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도역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 역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철도역현재 여객열차를 취급하지 않는 철도역으로, 화물열차만 취급하는 화물역, 신호장신호소, 부정기 전세열차 전용역, 또는 현재 열차 운행이 중단된 구간에 속한 역일 수 있습니다. 이 철도역에서는 여객열차 승·하차가 불가능하니 이점 상기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폐역 · 미개통 또는 정기 관광열차만 정차하는 철도역에는 이 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전라선
익산 방면
오 수

5.9 km
서 도
6.4 km
여수EXPO 방면
산 성

書道驛 / Seodo Station

서도역

다국어 표기
영어Seodo
한자書道
중국어书道
일본어ソド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사매면 서도길 23-17
舊 서도리 130-1)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전북본부
전라선 개업일1931년 10월 1일
역등급무배치간이역(남원역 관리)

550px
구역사

550px
신역사

전라선철도역. 전라북도 남원시 사매면 서도길 23-17 (舊 서도리 130-1번지)에 위치해 있다.

舊 서도역은 기왓장과 나무로 이루어진 건물이었다. 사진의 역 건물은 일제강점기의 모습을 복원한 것으로, 이설 당시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다. 이설 당시에는 목조건물이었지만 지붕이 슬레이트로 개수되어 있었다. 이설 직전인 2002년 8월의 모습. 레일러에도 기고하고 있는 미네유키 츠요시 씨의 사이트로, 통표 폐색과 완목신호기의 취급도 생생히 기록되어 있다.

최명희의 소설 혼불의 배경이었던 곳이 이 舊 서도역. 전라선 이설로 인해 선로가 100m 가량 이전되고, 새 서도역이 생기자 이곳은 철거 위기에 처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 보존해야 된다는 여론이 일었고, 결국 남원시철도청으로부터 역사와 부지를 매입하면서 舊 서도역이 살아남았다. 오오 남원시 오오

2002년 10월 17일, 전라선이 이설되면서 이 역도 이전되었다. 하지만 수요가 계속 줄어서 2004년 7월 15일부로 여객취급이 중단되고 결국 2008년 7월 1일부로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되었다. 지못미.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은 많이 불편하다. 위치상 남원보다는 임실군 오수역에서 접근하는 것이 빠르고 그나마 버스편도 많은 편지만 오수역에는 무궁화호만 정차하며 ITX와 KTX는 정차하지 않는다.

남원 이외지역에서는 아무래도 남원역과 시내 쪽을 거쳐 들어가는 것이 더 쉽긴 한데 현지까지 들어가는 남원시 시내버스 523번이 새벽에 1번, 523번이 하루 4번(...) 배차된다. 여러모로 택시나 자동차를 통한 이동이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