄처벌법 위반이다. 이렇다 보니 법조계 종사자들이 많은 이 지역에서 전도행위 했다가는 오히려 "당신이 지금 이러는거 경범죄처벌법 위반입니다. 만약 퇴거하지 않는다면 경찰에 신고하겠습니다." 같은 말을 높은 확률로 듣게 될 가능성이 있다.
  2. 대천초등학교(읍내동), 용계초등학교(가창면), 신서초등학교(신당동), 동산초등학교(범어1동), 성당초등학교(본리동), 송정초등학교(괴전동), 두류초등학교(내당1동), 내당초등학교(두류1,2동), 달서초등학교(중리동), 달성초등학교(원대동1가), 중리초등학교(이현동), 비산초등학교(평리1동), 이현초등학교(평리5동), 동문초등학교(만촌1동), 동성초등학교(수성동1가), 성동초등학교(황금1동), 동천초등학교(범어3동) 등. 그 중 내당초등학교는 옛 내당동 지역이라 그렇다고 쳐도.... 달서초등학교는 아예 소재한 구 자체가 다르다.(달서면에서 따온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