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벌

1 꿀벌 또는 말벌의 중심이 되는 암컷 개체

여왕 5번 항목 참고.

개미도 벌에서 나온 만큼 '여왕개미' 가 있다.

2 인터넷 은어

원래는 할리우드 하이틴 영화에서 아래의 행동을 하는 여성 캐릭터를 지칭하는 영단어 Queen Bee의 번역이었으나, 점차 온라인 게임에서 길드에서 어장관리를 하거나 권력자에게 빌붙으며 다른 여성 유저를 배척하는 여성 또는 넷카마를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 이후 의미가 확장되어서 오프라인이나 동성친구 집단에서도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싸잡아 부르는 용어로 자리잡았다. 여성시대 운영진 과 회원간 관계가 흔히 여왕별과 일벌로 비유할수있다 일벌은 암컷이다

대개 여왕벌이 여자인 경우에는 남자의 관심이, 넷카마인 경우에는 템과 계정을 팔아서 챙길 돈이 가장 큰 목적이므로 대부분의 여왕벌은 컨트롤이 엉망이지만 가끔 여왕벌의 관심병과 벌통 관리에 여장군의 실력과 간지가 합쳐진 경우도 있으며[1] 처음엔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여답돼 일벌들로 인해 타락하여 여왕벌이 되는 경우도 있다.

여왕벌의 기반은 멍청한 여답돼들이라서 벌통 안에 다른 여자가 있으면 그녀에게 관심이 쏠릴 수 있으므로 여왕벌은 다른 여자들을 견제하며 친목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왕벌의 견제 대상이 된 여성이 오히려 여왕벌로 몰려서 까이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남초 커뮤니티나 온라인 게임에 주로 서식하며,[2] 여왕벌의 견제 대상이 되거나 자신이 여왕벌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본의 아니게 넷나베가 되거나 여자끼리만 몰려다니는 불쌍한 여성들도 있다.

현실에선 남자사람친구가 많은 사교적이고 둔한 여성에게 친구가 되고 싶은 척 접근한 후 그녀의 남자 인맥을 자신의 벌통으로 승화시키고 이용대상이었던 여성을 밀어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의 후폭풍은 여왕벌의 이간질에 넘어가 친구들간에 험악한 분위기가 되고 여왕벌이 퇴출된 후로도 사이가 소원해지거나, 이용당한 여성이 부둥부둥받다가 또다른 여왕벌로 각성하는 등 뒤끝이 나쁠 때가 많다.

사족이지만 어원인 미국문화의 "Queen Bee(퀸비)"와 "여왕벌"은 상당히 다르다. 전자는 본인의 카리스마적인 성격으로 끌어모은 동성(즉, 여성) 추종자들이 권력의 주 기반이지만[3], 여왕벌은 전적으로 자기한테 껄떡대는 남성 추종자들에 의존한다.
때문에 여왕벌이라는 낙인은 일종의 오명과도 같아서 스스로가 눈치보면서 정도껏 행동하는 반면, Queen Bee는 자신의 포지션을 대놓고 드러낸다. 결국 결론은 문화차이... Queen Bee는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여장군과 여왕벌의 혼합형에 가깝다[4]. 여장군처럼 카리스마로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사교의 중심에서 활동하지만, 좋은 느낌만 있는 여장군과는 달리 권력을 이용해서 타인을 복종시키거나 군림하려 들기도 하는 면은 영락없는 여왕벌. 미국에서 한국의 여왕벌에 가장 근접한 케릭터는 Slut, 또는 Whore(...).
이 Queen Bee에 잘 부합하는 대표적인 캐릭터가 바로 퀸카로 살아남는 법에서 레이첼 맥아담스가 맡았던 레지나. 그리고 가쉽걸의 블레어는 아예 대놓고 Queen-B라고 언급된다.

