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아이나

300px
프로필
이름스즈키 아이나
鈴木愛奈(すずき あいな)
성별여성
직업성우
출생1995년 7월 23일[1], 일본 홋카이도
신체147cm
성좌/십이지사자자리,돼지띠
취미노래, 그림그리기, 애니 감상
특기민요
애칭아이냐
활동성우(2014년 ~ 현재)
소속사IAM AGENCY
링크소속사 홈페이지 트위터

1 개요

# 다빈치 뉴스 성우도감 - 스즈키 아이나

홋카이도치토세 출신. 모교는 치토세 중학교(千歳中学校) → 삿포로 오오도오리 고등학교(札幌大通高校)[2]. 2살 아래의 스즈키 미하루(鈴木美春)라는 여동생이 있다. 여동생의 목표는 타카라즈카라고 한다.
본래는 애니송 가수 지망으로, 2013년에 열린 제 7회 일본 애니송 그랑프리에서 홋카이도 예선 우승. 결승전에 진출해 최종결전까지 갔으나 아쉽게 탈락했다. 이때의 우승자는 코바야시 타츠유키.[3][4]

민요 창법을 가진 특이한 보컬로, 6살(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민요를 배우기 시작하여[5] 지금은 민요 초단 자격도 가지고 있으며, 애니송 그랑프리에 나오기 전에는 홋카이도의 각종 노래자랑을 휩쓸고 다닌 실력자라고 한다.특히 민요 대회에서는 4번의 전국 우승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애니송 그랑프리 당시의 영상

애니송 그랑프리 이후 본격적으로 애니송 가수가 되기 위해서 상경하여 IAM AGENCY 산하의 양성소인 인터내셔널 미디어 학원에 들어갔다. 본래 애니송 코스를 밟았으나 수료 이후 성우에도 관심이 있으면 해 보지 않겠냐는 권유를 받아 본격적으로 성우를 목표로 하게 된다. 소속사를 IAM AGENCY로 정한 것은 성우와 가수 일을 둘다 배울 수 있는 환경이었기 때문이라고. 2014년에 '아카메가 벤다!'를 통해 애니송 가수보다 먼저 성우로 데뷔하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으로 2번째 커리어가 되는 성 아랫마을의 단델리온에서는 첫 레귤러 출연과 더불어 하나자와 카나, 카야노 아이, 오구라 유이, 이시하라 카오리 등 유명 성우들과 호흡을 맞추게 되는 신인에게는 엄청나게 좋으면서도 한편으로 힘든 도전을 해야 했는데 데뷔한지 1년차 남짓한 그녀가 하나자와 카나가 진심으로 심쿵할 만큼의 귀여운 여동생 연기를 보여주는 것을 보면 앞으로의 성장세가 매우 기대되는 성우이다.

성우 겸 가수로서 동경하고 있는 것은 엔카를 배운 미즈키 나나라고 한다.[6] 민요를 배운 스즈키 아이나에게는 그야말로 딱 맞는 롤모델인 셈이다. [7]

친분 있는 성우는 같은 소속사의 마츠이 에리코[8]카게야마 아카리, 마부치 유키. 특히 마츠이 에리코에게는 아주 많이 신세를 지고 있다고 한다.

괴수 걸즈 ~울트라 괴수 의인화 계획~에서 이이다 리호와 함께 연기하며 같이 주제가도 부르게 되었다! 후대 고양이입의 만남 러브라이브라는 공통분모덕에 금세친해졌는지 이후 SNS에 다정하게 찍은 사진이 올라오는 등 러브라이버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하고 있다.

2 기타

이전 활동하던 트위터 계정이 있었으나 러브라이브! 선샤인!!의 캐스팅 정보가 유출되자 계정을 삭제하고 새로 만들었다. 구계정에서 '아이냐'라는 닉네임을 쓰고 있었다.

방송 중에 텐션이 높은 편이라 니코나마나 라디오로 처음 접한 팬들이 술먹고 방송하냐고 경악하며 빵 터지는 경우가 많다. 헌데 계절 중에서는 여름을 가장 좋아하고, 여름이 되면 텐션이 더 올라간다고 한다(...) 여기서 더 올라가면 어떻게 되는거야

500px
스즈키 아이나가 니코니코니를 하고 있는(듯한) 이 사진이 바로 그 구계정에서 프로필 사진으로 쓰이던 것이다.
이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본인도 러브라이버라고 할 수 있다. 그룹명이 발표된 후에도 트위터를 통해 러브라이브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인증. # #

러브라이브는 친척 언니가 알려줘서 알게 되었다고 하며, 비슷한 나이대의 여자아이들이 꿈을 향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감격해 애니를 보면서 처음으로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리캬코에 이어 트위터로 질문대회를 열었는데, 질문한 사람에게 바로 달아주는게 아니라 질문을 선별해서 Q&A 식으로 본인이 트윗하는 식으로 답변했다. 확실히 계정을 소속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듯.

