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벨트

27019.jpg

모든 전설의 시작이 된 1호의 벨트. 사진은 컴플리트 셀렉션 시리즈.

1 개요


가면라이더 2호 변신벨트 CM[1]

최신작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게이머 드라이버 CM

変身ベルト

주로 가면라이더 시리즈 등의 남아 대상 특촬물에 등장하는 영웅들이 변신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벨트를 말한다. 당시의 어린 아이들에게는 하나의 로망이나 마찬가지였던 아이템이기도 하다. 변신 붐이 일어났던 1971년, 초인 바롬원이나 이나즈맨등의 특촬 히어로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한 발상에서 시작하여, 같은 해에 방송된 가면라이더의 완구상품으로 시작되어 포피[2]로부터 발매되었다. 당시 초대 가면라이더의 벨트는 - 2년간의 장기간 방영의 탓도 있었지만 - 380만개가 팔리는 기염을 토하기도 할 정도로 굉장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가면라이더 X의 변신벨트는 전용 무기인 라이돌과 퍼펙터, 레드아이저 등을 포함하여 발매가 되었으며, 초대 변신벨트와는 다른 플레이밸류를 자랑할 정도로 발전을 이루었다. 가면라이더 아마존의 콘돌라는 기기의 팔찌와 세트로 발매되었다. 이와같이 중간의 공백기를 제외하고 새로운 라이더가 등장할 때마다 변신벨트는 그 기믹과 퀄리티를 점점 더 업그레이드 시키며 발전해왔다.

11년간의 공백을 깨고 등장한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가면라이더 쿠우가의 변신 아이템 완구인 소닉웨이브 DX 변신벨트는 극중에서 주인공의 강화를 상정하고 출시한 덕분에 기존에 출시되었던 벨트와는 다른 변신벨트 완구계의 새로운 장을 여는 아이템으로서 출시되었으며, 그 기믹 또한 굉장히 참신했다.

기본적으로 아이들을 대상으로 출시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극중에서 등장하는 프롭판의 모습과는 다르게 기믹의 생략이 있거나 디테일의 생략[3], 벨트부 크기 부족 등의 단점(?)이 존재하지만[4] 매니아들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직접 개조를 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매니아들의 노력과 노고(?)를 알아챈 반다이는 컴플리트 셀렉션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창출했으며, 이 브랜드를 통해 성인용 가면라이더 변신벨트를 출시한다. 이 시리즈는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극중에서 사용되는 프롭과 거의 비슷하게 제작되는 시리즈이지만 생산량이 극소수이고 가격도 만만치 않은터라 구입 시기를 놓친다면 희소가치는 엄청나게 높아지게 된다.[5][6]

그리고 컴플리트 셀렉션을 구매하지 못하는 층을 위한 아이템으로, 가면라이더 W이 방영되는 시기부터 DX 연장벨트를 판매하게 된다. 어른들도 충분히 찰 수 있도록 DX 벨트완구의 벨트부를 30cm 정도 늘여주는 아이템으로, 컴플리트 셀렉션이 나온 벨트 이외의 벨트도 어른이 찰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어떻게보면 마법의 깔창(...)같은 아이템. 하지만 대응되는 벨트의 종류는 한정되어 있다.[7]#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에만 해당되는 얘기로, 드라이버라는 명칭을 달고 나오는 변신벨트[8]는 헤이세이 라이더 변신벨트 중에서도 판매율이 항상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얘네들도 이걸 눈치 챘는지, 디케이드서부터 계속 '드라이버'라는 명칭을 채택하고있다

2015년 기준 변신벨트 판매 1위는 DX 포제 드라이버.[9] 그리고 디케이드를 기점으로 변신을 위해 벨트에 삽입해야 하는 아이템이 하나씩 늘었다.앞으로 벨트에 몇 개를 장착해야 하는거냐[10] 하지만 위자드에 와서는 다시 하나로 줄었다.[11]

그리고 가면라이더X슈퍼전대 슈퍼 히어로 대전 공개 시기에 맞추어 디케이드라이버더블 드라이버의 재판을 결정. 이전에 처음 나왔던 DX 사양과 동일한데다가 디케이드라이버의 경우는 동봉 카드가 전부 플라스틱제[12]로 변경됨과 동시에 파이널 어택 라이드 디케이드 카드와 나머지 9인 라이더의 파이널 폼 라이드 카드가 들어가며, 더블 드라이버의 경우는 벨트만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메탈 메모리와 트리거 메모리가 동봉(!)된다. 대신 앞부분에 슈퍼 베스트라는 칭호를 달고 재판되었다.

그 후 슈퍼베스트판으로 헤이세이 라이더 중 인기가 많았던 벨트들이 종종 재판이 이루어졌는데, 슈퍼베스트 오즈 드라이버에는 모든 콤보를 재현할 수 있도록 전 종류의 오 메달이 동봉되어 있으며, 슈퍼베스트 덴오 벨트에는 주역 이매진라이더 티켓과 블랭크 티켓이 동봉되어 있다. 그리고 슈퍼베스트 타이틀을 달고 나오진 않았지만 센고쿠 드라이버게네시스 드라이버의 재판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헤이세이 라이더 역사상 가장 빠른 재판 시기에 재판된 라이더 벨트 완구가 되었다.외전들의 인기가 너무 좋았던 탓인가

2 변신벨트 명칭 일람

2.1 쇼와 라이더(극 중명 / 완구명){주역 라이더만 정리}

2.2 헤이세이 라이더(극중명 / 완구명){주역 라이더만 정리}[16]