2.1 관련 용어

  • 벌통 : 여왕벌이 군림하는 집단. 여왕벌의 유래가 온라인 게임인 만큼 처음 의미는 길드였다.
  • 여장군 : 여왕벌과 대조되는 또 다른 여성 리더형. 여장부 스타일로 대개 게임실력이나 현실 스펙이 좋으며 주변의 다른 여자들에게 인망이 있다. 보통 여장군이 있는 집단에서 여왕벌은 찾기 힘든 편인데, 반대로 여장군이 여왕벌로 타락한다면 평범한 여왕벌보다 훨씬 더 큰 문제가 된다. 여왕벌은 대개 무능하고, 게다가 스스로 능력을 키울 생각도 별로 안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기만 하기 때문에 없어도 누가 될 일은 없다.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쉽게 사지만 잊혀지기도 쉽다. 그러나 여장군이었던 여왕벌은 능력도 있을 뿐더러, 사교적이고 인간관계가 좋아서 자신의 편을 많이 만드는데 이들이 집단 내의 파벌을 형성한다.
실력이 있거나 여성 인맥 관리 능력이 있는 여왕벌은 자신이 여장군이라고 쉽게 착각한다. 아니면 본인이 노력을 해서 여장군 소리를 조금 더 당당하게 듣는다던가.위의 설명과 모순이 되는데?
  • 일벌 : 여왕벌을 모시면서 로열젤리를 갖다 바치는 남자들. 실제 동물학에서의 일벌이 모두 암컷이라는 점은 잊어도 좋다. 이런 경우는 본인이 여왕벌의 애인이거나, 아니면 그냥 추종하는 여답돼거나, 주변 남자들이 다 여답돼라 분위기에 휩쓸리는 것이며 심한 경우 여친이나 어부가 따로 있는데도 일벌 짓을 하다가 현실의 여친이나 어부와의 관계가 파탄나기도 한다. 가끔은 여자도 포함되는데 차이점은 남자 일벌들은 알아서 로열젤리를 가져다주는 일이 많은 반면, 여자 일벌에게는 여왕벌 측에서 로열젤리를 바치길 부탁(이라고 쓰고 요구라고 읽는)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당연한 얘기겠지만 일벌들은 성별을 가리지 않고 여왕벌의 충실한 수족이 된다. 혹시나 여왕벌에 관해서 안 좋은 소문이 났을 경우에는 여왕벌은 본인이 손을 대지 않고 부하 일벌들을 잘 부려먹어서 소문을 잠재우는 경우도 꽤 볼수 있다.
  • 암꿀벌 : 여왕벌이 견제하지 않는 여성. 여왕벌보다 외모가 딸리거나, 남자친구가 있으면서 일벌과 마찬가지로 여왕벌을 따르는 케이스다. 주로 여왕벌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소위 '착하고 순진한 여성'이 이 포지션이 될 확률이 높다. 로열젤리를 바치거나 여왕벌의 무료함을 덜어주는 수다 상대이기 때문에 견제 대상에서 벗어나 있는 것. 하지만 말 몇 마디 잘못하거나 실제로 만나보니 생각보다 매력적이면 바로 견제 대상이 된다.
머리 좋은 여왕벌들은 여자들에게 관대하게 보이기 위해 암꿀벌들도 잘 관리한다. 그도 그럴 것이 여성들은 다른 사람의 태도를 곧잘 기억하며 이를 기억하고 있는 기간이 길기 때문이다. 이 점을 잘 숙지한 여왕벌일 경우 여자들을 같은 편으로 포섭하게 되어 집단 내에서의 영향력이 더 커진다.[5] 여왕벌의 상담셔틀이 되는 것도 암꿀벌이며, 이 경우 상담셔틀 암꿀벌은 여왕벌과 자신이 친구라고 믿게 된다.
  • 말벌 : 여왕벌끼를 조금 떤다 싶더니 마음에 드는 일벌이 있으면 물고 사라지는 여성. 상대적으로 잘 안 쓰이는 말.
  • 애벌레 : 아직 무엇이 될 지 모르는 여성 유저. 일벌들이 제대로 키우거나 여왕벌이 암꿀벌로 키울 목적으로 잘해주면 그냥 평범한 팀원 1이 되지만, 여답돼들이 여왕벌 육성을 목적으로 접근한다면 여왕벌이 된다.
  • 여왕벌 육성 : 어리석은 일벌들이 애벌레에게 여자라는 이유로 쓸데없는 호의를 보이고 로열젤리를 바치면 애벌레는 여왕벌로 큰다.
  • 여왕벌 암투 : 이미 여왕벌이 있는 곳에 새로운 여왕벌이 생기면 두 여왕벌이 권력 싸움을 한다. 암투의 목적은 남자와 로열젤리.
  • 분봉 : 여왕벌 암투에서 진 여왕벌이 자신의 세력을 이끌고 벌통을 나감.
  • 로열젤리(또는 꿀) : 일벌과 암꿀벌이 여왕벌에게 바치는 조공. 게임에서는 골드, 아이템, 쩔 등이고 현실에서는 학교 과제같은 일거리나, 식사, 선물 등을 의미한다. 보통 일벌들이 일처리를 대신 해준다던지, 밥을 자주 사준다던지 하는 식으로 조공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공주벌 : 여왕벌의 총애를 받으며 권력을 키우는 여성. 암꿀벌과 구분한다. 그 이름답게 여왕벌의 왕좌를 물려받는 경우도 많다.
  • 의자왕 : 여자들 사이에 껴서 왕벌 행세를 하는 남자.

