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일역(동해남부선)

부산 도시철도 1호선에 있는 동명의 역에 대해서는 범일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 역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철도역현재 여객열차를 취급하지 않는 철도역으로, 화물열차만 취급하는 화물역, 신호장신호소, 부정기 전세열차 전용역, 또는 현재 열차 운행이 중단된 구간에 속한 역일 수 있습니다. 이 철도역에서는 여객열차 승·하차가 불가능하니 이점 상기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폐역 · 미개통 또는 정기 관광열차만 정차하는 철도역에는 이 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동해선
부산진 방면
부산진

2.1 km
범 일
2.5 km
효자 방면
부 전
가야선
사상 방면
가 야

3.2 km
범 일 시종점

凡一驛 / Beomil Station

범일역

다국어 표기
영어Beomil
한자凡一
중국어凡一
일본어ポミル
주소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신천대로71번길 94
(舊 범천1동 941-4)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동해선 개업일1943년 4월 2일
역등급무배치간이역(부산진역 관리)

450px

동해선가야선의 철도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신천대로71번길 94(舊 범천1동 941-4번지) 소재.

본래 통근열차가 정차해 왔으나 2004년 2월 1일 모든 동해선 여객열차의 시종착역이 부산진역에서 부전역으로 변경되면서 현재는 여객열차가 정차하지 않는다. 여객영업을 하지 않고도 한동안 승차권 발권 업무를 했으나 2014년 5월 1일에 중단되었고. 2014년 10월 31일 열차운전시행세칙이 개정되면서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되었다.

여객취급을 하지 않아 여객역으로서의 존재감은 미미하지만, 가야선상에도 있기 때문에 가야기지 - 부산역 간 기관차의 입/출고 운행시 교행을 비롯한 운전정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역이다.

승강장은 정말 미친 듯이 좁다. 과거에는 선상역사였으며[1] 범일역 인근 범천종합시장, 평화시장 등 을 찾는 행상인들이 많이 이용했다고 한다.

경부선상의 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열차를 타고 부산역을 갈 때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역인데 경부선 선로 자체가 동해선 부산진역 ~ 범일역 선로와 병행하기 때문이다. 가야선 역시 경부선과 나란히 달린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범일역과는 800m가랑 멀리 떨어져 있다. 애초에 이 역은 여객 영업을 하지 않으니 환승할 일도 없지만... 그리고 범일역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철도역은 범내골역으로, 이쪽은 300m 떨어져 있다.

범내골역에서 이 역이 있는 선로 상단의 고가차도로 꺾으면, 범천동 산복도로로 들어가는 길이 있다.
  1. 정확히는 과거 범일역 플랫폼은 2개였다. 하나는 지금의 승강장. 또 하나는 지금은 없어졌는데 범일역 앞에 위치해 있었다. 구 역사는 범일역사 바로옆에 위치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