早乙女 博士
겟타선 연구의 일인자로 겟타선을 이용해 움직이는 겟타로보를 만들어 낸 장본인, 사오토메 타츠히토, 사오토메 미치루, 사오토메 겐키의 아버지이며 키가 작고 통통한 수염 아저씨라는 것이 공통점이다. 그리고 직접 겟타로보에 탑승[2]하는 장면도 공통점.
파일:Attachment/doctor saotome-original.jpg
"내가 타겠다!!"
사실 모든 사오토메 박사 버전 중 가장 사악하다.
TV판에선 미치루의 아버지로 나가레 료마, 진 하야토, 토모에 무사시와는 안면이 있었으며 성격도 부드러우며 선한 인상의 소유자. 왠지 생김새가 마리오를 닯았다. 그 외에는 다른 박사 역할을 하는 캐릭터들과 특별히 다른 점은 없다. 굳이 다른 점을 찾아보자면... 평소의 패션이 화려하다. (...) "내가 타겠다!" 고하면서 파일럿들(주로 무사시)를 제치고 나서려는 면은 좀 특이하다. tv판 성우는 토미타 코세이
파일:Attachment/doctor saotome-comics.jpg
하지만 코믹스판에선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최강의 파일럿이 필요하다며 료마에게 암살자를 보내 자질을 시험하거나 료마, 하야토를 반강제로 납치해 겟타로보에 태우는 모습, 그리고 공룡 제국에 조종당하는 아들 타츠히토를 불태워버리면서 비정해져야된다고 말하거나 자신과 료마만 살아남으면 된다고 말하기도 하는등 매드 사이언티스트적인 면모가 강하지만 실상은 자기자신한테 다짐[3]하는 말이기도 하다.
가장 압권인 모습은 공룡제국에 의해 개조된 인간들을 인질로 협박하자 하야토가 그런 협박에 넘어가지 않는다며 공격하려 할때 말리는 장면. 말린 이유가 공룡제국의 기술을 알기 위해 개조된 인간들을 실험체로 데려갈 필요가 있다 였다.
이는 마징가 시리즈의 경우도 마찬가지. TV판 마징가에서도 카부토 쥬죠 박사는 그저 좋은 할아버지이자 모범적인 과학자이다. 하지만 코믹스판에서는 뭐... 코믹스판의 설정을 이어받은 진 마징가 충격! Z편에서는 닥터 헬과 카부토 박사가 나란히 서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누가 악당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
아마 60~70년대의 슈퍼로봇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에게 모범적인 어른상'을 제공하기 위해 원작자들(광기어린 이시카와 켄이라거나 변태스러운 나가이 고 라든가...)의 광기가 검열된 반면 만화책을 통해서는 자유롭게 자신들의 광기를 캐릭터에 투영해서 인듯.
이후 코믹스버전의 광기가 완화되면서 괴팍한 성격의 고집불통 영감으로 변하고 겟타선과 진화라는 소재가 주요 테마로 부각되면서 겟 머신의 연구를 하며 겟타선에 취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이후 쿠루마 벤케이가 금속 곤충들을 막기 위한 겟타선의 증폭으로 연구소의 전 직원들이 겟타와 융합될 때 함께 융합된다.
OVA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선 코믹스의 캐릭터를 다시 재해석하여 등장하는데 처음에는 료마의 손에 죽었다고 나오지만 난데없이 악역으로 등장하여 겟타 팬들에게 충격을 선사했다.(실은 미치루의 죽음으로 인해 마음에 빈틈이 생기고 그 틈을 노린 코웬과 스팅거에 의해 인베이더에게 조종당하게 되어 악역이 된 것.페이크 최종보스) 성우는 무기히토
마지막엔 스팅거, 코웬 등과 함께 메탈비스트 겟타로보G을 타고 원조 겟타팀과 접전을 벌이며 놀라운 전투력을 과시한다(...). 결국 스토너 선샤인을 맞고 자기 몸에서 튀어나와 도망가려는 인베이더를 빈사상태의 몸으로 단단히 붙잡은 채 "료마! 하야토! 벤케이! 내가 깔아놓은 레일도 마지막이다! 앞으로는 너희들의 힘으로 열어가거라, 인류의 미래를! 작별이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산화한다.[4]
첫화에 분명 사오토메의 시체를 보는 사오토메를 본것 같은데?!
파일:Attachment/doctor saotome-neo.jpg
진 겟타로보 대 네오 겟타로보의 박사, 겟타로보 시리즈에서 나온 박사 중에서 그나마가장 인간적으로 표현되었다.
400px
"내가 타겠다!!"2
그리고 신겟타로보에선 코믹스판을 그대로 따르지만 여기선 위기에 빠진 겟타 팀을 구하기 위해 겟타로를 풀 가동시키며, 움직임이 멎어버린 프로트 겟타들을 방패막이로 부활시키며 도우나 자신은 과열된 겟타로의 폭발에 휩싸인다.신체능력이 확인 안 된 네오겟타 버전 박사를 제외하면 신체능력이 제일 약하다.[5] 성우는 아리모토 킨류.
- ↑ 이젠 원작자분이 돌아가셔서 여쭤 볼 수도 없다.
- ↑ 겟타 머신에는 미칠듯한 G가 걸리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은 탑승할 수가 없다. 더구나 화염방사기의 사용법을 알고 있는 것도 그렇고 범상치 않은 할배
- ↑ 대사가 먼저 유명해졌지만 그림과 같이 보면 슬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료마도 그 뒷모습을 보며 '박사님이 눈물 흘리고 있다'고 느꼈다.
- ↑ 이때 시원스럽게 웃는듯한 얼굴이 아주 멋지다
- ↑ 겟 머신에 자주 오르는 원작 사오토메 박사나 전투팀과 박터지게 싸우는 세계최후의 날 버전 인베이더 박사와는 달리 한번 타면 헉헉대고 각혈도 한다.
각혈하고도 회생하는 이쪽이 오히려 더 대단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