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상관

1 정의

영어 : rhyming couplets / rhyming scheme[1]
한자 : 首尾相關

수미상관은 문학에서 활용되는 작성기법 중의 하나로 주로 의 형태에서 두드러지게 사용되는데, 첫 연과 마지막 연이 동일한 혹은 비슷한 형태를 띠는 형식을 말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김소월의 ‘진달래꽃’이 있으며, 작품의 주제를 강조하고 리듬을 형성하는 쉬운 방법들 중 하나기에 자주 쓰였으나, 포스트모더니즘이 문단의 주된 기류로 떠오르면서 정형성을 찾기 어려운 작품들이 다수가 되어 현대에는 사용되는 빈도가 많이 줄었다.

요즘은 문학 외에 다른 예술 전반, 예컨데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등의 미디어에서도 시작과 끝을 같게 처리하는 기법을 사용하면 넓은 의미에서 수미상관 기법으로 보기도 한다.

유사 표현으로는 수미쌍관(首尾雙關), 수미상응(首尾相應)이 있다.

음악계에서의 라이트모티프랑 비슷한 면이 있다.

2 효과

동일한 혹은 비슷한 어구의 반복으로 뜻을 강조하며, 운율이 중요시 되는 시에 있어서는 ‘반복에 의한 운율’을 형성하고 처음과 끝을 비슷하게 작성하여 작품에 있어 안정감을 부여함과 동시에 여운을 남게 하여 감동을 준다.

3

진달래꽃
-김소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1연과 4연이 비슷한 구조로 반복되어 운율을 형성하고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The Clod and the Pebble
-William Blake-

"Love seeketh not itself to please,
Nor for itself hath any care,
But for another gives its ease,
And builds a Heaven in Hell's despair."

So sung a little Clod of Clay,
Trodden with the cattle's feet,
But a Pebble of the brook
Warbled out These metres meet.

"Love seeketh Self to please.
To bind another to its Delight,
Joys in anothers loss of ease,
And Bulilds a Hell in Heavens Despite"

여기서도 1연과 3연이 반복되어 이타적인 사랑과 이기적인 사랑을 비교하여 뜻이 더욱 대조되게 한다.

날개
- PreJi
다시날지않겠냐고
다가가물어본다
이세상속에서
차갑기만한
꿈들에게
꺾여진
날개
꺾여진
꿈들에게
차갑기만한
이세상속에서
다가가물어본다
다시날지않겠냐고

오늘의 유머에서 진행한 시 대회인 시詩발發축제(...)의 우승작이다. 중앙 문장인 날개를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수미상관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관점의 차이에 따라 수미상관이라고 볼 수도 있는 구조로 비극성을 강조하고 있다.

3.1 게임

미디어 쪽에서도 예를 들어보자면, 게임에서는 스타크래프트 2가 이 수미상관 기법을 크게 하나씩, 작게 하나씩 총 2개 사용했다.

  • 작게 쓴 것은 군단의 심장에서의 대사 전체. 오프닝 영상의 첫 대사와 엔딩 영상에서의 마지막 대사가 모두 "나는 군단이다.(I am the Swarm.)"이며, 특히 3부작 중 가운데에 해당하는 에피소드이기에 여러모로 의미심장하다.
  • 크게 쓴 것은 스타 2 시리즈 전체 에피소드의 모든 대사. 3부작의 첫 시리즈 자유의 날개의 오프닝 시네마틱 공개 당시에 나온 대사와 마지막 시리즈 공허의 유산의 에필로그 엔딩 영상의 마지막 대사가 (는 다르지만) 둘 다 "드디어... 올 것이 왔군. (Hell, it's about time.)"으로 똑같다.

3.2 영화

영화에서도 시작과 끝부분을 똑같이 혹은 비슷한 장면을 배치하기도 한다.
스토리의 엔딩을 먼저 보여주고 그에대한 사연을 풀어놓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거나 공포물이나 미스터리물 등에서 스토리상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반복됨을 암시한다. 어떤 경우는 루프물이 되기도 한다

해당 작품으로는 메멘토, 트라이앵글-버뮤다 삼각지대 등이 있다.(추가바람)
  1. 정확하게는 rhyming couplets는 대구를, rhyming scheme은 압운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