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기의 종류
1.1 개요
세 개의 색만으로 삼등분이 된 기를 말한다. 가로로 된 삼색기는 네덜란드의 삼색 국기가, 세로로 된 삼색기는 프랑스의 삼색 국기가 세계 최초이다. 영어로는 트리콜로르(trikolor)라고 하는데, 원래 프랑스의 국기 이름이 트리콜로르였던 것이 일반명사화된 것이다.
세간에 알려진 것은 흔히 아무런 상징 없이 단순하게 가로 혹은 세로 방향 세 가지 색깔로 삼등분된 것이고 일반적으로 삼색기 하면 이 쪽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상징과 함께 쓰인 것이나 그냥 세 가지 색깔이 주로 쓰인 것, 상징의 크기가 커서 별개의 색깔로 취급하는 경우까지 포함하고 있다. 위키백과에서는 이 넓은 의미의 삼색기 쪽을 기준으로 삼색기 항목을 작성하고 있다.
이 넓은 의미의 삼색기 기준에 전부 걸리는 게 브라질 국기. 줄무늬가 아니고 상징과 함께 쓰였으며 상징의 배경색을 포함해서 세 가지 색깔로 분류하고 있다.
건프라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용어인데, 이 경우는 퍼스트 건담처럼 세 가지 색이거나 세 가지 색으로 도색된 건프라를 가리킨다.
1.2 목록들
다음은 좁은 의미에서의 삼색기를 사용하는 국가 목록.
- 가봉
- 기니
- 네덜란드
- 독일 : 정부 깃발에는 문장이 들어간다.
- 러시아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말리
- 리투아니아
- 벨기에
- 볼리비아 : 역시 정부 깃발에는 문장이 들어간다.
- 불가리아
- 시에라리온
- 아르메니아
- 아일랜드
- 에스토니아
- 예멘
- 이탈리아
- 차드
- 코트디부아르
- 콩고 공화국 : 이쪽은 대각선으로 3색을(초록, 노랑, 빨강) 이룬다.
- 프랑스
- 헝가리
2 루마니아 노래
Tricolorul
루마니아의 나라 사랑 노래 중 하나. 루마니아의 삼색기를 찬양하는 노래이다.
차우셰스쿠가 정권을 잡던 시절인 1977년부터 1989년까지는 가사를 좀 바꿔서 루마니아 국가로 쓰였다. 폐지 직후에는 금기시되기도 하였지만 다시 원래 가사로 바꿔서 다시 불리고 있다.
3 프리파라 아이돌 그룹
트리콜로르(프리파라)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