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의 내용은 대한민국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로 다루고 있는 마약류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의사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방한 의약품 외의 마약류의 사용·유통·양도·거래는 모두 불법이며,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바다위키는 이 문서의 내용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한 번 들으면 잊히지 않아서 집중을 요하는 시험 등을 볼 때 문제가 많이 생기게 되는 노래. 특히 중요한 시험중 하나인 수능 등의 시험을 보는데 이 멜로디가 귓속을 맴돌기 시작하면 공부에 큰 방해가 된다.
네이버 검색창에 '수능 금지곡'을 치면 목록이 나온다.
정준영이 심심타파 라디오 수능 특집(2015.11.02일자)으로 셋리스트에 해당 곡들로만 전부 선곡하여 화제가 되었다.
대중적으로 아주 유명한 클럽음악이나 후크송이 여기에 포함이 된다.
실제로 이 현상 때문에 시험 점수가 떨어졌다는 사례는 별로 없다. 시험 직전에 중독성 있는 노래를 듣는 경우도 없을 테고(간혹 낚시글을 통하여 들을 수도 있다.) 즉 그냥 유머라는 것.
일단 시험에 임하면 극도의 긴장과 집중 상태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래가 생각날 틈이 없다. 시험 때 생각난다기보다는 시험 준비기간에 공부할 때 자꾸 생각나서 집중을 방해하고, 그것 때문에 시험 점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아귀가 맞는다. 사실 애초에 문제가 계속 풀린다면 집중력이 배가 되기 때문에 저런 노래 생각날 틈도 없을테니 저 노래가 머릿속을 맴돈다면 경우는 크게 두가지다. 아예 모르거나, 문제를 다 풀고 시간이 너무 남았거나.
사람에 따라 다르다. 수능 금지곡을 '들으면서' 공부해도 집중에 별 지장 없는 사람도 있다.
2 대처법
특정한 노래가 머릿속에서 계속 울리는 현상은 귀벌레(Earworm) 현상이라고 하며 이미 해외의 여러 연구진에서 귀벌레 현상에 대한 대처법을 내놓았다. 그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껌씹기 방법이다. 음악을 듣고 기억하고 상상하는 뇌의 특정 부위는 청각 피질 뿐 아니라 말하기의 과정을 담당하는 곳과도 연관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껌을 씹는 데 사용하게 되면 귀벌레 현상을 만들어내는 데 일조할 수 없게 되는 것. 수능 때 껌 씹는 게 규정상으로 부정행위인 건 아니지만 너무 소리 내서 씹으면 감독관에 의해 껌 씹는 것이 제재당할 수 있으므로 웬만해선 쉬는 시간 등에 껌을 씹으며 머릿속을 정리하는 게 좋다.
물론 가장 완벽한 대처법이라면 수능 몇 주 전부터 아무런 노래도 듣지 않는 것이다. 이 경우 정말 TV도 틀어선 안된다. 가끔 길거리 지나가다가 강제로 듣게되는 경우도 있다. 청각적인 소리가 아닌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멜로디는 지속되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정말 오랫동안 아무 노래도 안 듣다보면 머릿속으로 특정 노래를 떠올리려 해도 그게 지속적으로 머릿속에 맴돌진 않는다. 시간이 많고 멘탈이 강하다면 노래를 틀어놓고 공부해서 면역력을 키우는 수도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면, 일단 심호흡을 한 번 하고 생각 자체를 멈추는 게 낫다. 강제 리셋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었다 설사 이런 과정이 시간을 잡아먹더라도 억지로 머릿속을 정리하려면 할수록 귀벌레 현상만 더욱 심해지니 차라리 머릿속을 한 번 정리하고 처음 부터 문제를 다시 풀도록 한다.
연구에 따르면, 그 곡이 끝나서 끊기는 맨 마지막 부분을 반복해서 떠올리는 것이 머릿속에서 곡을 치우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생각이 안 난다면? 맨 마지막도 반복되는 부분이라면?
파일:FB IMG 1456723123730.jpg
그냥 신승범말대로 모든 음악을 듣지말자 별 영향 없는 사람은 오히려 흥얼거리면서 신나게 문제풀기도 한다
3 예시
토론을 통해 홍보성이 아닌(기존 현상을 소개하는) 두 개의 언론사 기사에 복수 등재 혹은 구글 검색수 10000건 이상 인 곡만 서술 가능하기로 합의되었다. 대신에 여기 또는 여기로 가면 삭제 되기 전의 문서를 볼 수 있다. 워낙 개인 취향이 담뿍 담기게 되는지라 결국 줄이고 또 줄여 이 지경이라고(...).
- Double S 301 -
암욜맨U R Man :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에서 코국가로 인정할 만큼 중독성이 넘버 원이다. 무엇보다 자연스럽게 무한반복재생이 된다는 점이 무섭다.10시간 반복재생(...). 전곡이 아니라 후렴구만 반복된다. 사실 SS501의 노래가 전반적으로 중독성이 강하다는 평이 많다. Love ya, Love Like This, Deja vu, 널 부르는 노래 등. U R Man은 그 중에서도 제일 남달랐을 뿐(...). - 샤이니 - Ring Ding Dong : 암욜맨에 이어 가장 잘 알려진 수능 금지곡. 역시 후렴구가 어마어마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 역시 후렴구만 10시간연속재생 버전이 있다.
링딩동링딩동링디기링디기링딩딩참고로 샤이니는 이 곡을 기준점으로 음악 형태가 많이 변화했다. 이전엔 소년의 모습을 한 곡들을 타이틀 곡으로 한 반면(누난 너무 예뻐, 아미고, 줄리엣), 링딩동 이후부턴 일렉트로닉에 재미를 붙인듯 하다. - 슈퍼주니어 - Sorry, Sorry
- CM송 - 오로나민C
- Show Me The Money4 인크레더블, 지누션, 타블로 - 오빠차 10시간 반복재생이다! 그 유명한 오빠차 뽑았다 널
때리러가데리러 가 부분이다 - 태진아 -
석양이...진진자라 [1]진진자라지리지리자라자라지리자라 - PRODUCE 101 - PICK ME 10시간 반복재생이다! '픽미픽미픽미업' 부분이다
- CM송 - 이마트 로고송
- Pen-Pineapple-Apple-Pen - 묘한 중독성, 특유의 비트, 흥겨운 리듬으로 제 2의 강남스타일이 아니냐는 말이 돌 정도로 인기있다는 노래이다. 병맛같은 가사와 사과와 파인애플을 연필에 꽃는 듯한 마임이 특징이다.(...) 1시간 반복 PPAP 노래#
- 크레용팝 - 빠빠빠. 빠빠빠빠 빠빠빠빠만 무한 반복하는 버전이 있었는데 삭제되었다. 대중들에게도 많이 기억되는 노래인데, 노량진에 위치한 모 재수학원은 이 게 금지곡이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