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니카 마스

1 개요

UPN/CW에서 방영됐던 미국 드라마. 여고생 탐정 베로니카 마스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추리물이자 하이틴 멜로물이다. 크리스틴 벨이 스타덤에 오르게 된 작품이기도 하며 국내에도 꽤 많은 팬이 있다.

2004년에 시즌1을 시작으로 해서 2007년 시즌3까지 나오고 종영됐다. 시즌3에서 던졌던 떡밥들은 2014년 3월 14일 개봉한 영화판 《베로니카 마스》에서 대부분 정리됐다.

2 상세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시즌 1. 2. 3

캘리포니아 넵튠(Neptune)[1]에 거주하며 넵튠 고(Neptune High)에 다니는 여고생 베로니카 마스는 아버지이자 마을 사설 탐정인 키스 마스의 일을 도와 자신도 탐정일에 몸 담고 있다. 여고생이지만 아버지의 인맥, 프로그램 등 갖은 수단을 총동원해서 보여주는 수사력은 상당하며 추리력도 좋아 주변인으로부터 의뢰를 많이 받는다. 집안 사정이 그리 넉넉지는 않은 터라 돈을 벌기 위해 자잘한 사건들을 많이 맡는다.

한편, 베로니카는 극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미 학교에 섞이지 못하고 혼자 다니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과거에 그녀의 절친한 친구였고, 옛 연인이었던 던컨 케인의 여동생인 릴리 케인의 죽음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사설 탐정이 되기 전 마을의 명망 있는 보안관이었던 베로니카의 아버지 키스 마스는 릴리 케인 사망 사건의 범인을 그녀의 아버지 제이크 케인으로 지목했다. 넵튠의 재벌이라 할 수 있는 케인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는 제이크 케인을 존속 살해범으로 모는 통에 마을의 민심을 모두 잃었고 케인 소프트웨어 직원 아벨 쿤츠가 '자신이 한 일'이라고 자수하면서 키스 마스는 보안관 자리에서 쫓겨나고 마을의 손가락질을 받는 신세로 전락. 학교에서 부자 연인, 부자 친구들과 어울리며 나름 학 내 유명인사였던 베로니카도 애인, 친구 모두 다 잃고 왕따 당하는 신세가 된다.[2] 극이 시작되는 때는 베로니카가 이 사건들이 모두 벌어진 후 왕따 신세로 아빠 탐정일을 적극적으로 도우며 살고 있던 시점.

시즌1은 베로니카의 절친한 친구 릴리 케인의 죽음에 관한 떡밥이 전체적인 줄거리의 큰 흐름. 이 흐름을 따라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베로니카는 여러 가지 사건을 맡게 되고, 그 중에는 나중에 알고 보니 릴리 케인의 죽음과 깊게 연관된 사건들이 나오기도 한다. 명탐정 코난에서 검은 조직을 파헤치는 게 메인이고 주된 내용 전개는 일상적인 사건 해결을 다루는 속 터지는구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시즌2를 관통하는 굵직한 떡밥은 학교 스쿨 버스가 낭떠러지에서 추락해 여덟 명이 사망사건. 이 사건이 초반부부터 후반부까지 이어지며 전개된다.

시즌3은 베로니카를 비롯한 레귤러 캐릭터들이 넵튠 허스트(hearst) 대학에 입학하면서 내용이 전개된다. 시즌3에서의 메인 사건은 학 내 연쇄 강간 사건. 마약을 마시게 한 후 강간, 머리를 삭발시키는 방법으로 연쇄적인 성범죄가 일어나서 베로니카 마스가 사건을 맡는다. 사건을 맡던 도중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시즌3에서 베로니카 마스는 FBI 인턴십에 합격하게 되고 이것이 시즌4의 줄기가 될 것을 암시했으나 워너브라더스에서 시청률 부진[3]과 미국 작가파업의 여파로 시즌3 끝으로 종료되면서 베로니카의 FBI 라이프는 볼 수 없게 됐다. 그러나 시즌3 DVD에 좀 찍어둔 미방영분이 수록됐고 유튜브를 뒤져보면 나오니 보고 싶은 사람들은 볼 수 있다. 시즌3을 보면 여러모로 시즌4에서 풀 떡밥이 많았는데 굉장히 찜찜하게 마무리됐다. 로건과 베로니카의 관계도 암시적으로 종료돼 궁금증만 남겼다.[4] 하지만 시즌3 종영 7년만에 극장판이 나와 내용을 종결지었다. 참고로 FBI 얘기는 없던 일 취급한다.

