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니카(성인)

Veronica

가톨릭정교회성인.

die_hl_veronika.jpg
그림 완전 무셔...

1 개요

그리스도교 전설의 성인으로, 축일은 가톨릭에서는 7월 12일, 정교회에서는 2월 4일. 베로니카가 실존 인물이라는 증거는 없고 그 이름은 사실 라틴어 베라 이콘(Vera icon, 참된 모습)에서 유래되었다.

2 전승

베로니카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전설은 2가지다. 하나는 예수의 초상을 갖고 싶어했던 여인이 예수를 만날 때마다 화가에게 그 모습을 그리게 하자 예수가 자신의 얼굴 모습을 천에 새겨지도록 해 주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를 때 한 예루살렘 여인이 을 닦도록 바친 수건[1]에 예수의 얼굴이 찍혔다는 것이다. 그녀는 이후 이 수건으로 로마 제국 황제 티베리우스의 병을 치료했고 세상을 떠나기 전 교황에게 기증하라는 유언을 맡겼다고 한다. 또한 루카 복음서 19장의 등장인물인 세리 자캐오의 부인이라는 설, 하혈하다 예수의 옷깃을 만져서 나았다는 여인이 바로 베로니카라는 설 등도 있다.

2776604184_7430040c6e.jpg
성 베드로 대성당의 돔을 받치는 북서쪽 기둥의 벽감에 있는 성녀 베로니카의 5m 높이 조각상.
벽감 윗부분과 조각상 기단부에 각각 라틴어 명문이 새겨져 있다.
벽감 윗부분SALVATORIS·IMAGINEM·VERONICAE·SVDARIO·EXCEMPTAM /
VT·LOCI·MAIESTAS·DECENTER·CVSTODIRET /
VRBANVS·VIII·PONT·MAX·MARMOREVM·SIGNVM·
ET·ALTARE·ADDITIT·CONDITORIVM·EXTRAVXIT·ET·ORNAVIT /
ANNO·IVBILEI·MDCXXV
(이곳의 장려함은 베로니카의 수건에 찍힌 구세주의 모습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니
교황 우르바노 8세가 이를 보관하기 위하여 1625년 희년에 이곳을 건설하고 장식하였다.)
조각상 기단부SANCTA VERONICA IEROSOLYMITANA
(예루살렘의 성녀 베로니카)

예수의 얼굴이 찍힌 천을 10세기 말에서 11세기 초 무렵 성 베드로 대성당에 보관하여 그녀를 공경했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이 천에 관련된 전승 속의 여인이 베로니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지금도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는 매년 수난 주일마다 베로니카의 수건이라고 알려진 성유물을 신자들에게 공개한다. 서양 회화에서 예수의 얼굴이 찍힌 천을 들고 있는 여인은 100% 성 베로니카이다. 이 그림은 지코가 오른팔 위쪽에 문신으로 새겼다.

세인트☆영멘에서는 이 고사를 인용하여, 방구석에서만 뒹굴던 예수가 석가모니에게 끌려나가 조깅하다가 저질체력 때문에 기진맥진해서 티셔츠로 얼굴을 닦자 티셔츠에 얼굴이 박혀 나왔다. 덤으로 이 티셔츠, 제멋대로 떠든다!
  1. 십자가의 길 제6처에 등장하는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