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퀸

비퀸

416MS.png416 비퀸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416
신오 : 054
암컷 : 100%벌레
비행
비퀸ビークインVespiquen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프레셔자신을 대상으로 한 기술의 PP를 1씩 더 줄인다.
*긴장감상대편은 나무열매를 사용할 수 없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벌집 포켓몬1.2m38.5kg벌레
진화combee.gif
415 세꿀버리
암컷 한정
레벨 21
vespiquen.gif
416 비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0배
바위불꽃 비행 얼음 전기강철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물 악 에스퍼 페어리벌레격투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70801028010240474
도감설명
다이아몬드몸통이 새끼들의 둥지로 되어 있다. 세꿀버리가 모은 꿀로 새끼들을 키운다.
위급해지면 6개의 둥지에서 새끼가 뛰쳐나와 반격한다. 무리의 비퀸은 1마리뿐이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수많은 페로몬을 내어 몸통에 있는 아기들을 자유자재로 조종하여 상대랑 싸운다.
블랙2/화이트2몸통은 아기들의 둥지다. 여러 페로몬을 내어 새끼들을 자유롭게 조종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몸의 구멍 안에 새끼를 키운다. 세꿀버리를 조종하는 페로몬을 분비한다.
전용기공격지령
방어지령
회복지령

1 소개

독침붕과 같은 벌 포켓몬. 단, 말벌인 독침붕하고는 달리 꿀벌[1]이 모티브.

세꿀버리 암컷[2]이 21레벨에 진화하는 포켓몬으로 이 때문에 세꿀버리 수컷은 성격 개체값에 관계없이 버려졌다(…). 더군다나 세꿀버리의 수컷/암컷 성비가 7:1이다.[3] 고개체 엄선을 하려 들면 고난의 길에 접어들게 된다. 놀랍게도 비전설 포켓몬 주제에 자기 전용기술을 무려 3개나 들고 있다. 게다가 특성도 전설의 포켓몬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프레셔. 전설의 포켓몬이 보통 전용기가 1개인 것에 비하면 파격적인 대우.

신오 지방의 사천왕인 충호가 한마리 들고 있다. 비퀸에 대한 대비를 제대로 안했다면 아무리 때려도 회복지령으로 회복하는데다가 방어지령으로 자신의 방어와 특방을 올리는 걸 보면 제대로 스팀이 치민다.

하지만 원래 벌레 타입 특성상 적당한 레벨의 초염몽이나 기타 불 포켓몬을 들이대면 결국 별 수 없다. 4배 데미지가 들어가는 바위 타입 기술도 한가지 방법.

2 대전

종족치 분포를 보면 알겠지만 내구형 포켓몬으로 설계된 녀석이다. 약점을 빼고 보면 내구력은 괜찮은 편으로, HP는 그리 높지 않지만 방어와 특방이 모두 102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수준급의 방어체계를 지니고 있다. 전용기술인 방어지령이 방어와 특방을 동시에 올리는 기술이라는 점과, 오래 버티면 버틸수록 상대의 PP를 많이 갉아먹을 수 있는 특성 프레셔와도 잘 어울리는 능력치. 여기에 전용 고속재생기인 회복지령을 더하면 오래 버티기는 더욱 쉬워지며, 4배 약점이었던 바위를 2배로 줄여주는 등 전반적인 방어상성을 더 뛰어나게 해주는 날개쉬기 쪽을 쓰면 더욱 좋다. 물론 속도가 너무 느려서 웬만한 경우라면 날개쉬기를 쓰기 전에 일단 한대 맞으므로 달라질 건 없겠지만 어차피 회복지령과 PP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므로 손해볼 것은 없고, 트릭룸으로 확실히 효과를 보는 방법도 있다.

물론 본격적인 벽 포켓몬들은 이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높은 방어나 특방을 지니고 있지만, 이들이 그 높은 방어/특방 외의 다른 능력치들을 크게 희생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비퀸은 자신의 전법에 별 필요없는 속도만을 희생하고 나머지 능력치를 골고루 잡아놓은 타입이다. 좋게 말하면 비교적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내구형 포켓몬이고, 나쁘게 말하면 어정쩡한 포켓몬.

주요 전략은 방어지령으로 내구력을 높여 눌러앉은 후 공격지령을 써서 적의 피를 깎으며 동시에 데미지가 누적되었다 싶으면 회복지령이나 날개쉬기로 채우고 다시 공격지령을 반복하는 것이다. 남은 1가지의 기술칸은 깔짝의 정석인 맹독, 각종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대타출동, 지령 시리즈 쓰면서 발악해도 안되면 상대도 같이 데려가는 길동무, 정 뭐하면 스피드라도 보충해주는 순풍 등을 채용할 수 있다. 도구는 방어지령을 1번 쓰기 쉽게 자뭉열매를 많이 다는 편.

또 하나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이 있는데 바로 기띠로 적의 공격을 1회 버티고 순풍을 쓴뒤 스피드 2배를 타고 길동무를 먼저 써서 적과 동반 자살하는 심플한 방법이다. 이러면 적을 하나 처리하고 남은 2턴의 순풍을 아군 어태커에게 넘겨줄 수 있다. 비퀸 외에 이것이 가능한 포켓몬은 둥실라이드뿐이다. 이 경우는 내구에 전혀 보정을 하지 않고 명랑 성격에 스피드를 풀보정하여 무조건 선공을 잡아야 하는데..비퀸의 스피드로는 상당히 어렵다. 선공기 나오면 그저 묵념. 사실 곡예 특성의 둥실라이드가 훨씬 더 원활하게 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비퀸 실전을 뽑아본 유저가 극히 드물어 비퀸이 길동무를 배운다는 걸 거의 모르는데다 랜매에서 보기는 더더욱 어려워서 의외로 잘 먹히는 편이다. 공격 풀보정 공격지령이나 기띠가 없어진 후 자속받는 애크러뱃은 상당히 강력해서 길동무를 쓰기 전에 적의 포켓몬을 하나 잡아낼 수 있다면 1타 2피가 가능하다.