2.2 시즌 취소

시청률 부진을 문제로 시즌3으로 TV 시리즈가 종영됐다. 3시즌으로부터 4년이 지난 후 "베로니카 마스 In FBI"라는 콘셉트로 시즌4를 제작하려고 했던 듯 보이나 시리즈가 종영되면서 이는 DVD에만 수록됐다. 2007년 6월에 종영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당시 기사나 글들을 찾아보면 종영에 대한 팬들의 분노가 어마어마했음을 알 수 있다. CW를 한 시즌 보이콧하겠다는 댓글부터, 홍보가 부족했다, 시청률로 평가될 드라마가 아니다 등등. 하지만 제작사로서는 돈이 안 되면 끝내야 하는 건 당연한 입장이다. 작가 파업의 여파도 있었다지만 이는 2007년 11월에 시작한 것으로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 참고로 주인공인 크리스틴 벨이 작가 파업 현장을 찾아 격려한 적도 있다.

KristenBellJephLoebMod_1197418307-000.jpg
2007년 12월 당시 작가 파업 현장을 찾은 크리스틴 벨.

시즌 취소에 대해 크리스틴 벨이 상당히 씨니컬하게 말하는 영상도 있다. 가십걸 행사를 찾은 크리스틴 벨에게 리포터가 "왜 취소됐나요?"하고 묻자 "몰라요. 얘들한테 물어보세요"(I don't know. Get to ask.)라며 CW(방송사) 마크가 박힌 마이크를 가리키며 혀를 차는(...) 쿨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40~)


2.3 영화

2.3.1 개요

2013년에 시리즈의 제작자인 롭 토마스가 킥스타터에서 자금을 모아 극장판을 만든다고 발표했고 주연 크리스틴 벨, 제이슨 도링 등 배우들이 직접 비디오에 출연해 모금을 호소했다. 베로니카 덕후들의 덕력은 상상 이상이었고 30일 동안 200만불(한화 약 21억)이 당초 목표있으나 11시간만에 목표를 달성해 버렸고 최종적으로는 9만1000여명이 약 600만불(한화 약 64억)을 모으는 기염을 토했다. 역시 덕후들이란 어딜 가나 베로니카 마스 시리즈가 시청률 부진을 겪긴 했으나 마니아층은 두터웠고[5] 시즌3에서 워낙 어정쩡하게 끝이 나버려 팬들이 더 한 맺혀 있었다.

2014년 3월 14일에 극장과 온라인에 극장판이 동시 공개됐다. 제목은 'Veronica Mars: the Movie'. 이야기는 드라마에서 9년 뒤, 뉴욕에서 변호사 일을 하고 있는 베로니카가 전 남친 로건의 살해누명을 벗기기 위해 넵튠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2.3.2 내용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9년의 시간이 지난 동안 베로니카는 최대한 넵튠에서 멀어지려고 노력한다. 아버지의 사립 탐정 일을 돕던 것을 전부 그만 두고[6] 19살에 허스트 대학에서 스탠포드 대학으로 편입. 뉴욕에 와서 피즈와 연인관계로 지내고 있는 게 극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상황.

하지만 로건 에콜스가 살인 혐의를 쓰면서 베로니카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베로니카는 다시 넵튠으로 돌아와 사건을 맡게 된다. 애초부터 사건을 맡으려던 건 아니고 며칠 머무르면서 로건이 변호사를 구하는 일을 돕기만 하려 했지만... 그럴 리가 없잖은가. 며칠씩 뉴욕으로 돌아가는 일정을 미루더니 결국은 사건 전담. 대형 로펌에서 잡 오퍼를 받지만 이마저도 팽개친다. 이 과정에서 피즈와 이별. 9년간 사귀던 연인과 헤어지는 과정에서 어떤 예의도 자세한 과정도 구체적으로 펼쳐지지 않아서 영화판의 한계를 느끼게 하는 부분. 피즈는 분량도 거의 없다.처음부터 끝까지 그저 불쌍 그리고 모두가 예상했듯 베로니카는 로건과 다시 연인 관계로 돌아간다.

베로니카는 위험한 순간에 처하기는 하지만 결국 진범을 잡아내고 영화는 해피 엔딩. 영화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볼 수 있어서 베로니카 마스 시리즈의 팬이라면 볼 만하다.

2.3.3 흥행

첫주 개봉 예상치는 202만달러 (스크린당 흥행 수익: 6945달러) 로 10위#로 데뷔할줄 알았으나 흥행치는 예상치보다 떨어진 191만달러로 떨어진 11위에 그쳤다.# 다만 상위 12개 영화 중에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다음으로 스크린수가 적은 291개에서 개봉했고 스크린당 흥행수익은 6833달러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스크린당 흥행 수익: 5만 5122달러)을 제외하면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2.3.4 스핀오프

딕 카사블랑카스를 주연으로 하는 스핀오프가 웹 시리즈로 방영될 예정이다. 제목은 'Play It Again, Dick'이며 첫 방영일은 9월 15일. 크리스틴 벨을 포함한 주연들 역시 모두 출현할 예정이라고.

