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갤러리

1 개요

서강대 갤러리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이다. 과거부터 다른 상위권 대학 갤러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리젠율을 보이고 있다. '대학갤러리 내의 코갤'이라고 불리는 잉여력 넘치는 곳. 대다수 갤러들이 남자이다. 한때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치고는 꽤 많은 여갤러들이 활동했으나 현재는 거의 탈갤하여 찾아보기 힘든 상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항목 참조. 디시 특성상 타 갤과 엇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과거 스마트폰이 지금처럼 일반화되기 전에는 가가라이브를 이용한 채팅이나 Grooveshark 음악방송이 매일 밤 열리는 등 갤러들 사이의 친목질과 대화가 활발했으나, 가가라이브는 모바일 상에서 구동이 힘들다는 이유로 이용자가 줄어 현재는 거의 열리지 않으며 Grooveshark 또한 2013년 말 방통위의 제지를 받아 warning.or.kr로 정지를 먹어버렸다. 서강대측에서는 서강대갤을 알면서도 신경쓰지 않는 듯한 눈치지만 조회수를 보면 생각보다 많은 눈팅종자들이 있음을 알수있다.

2 특징

2.1 친목질

친목질이 있다. 다만 뉴비나 비친목질종자에게 배타적인 분위기는 아니다.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친목질이 망조의 지름길로 여겨지는 것과는 달리, 학교 커뮤니티라는 특성상 친목질이 교내로 이동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학교 생활이나 공부, 진로 등에 서로 큰 도움이 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많다. 디씨까지 와서 갤질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과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잘 맞지 않아 싫어하는 아싸 성향의 사람들이 많으므로, 갤에서 모든 것을 터놓고 이야기하다가 절친한 친구나 형동생 관계가 되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도서관이나 열람실, 학교 카페 등 특정 장소들에 가 보면 갤러들끼리 삼삼오오 모여서 함께 공부하는 모습을 목격할 수도 있다.
다만 학교 규모가 그리 크지 않으므로 서강갤에 신상이 퍼지면 학교에서 알아보는 사람들이 생긴다(....) 일례로 모 서강갤러가 학식을 먹는데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와서 물마시면서 먹으라고 을 주고 간 적이 있다.


2015년 현재 갤러리에 남아 활동하는 여갤러는 거의 없다. 일베저장소를 필두로 한 여성 혐오 분위기가 서강대 갤러리 내부에서도 보편화됨에 따라 자주 활동하던 여갤러들이 대거 탈갤하였고, 서강대 갤러리 외에 페이스북 그룹, 서담 등의 새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여럿 등장함에 따라 신입생 여갤러 또한 찾아오지 않게 되었다.

2.2 반수갤

아무래도 서강대가 반수를 많이하는 대학으로 여겨지는 곳이다보니 반수 관련 담론이 활성화되곤 한다. 대부분의 반수종자들은 반수를 시원치 않게 마무리하고 RTS(Return To Sogang)하게 된다. 반수에 관한 이런 집착은 사실 스스로의 실력에 비해 서강대 레벨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열등감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디씨의 갤러들 중에서도 유독 기만자 타령이 심하다. 대부분의 갤러들은 굉장히 자존감이 낮은 경향이 있으며, 출중한 외모와 엄청난 학점/스펙을 가졌음에도 스스로를 잉여코스프레라고 여기며 가끔 서강갤러들중 현실에서 잘나가는 인간들이 보이면 기만자라고 지적한다. 리얼충 거기다 주갤러를 겸하는 모 고정닉이 당시 주갤에서 유행하던 자살 드립을 수입해 오는 바람에 서강갤 내에서도 자살, 자학 드립을 꾸준히 치는 갤러들이 많이 보인다.

