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

1 聖戰

성스러운 전쟁. 절대악에 대항하는 절대선의 전쟁. 주로 어떤 종교를 국교로 내세운 국가에서 전쟁의 명목으로 내세운다. 지하드 항목 참고.

성전으로 칭해진 대표적인 전쟁으로 이슬람 제국의 초기 팽창이나 십자군 전쟁이 있다. 또 아돌프 히틀러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이것은 성전이며, 모든 아리아 민족의 전쟁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하지만 인류 역사에서 신성한 전쟁은 없었다. 종교가 이념은 여러 갈래로 쪼개지며, 전쟁은 인류 역사에서도 손에 꼽히는 비극이다. 일단 성전이라는 개념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윗동네에서는 자신들이 주도하는 모든 전쟁이 이렇다고 선전하고 있다.

성전을 내세우는 것이야말로 신성모독 즉, 신의 분노를 사는 행위라는 주장도 있으며, 하여튼 지금까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전쟁. 사악한 외계인이나 마왕,비밀결사가 침공한다 해도 성스러운 전쟁은 없을 것이다. 이것만은 기억하자. 전쟁은 전쟁일 뿐이다.[1]

구글 번역기에 따르면 교황성하께서 성전을 원하시는듯 하다 #
구글이 아니다 Bing이다!

1.1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영어판 명칭Crusade
한글판 명칭성전
수록판본Alpha~6th
종류부여마법
발동비용희귀도
WW레어
백색 생물들은 +1/+1을 받는다.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발비 WW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백색생물들의 능력치를 강화시키는 강력한 카드. 이게 2~3개정도 깔리고 나면 위니 크리쳐조차 4/4, 5/5의 괴물이 되어버린다. 다만 모든 백색생물이기때문에 상대방의 백색생물도 +1/+1를 얻는다.

한때 Wrath of God, Armageddon과 함께 백색 3대 레어카드로 백색덱에는 거의 무조건적으로 들어갔던 카드. 한동안 절판되었으나 Magic 2010에서 성전의 완벽한 상위호환 카드인 Honor of the Pure라는 카드가 등장했다.

흑색버전으로 Bad Moon(한국명 '불길한 달', 발비1B, 부여마법, 모든 흑색생물 +1/+1.)이 존재하며, 마이너판으로 Glorious Anthem이 존재한다. 그리고 한동안 Glorious Anthem이 이 카드의 위치를 대신해버렸다. 그밖의 변종으로 Odyssey의 Divine Sacrament(1WW로 캐스팅이 늘고, Threshold로 추가+1/+1을 부여한다.), Eventide의 Light from Within(각 생물이 자신의 W 심볼 수만큼 +1/+1) 등이 있다.

여담으로 태양의 탑 표지 일러스트가 이 카드 이미지를 도용해서 논란 및 출판 중단 크리를 맞은 적이 있다.

2 聖傳

성스러운 전승. 가톨릭 교회의 용어이다. 성전(가톨릭)을 참조.

3 聖殿

성스러운 전당 혹은 집. 그리스도교에서는 성당이나 예배당을 하느님의 거룩한 집이라는 의미에서 성전이라고 부른다. 성당 항목 참조.

4 소련군가

성전(군가) 항목을 참조하라.

5 CLAMP의 만화 《성전》

전10권으로 완결되었다. 인도 신화를 모티브로 했으며 본격 꿈도 희망도 없는 작품으로 유명하다.(…)
자세한 사항은 성전(CLAMP) 항목을 참조할 것.

6 스타크래프트계에서, 강민마재윤의 경기를 이르는 말

문서 참조
  1. 물론 기독교에서는 내적 의미로 신자들이 성전을 이룬다고는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역사상에 자칭 성전이라며 인정되지도 못할 억지스러운 전쟁은 합당하지 않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