2.3.5 기타

참고로 이 영화를 찍을 2013년 당시는 크리스틴 벨출산 직후라 상당히 살이 붙은 상태였다. 때문에 TV 시리즈에서 보던 베로니카의 모습이 오프닝을 장식하는데 그 세월의 잔인함에 약간 우울해질 정도로 미모차가 좀 있다.(...)[7] 베로니카 마스 영화판 홍보를 뛰고 있는 2014년 오히려 몸 상태가 완전히 정돈돼 TV시리즈 시절의 모습이 많이 보이는데 그 점이 좀 아쉬운 점이라면 아쉬운 점. 속편을 찍읍시다

500px
가장 최근인 2014.03.14 영화 홍보차 The Queen Latifah Show에 출연했던 모습. TV 시리즈 찍을 때랑 별반 다를 게 없는 미모다.

또 오랜만에 찍어서인지 9년이라는 시간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서였는지 베로니카의 성격이 미묘하게 바뀌어있다. 좀 더 쿨다운되고 장난기가 많이 사라진 느낌.그 나이 먹고도 10대처럼 구는 것도 문제지만 피즈와 끝나고 로건이랑 다시 사귀게 되는 과정에서도 똑부러진 모습을 못 보여주는 등, 캐릭터의 독특한 매력이 반감된 감이 있다.

tumblr_n2gbylIbKA1qa243wo3_250.gif https://24.media.tumblr.com/7a1fcb3fd9c43ed707498ea9e2910e35/tumblr_n2gbylIbKA1qa243wo4_250.gif남편 크리스틴 벨의 남편 댁스 셰퍼드가 또 깨알 출연해서 베로니카에게 들이대는 역할로 열연했다.

속편 이야기가 비공식적으로 나왔다고 한다. 일단 크리스틴 벨은 긍정적이라고 하는데... 속편이 만들어질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인다. 이번 영화 자체도 팬서비스 차원의 작업이었기 때문에.[8]

삼성전자에서 엄청난 투자를 받은 건지 영화 속 등장하는 모든 전자 기기는 SAMSUNG 로고가 떡하니 박혀있다.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PC 등. '갤럭시 탭'이라고 대사에도 나온다. 흠좀무.

2.4 오프닝 타이틀

  • "We Used to Be Friends" - The Dandy Warhols
베로니카 마스 시리즈 시즌 1, 2, 3 모두의 오프닝을 장식했던 곡. 시즌3만 어레인지된 곡을 썼다. 영화판 엔딩곡이기도 하다. 극 내용과 가사를 매치해보면 상당히 인상적인 곡.

3 등장인물

4 시리즈 정보

시즌에피소드 수방영기간
시즌1 [13]22편2004.09.22-2005.05.10
시즌222편2005.09.28-2006.05.09
시즌320편2006.10.03-2007.05.22
  1. 가상의 마을.
  2. 베로니카의 친구들은 베로니카에게 아빠나 친구들 중 고르라고 했다. 당연히 아빠를 선택.
  3. 시즌 전체 평균 시청률 262만명 (시즌 1 평균 266만명(22편), 시즌 2 평균 258만명(22편), 시즌 3 평균 263만명(20편))#
  4. 공개된 영화 트레일러 등을 보면 로건과는 이때 다시 사귀거나 하지 않은 채로 한 번도 안 만난 것으로 묘사된다.
  5. 사실 시즌1부터 폐지 위기를 겪었는데 덕후들이 난리를 쳐서 존속됐다. 이 팬덤은 베로니카 '마스'와 파일럿 에피소드의 대사를 따서 마쉬멜로라고 불린다. 이 때문에 극장판 개봉 당시 배우들이 기자와 마쉬멜로 먹기 내기를 하기도.
  6. 시즌3 에피소드가 끝나자마자 편입한 듯. 그리고 미방영분에서 나왔던 FBI는 없던 일 취급.
  7. TV 시리즈에서는 매디슨 싱클레어 따위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미모였는데 영화판에서는 매디슨이 더 예쁘다. 안습
  8. 배우들은 출연료도 받지 않았다.
  9. '로건 에콜스' 역을 오디션 봤다.
  10. '던컨 케인' 역을 오디션 봤다.
  11. '베로니카 마스' 역을 오디션 봤다.
  12. 베로니카 마스 역을 오디션 봤었다. 제작자인 롭 토마스가 무척 마음에 들어했다고. 크리스틴 벨의 차선택이었다고 한다. 때문에 원래 없던 '멕' 캐릭터를 만들어 내서 출연시켰다.
  13. 아만다 사이프리드, 레이튼 미스터, 패리스 힐튼의 풋풋한 시절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