물론, 비퀸의 발목을 잡는건 스탯이 아니라 저 갈아먹을 벌레 & 비행 타입 조합이다. 바위 4배, 불 2배, 비행 2배, 얼음 2배, 전기 2배로 찔리는데, 문제는 약점 타입들이 전부 다 물리 특수 상관없이 어태커라면 하나씩은 공격 기술로 가지고 있는 타입이라는 것. 물리 포켓몬의 경우 스톤에지를 들고 있는 경우가 태반이고, 많은 특공형 포케가 불/ 얼음/ 전기 중 최소 하나는 배우고 있는 걸 생각하면 끔찍하다. 특히, 속도가 느려 후공이 될 가능성이 높은 비퀸은 스텔스록이 깔려 있으면 시작부터 피가 반 까이고 시작한다. 날개쉬기를 채용해서 어찌어찌 바위 견제기들을 넘겨도 스텔스록이 깔리는 순간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3 포켓몬스터 TCG에서

한글판 명칭비퀸XY7_010.jpg
영어판 명칭Vespiquen
일어판 명칭ビークイン
수록 블록, 팩XY7 밴디트링
카드의 종류1진화 포켓몬
HP타입레어도
90C
약점저항력후퇴비용
불꽃0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기술정보수집10원한다면 자신의 패가 6장이 되도록 덱을 뽑아도 좋다.
기술비리벤지무무20+자신에 트래쉬에 있는 포켓몬의 장수 × 10데미지를 추가한다.[4]

BW시절의 복수 부스터와 같은 기술을 들고 나왔다. XY4에서 발매된 배틀 컴프레서[5]덕분에 빠르고 능동적으로 초반부터 트래쉬를 쌓을 수 있게 된 지금은 매우 강력한 기술. 기술에 풀 타입 에너지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타입과의 조합이 가능하다. 동 팩에서 발매된 안농[6]은 가히 최고의 궁합. 트래쉬에 포켓몬을 쌓음과 동시에 패순환까지 시켜준다. 초반부터 폭딜을 뽑는 밤의행진과는 달리 초반엔 꽤 미묘한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최소의 피해로 초반을 넘겨 중후반으로 끌고가는 것이 관건. 비슷하게 트래쉬가 쌓일수록 강해지는 밤의행진 포켓몬들을 채용하여 덱을 구성할 수도 있고, 동 팩에서 발매된 타입 변경 특성을 가진 부스터/쥬피썬더/샤미드와 같이 사용하여 상대의 약점을 노리는 구성도 가능. 풀 타입인 덕분에 스타디움 거대식물의 숲으로 빠르게 진화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4 애니메이션

XY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 나무 뒤에 기대서 쉬고 있다가 자신을 사람으로 오인한 세레나와 마주쳐 소스라치게 놀라 냅다 공격을 날리지만 푸호꼬의 불꽃에 공격이 모두 상쇄되자 꽁무니를 뺀다(…).

포켓몬스터 DP에서도 당연히 등장. 왜인지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남자(…) 목소리로 나온다. 암컷만 진화하는데 뭐냐 이건… 뭐긴뭐야 치트지 단 충호의 비퀸은 여성 성우인 유상우가 맡았다.

5 기타

여담으로 의외로 요염하고 위엄있게 생겨서 팬아트가 많다. 특히 충호독침붕하고 엮이는 경우가 많다. 타 시리즈의 경우 이 게임최종보스천조국 전설의 격투게임모 말벌인간하고도 상당히 닮았다. [7]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상당한 위용을 과시한다. 상징 기술이라 할 수 있는 공격지령이 방 전체 판정이며, 방어지령과 회복지령으로 능력치만 보정해 준다면 오래 버티기에도 좋다. 특히 지능그룹도 A라서 다재다능으로 PP를 증가시킬 수도 있고 아이템 수거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하늘의 탐험대에서 추가된 전용 아이템이 있으면 4배 대미지를 주는 바위 타입의 공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안정성도 높아진다. 시간/하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는 의뢰 메일로 출현시켜야 함)의 사과숲에서 세꿀버리가 등장하는데 짝수층에서는 무조건 암컷이 등장하기 때문에 구하기도 매우 쉬워졌다.

혹시나 메가진화가 등장한다면 디안시마냥 웅장(...)하고 거대한 벌집이 붙어있지는 않을까 예상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고.
  1. 세꿀버리는 일벌, 비퀸은 여왕벌.
  2. 머리에 붉은 보석이 나 있다. 이게 그대로 진화하면 커진다.
  3. 하지만 실제 벌은 거의 암컷이다. 물론 일벌들을 제외하고 생식이 가능한 벌들만 치면 오히려 고증이 잘 된 것이지만.
  4. 사진의 번역은 오역이다. 다행히 실제 발매되는 카드는 추가한다로 수정되어 나온다.
  5. 덱에서 카드를 3장까지 골라 트래쉬하는 아이템 카드.
  6. 벤치에서 안농 자신을 트래쉬하고 덱을 1장 뽑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7. 일부 모탈리언들은 이 말벌인간의 페이탈리티중 하나를 보고 공격지령을 떠올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