3 관련항목

  1. 2호는 1호와 변신포즈와 색상이 다르다.
  2. 현재는 반다이 보이즈토이 사업부로 변경.
  3. 작품에서도 보면 헤이세이의 경우 파이즈를 끝으로 블레이드부터는 벨트의 버클파츠를 허리에 대면 자동으로 벨트가 생겨나는식의 CG를 사용하고 있었다.
  4. 그러나 가면라이더 카부토 이후에는 변신 전 주인공 배우가 착용하는 벨트의 경우 완구판 벨트의 리페인트 및 디테일이 추가된 버전을 사용한다. 단, 가면라이더 키바의 경우는 변신 전 배우가 착용하는 벨트도 프롭사양으로 만들어져 있다. 키바트배트 3세가 CG 덩어리라서 그런듯.
  5. 인기가 없는 아이템이 출시되어서 희소가치가 떨어지는 아이템도 있지만 그래도 가격은 만만치 않다. 대표적인 예로는 컴플리트 셀렉션 오가 드라이버.
  6. 참고로 예전에 국내에서 가면라이더 555(파이즈)가 방영할 당시 555개의 구매자수가 채워지면 수주를 들어가는 성인용 파이즈 기어 공동구매를 반다이 코리아에서 진행한 적이 있었으나, 555개는 커녕 5개를 겨우 넘기는 구매율을 보여준 사건이 있었다. 어떻게 보면 흑역사.
  7. 억지로 장착하면 카부토 시리즈부터 대응이 가능하지만 연장벨트에 쉽게 무리가 가게 되므로 주의. 반다이 프리미어 샵 관련 페이지에 명기된 호환 가능한 시리즈는 덴오부터다. 이 외에 레전드 라이더 벨트 시리즈도 대응 가능.
  8. 파이즈드라이버, 디케이드라이버, 더블 드라이버, 오즈 드라이버, 포제 드라이버, 위자드라이버, 전극드라이버
  9. 이전까지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DX 오즈 드라이버는 벨트 자체가 70만개 이상, 드라이버 호환 아이템인 오 메달이 3천만개 이상 나갔다고 한다. 일본의 2011년 최대 히트상품 가운데 하나였다고.
  10. 디케이드의 경우 카드 1장, 더블은 메모리 2개, 오즈는 메달 3개, 포제는 스위치 4개.
  11. 대신 위자드라이버의 손바닥 모양에서 손가락 개수로 5를 읽을수 있다. 가이무도 마찬가지로 하나만 장착하는데, 가이무가 장착하는 변신 아이템인 록 시드의 록이 일본어 발음으로 6으로도 읽힌다(록 시드의 자물쇠 오픈 모양을 6으로 볼수도 있다).
  12. 이전에는 반다이 하비사업부에 따로 신청을 하면 일정량의 금액을 받고 주문 제작해주는 방식이었다.
  13. 하지만 사실 알다시피 아마존의 변신 도구는 왼팔의 기기의 팔찌지 벨트가 아니다. 콘돌라는 그냥 서바이벌 킷&무기.
  14. 블랙의 변신벨트 완구는 두가지가 존재했는데, 하나는 지금 언급한 테레비파워 방식과 일반 DX판이 존재한다. 일반 DX판은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기믹을 발동시키는 것만 가능하지만, 테레비파워 DX 변신벨트는 원작 방영당시의 변신장면에서 강렬한 빛이 나오는 부분을 센서로 인식하여 기믹을 작동시키는 것이 가능했다(!). 단, 전자파가 발생하는 TV로만 가능하며 일반 PC모니터로 재생되는 영상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다. 참고링크
  15. 사실 J는 피규어 완구에 버클 "만" 부속되었다 ...
  16. 슈퍼베스트로 재판되거나 재판이 이루어진 변신벨트 완구는 ★표시.
  17. 양 버클부에 스피커가 두 개 달려있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데, 이 스피커 때문에 벨트의 길이를 늘린다든지 하는 개조가 어렵기 때문에 컴플리트 셀렉션판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DX판은 어른이 차기에는 무리다.(이는 아기토의 변신벨트도 마찬가지고 개조를 하지 않는다면 사실 모든 DX판이 아이들 용 완구이기 때문에 다 비슷하다.) 하지만 허리가 가는 성인 여성 정도의 체형이라면 착용가능한 경우가 있는듯하다. 카토 나츠키가 차고 찍은 인증샷이 떠돌기도 했었다(!).
  18. 평성 라이더 최초로 벨트를 사용해 변신을 하지 않는 덕분에 벨트 완구도 존재하나 변신기믹은 없고 무기로서의 기믹밖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벨트 완구인 DX 음격고 세트에는 보너스적인 요소로 라이더계열 아이템에서는 보기 힘든 게임기믹이 들어가 있다.
  19. 드라이버 명칭인 전극(戦極)과 전국(戦国)의 발음이 같다는 것(せんごく)을 이용한 언어유희적 명칭이다. 명칭의 유래는 전국시대. 드라이버 왼쪽의 플레이트를 교체하는 것으로 사운드 기믹이 변화한다. 그러나 잔게츠는 페이스 플레이트를 따로 파는게 아닌 DX 가이무 완구를 구입시 받을수 있는 방식으로 나온다. 그리고 게네시스 드라이버랑 합체 기믹이 있는 특이한 벨트이다. 완구판에서도 게네시스 코어 합체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