자기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낮다. 스스로 잡대로 취급한다.[1] 예를들어 타대학 훌리건들이 처들어와서 어그로를 끌어도 싸움이 나는게 아니라 적당히 고개숙이며 뉘예~뉘예~ 알겠습니다~ 니들 잘났습니다~ 하는 식으로 대응하고 만다. 이처럼 타대학 훌리건들이 갤러리에 종종 처들어오는데, 특히 서울교육대학교 출신 초딩교사랑 서강대 출신중 누가 낫냐는 글이 꾸준하게 올라온다. 서울교대에서 서강대로 옮겨온 학생도 있었고 한때 서울교대와 경인교대를 가기위해 휴학한 여갤러도 있었으나 반수실패로 다시 서강대에 안착했다.

2.3 오덕갤

아싸들이 많은 대학 갤러리 특성상 옛날부터 2D를 사랑하는 오덕군자들이 많았으며, 2014년 러브라이브의 혜성 같은 등장과 함께 갤의 지분 대부분을 러브라이버들이 차지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러브라이브 이외의 애니메이션, 게임 얘기도 나오며 고전 작품부터 신작까지 주제의 폭이 넓다. 애니를 추천받아 입문하는 갤러들의 모습도 간간이 볼 수 있다.

3 주요 떡밥

서강대 갤러리에서 반복되거나, 이용되었던 떡밥으론

정시충 VS 수시충 VS 재외충 : 누가 더 악질인가?
햄버거 VS 김치찌개 : 무엇이 더 몸에 나쁜가?
국뽕 VS 일뽕 : 한국인의 역사는 배울 필요가 있는가?
금수저 VS 노력충 : 노력충의 행위에 박수를 보낼 만한가?
교수 존경 VS 교수 혐오 : 교수는 존경하고 부러워해 마땅한 직업인가?

등이 있다.

4 기타

4.1 수시 및 정시

서강대에 논술만으로 들어가는 수시 논술 도박전형이 있었을때는 논술 시험이 치루어지는 날은 논술 시험 중개장이 되기도 했다.(....) 논술 시험에 알바로 참가한 학생이 논술 관련 정보를 알려주곤 했다.... 물론 기밀사항을 뿌린건 아니고, 그냥 채점방식같은 것들....

4.2 시험 기간 및 인증

시험기간에 리젠율이 높았다가 시험이 끝난 직후에는 리젠이 확 죽어버린다. 시험이 끝나면 성적 인증이 활발하게 올라오고, 수강신청 시즌이 되면 시간표 인증도 활발하게 올라온다. 다만 학점이 낮은 유저들은 인증을 하지 않으므로 전부가 학점이 높다는 생각은 버리자.

언젠가 서강대 갤러리 유저들이 정모를 했는데, 그 유저들의 학점이 4.0에 수렴하는 값[2]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가 충공깽 했다는 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인증샷 모음 학점분포도

  • 2016년 1학기 학점 현황: 링크

최근에 들어서는 학점병신(...)들이 많아졌다.

4.2.1 학교 내 유명인

박은빈측도 이곳을 눈팅한적이 있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물론 갤에서도 박은빈 얘기가 꽤 나오는편. 한때 신민철도 서강갤에 글을 올린적이 있는데(지금은 개념글이 됨) 본인이 올린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2012년에 신민철이 서강갤을 눈팅한다는 내용이 담긴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는데, 서강갤을 까는 내용이다.... 그런데 서강갤에서는 신민철을 기만자로 우대하지 까는 분위기는 아니다.

4.2.2 다른 학교와의 관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대한 무한한 존경심, 경외심, 그리고 절대 복종하는 모습을 보인다.
성균관대 훌리가 올 경우 성균관대와 서강대의 비교를 거부하며 서강대를 낮춘다.

한양대 훌리가 올 경우 한양대와 서강대의 비교를 거부하며 한양대는 중앙대부터 꺾고 오라고 말한다.
  1. 서망대, 망갤, 미래백수부 등의 용어 다수 사용
  2. 2013년 1학기 성적 마감일 무렵 올라온 인증들을 모두 모아보자 실제로 중간값이 3.8에 가깝게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