2.2 유형

성격 연출에선 애교로 여성성을 어필하는 경우와 털털한 척 하며 남자 편이라는 점을 어필하는 경우가 있고 권력 형태에선 벌통 안에서 어장관리를 하는 경우와 벌통 안 권력자의 여자친구인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여왕벌들의 공통점은 다른 여자를 견제한다는 것과 벌통 남자들의 애정이나 로열젤리를 갈구한다는 것이다. 이 두 특성이 없다면 여왕벌이 아니다. 단순한 관심종자일 뿐이라면 이성으로서의 관심이나 친목활동과는 상관없거나, 적대적 관심도 즐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여왕벌이라고 하기엔 어렵다.

이 중 애교+어장관리가 가장 대표적인 여왕벌의 모습이며 여왕벌이 되고 싶어하는 여자들이나 넷카마들이 가장 많이 따라한다. 관심병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어장관리를 넘어서 일벌들에게 문어발을 걸치다가 벌통을 망쳐놓기도 한다.

본인이 벌통 내의 권력자(예 : 팀장, 부팀장)이거나, 권력자의 여자친구인 경우에는 어장관리를 하지 않아도 왕비님 같은 위치이므로 일벌들로부터 로열젤리와 숭배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여왕벌 특유의 견제질과 탐욕이 없는 경우에는 그냥 팀장 여친이다. 어장관리나 문어발 연애를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고 현명한 방법이지만 욕심 부리다가 위험한 선택을 하기도 하며,[6] 이 경우엔 그냥 어장관리보다 더 심하게 벌통 분위기가 파탄난다.

털털한 여왕벌은 대개 수수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여자들보다는 남자들과 있는 것이 더 편하다고 주장하고, 성별 싸움 소재에서 남자 편을 들거나,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여자를 된장녀라고 까면서도 자신이 여자라는 점을 계속 어필해서(저도 여자지만, 제가 여자이긴 하지만 등등) 자신이 보슬아치들과는 다르고 남자들을 이해하며 남자들 편이라는 점을 강조해서 일벌들의 애정을 받는다. 이런 꼴마초 성향을 보이면서 여왕벌답게 다른 여자를 견제하고 일벌들의 관심을 원하는 경우에는 여왕벌로 간주하면 된다. 한마디로 여자 마초인 척 하는 여왕벌.

2.3 여왕벌 캐릭터

2.4 관련항목

3 1985년에 제작된 대한민국영화

여왕벌(한국 영화) 문서로.

4 요코미조 세이시의 추리소설

여왕벌(소설) 참고.
  1. 이 경우 '로열젤리' 를 받아먹지 않고 남자들의 관심만 즐기는 경우가 많다.
  2. 특히 정신적으로 아직 성숙하지 못한 미성년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리겜계, 코스계, 동인계 등지에서는 잊을만 하면 여왕벌 관련 이 터진다. 그 여왕벌의 죄질에 따라 어장관리 같은 단어들이 딸려오는건 덤.
  3. 단적인 예로, 남성 지지기반이 없거나 빈약한 queen bee는 있을 수 있어도 여성 지지자들이 없는 queen bee는 있을 수가 없다.일벌은 암컷이다(미국한정)
  4. 좀 옛날 말로는 "퀸카"... 그런데 퀸카랑 queen bee또한 1대1 호환되는 용어는 아니다.
  5. 실제로 일벌에게만 잘해주다가 주변에 암꿀벌이 하나도 없었던 여왕벌이 병크 한 방에 허망하게 몰락해버리고 잠수하는 경우가 많다.
  6. 심한 경우에는 육체적인 관계까지 나아가기도 하며, 가끔은 여왕벌 본인에게 남자친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남자 저 남자 만나면서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