여담이지만 μ's토죠 노조미쿠스다 아이나와 이름이 발음은 같지만 한자는 다르다. 쿳승은 亜衣奈, 이쪽은 愛奈.



가장 좋아하는 개그맨은 나가레보시(流れ星)의 보케 담당 츄에이(ちゅうえい)이며, 츄에이의 개그를 아쿠아 니코나마와 개인 라디오에서 선보이고 있다(...) 아이냐 특유의 엄청난 텐션과 맞물려 팬들을 폭소하게 만드는 중.
A&G GIRLS BEAT Queenty 라디오에서 츄에이 외에도 다른 개그맨들의 개그를 열심히 흉내내고 있는 중이다. 전력 렌탈 개그 #01~#04 전력 렌탈 개그 #05~#10이 와중에 민요전공자 아니랄까봐 노래는 잘한다
그리고 기어코 노래가 나오고 말았다...[1]

부모님의 증언으로는 어릴 때는 엄청난 음치였다고 한다. 참고

프로필상 키가 147cm인데 사실 중학생때는 150cm로 지금보다 컸다고 한다. 왠지 점점 키가 줄어들어서 이렇게 작아졌다고.
또한 그녀는 왼손잡이이다.

3 활동내역

3.1 미디어믹스 프로젝트

  • 마법소녀 오버에이지 - 아리마 코하쿠

3.2 애니메이션

3.3 게임

3.4 드라마 CD

3.5 무비 코믹

  • 실연 쇼콜라티에 - 코유루기 마츠리

3.6 라디오

<진행중>

  • A&G GIRLS BEAT♪ Queenty (2016. 04 ~)
초! A&G+ : 매주 토, 일요일 10:00~11:00[13]
  • 뉴긴그룹 Presents M.A.O와 스즈키 (2016. 04 ~)
문화방송[14] : 매주 일요일 20:00~20:30 / 아카이브 : 매주 월요일 00:00 갱신
  • 유미리와 아이나의 우걱우걱 커뮤니케이션즈 (2016. 04 ~)
온센[15] : 매주 금요일 20:00 갱신

3.7 잡지 연재

  • 성우 파라다이스 R - 마법소녀 미라클♡아이나 (2016. 03 ~)

4 디스코그래피

4.1 Aqours

러브라이브! 선샤인!!의 스쿨 아이돌 그룹 Aqours 명의로 낸 음반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고.

4.2 캐릭터송

  • 삼자삼엽 캐릭터송 앨범 Vol.4 - 니시야마 세리나 & 콘도 아사코

4.3 특전 음반

  • The Second Brew of Magic (마법소녀 오버에이지 라이트노벨 '우려먹기같은 레벨이 아냣!' 한정판 특전 음반)
Track 05. Signs[16]
  1. 우치다 아야와 생일이 같다.
  2. 치토세의 고등학교에 다니다가 2학년부터 삿포로에서 보컬 트레이닝을 하기 위해서 전학
  3. 참고로 최종결전에 진출하는 것은 3명이고 2회전부터는 투표제로 2, 3위가 가려지지 않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준우승이 아니다.
  4. 여담이지만 삿포로 예선, 즉 홋카이도 예선에서 우승하고 최종 우승까지 한 가수가 바로 제3회 일본 애니송 그랑프리 우승자인 사사키 사야카다.
  5. 본래는 여동생이 할아버지, 할머니의 권유로 민요를 배웠는데 민요 학원에 따라다니다가 자기도 민요가 좋아졌다고 한다. 여동생도 전국 우승 경험이 있는 실력파이다.
  6. 성우 파라다이스 R 2015년 vol.8 인터뷰에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연 질문대회에서도 언급했다.
  7. 그런데 그 롤모델이 되었던 미즈키 나나는 러브라이브 선샤인에서 사쿠라우치 리코의 엄마 성우로 출연하게 된다.
  8. 그녀의 2번째 애니메이션 출연작인 단델리온에서도 그녀가 맡은 캐릭터의 언니들 중 하나로 출연했다. 귀참에서도 같은 시기에 캐스팅이 공개. 마침 러브라이브 프로젝트와 동시에 인기있는 아이마스 계열에 마츠이 에리코가 카미야 나오로 캐스팅됨으로, 선의의 라이벌 관계도 성립.
  9. 3기 9화, 10화에서 나오는 단역
  10. 출연이 확정되어있기만 한 상태이며 배역명은 아직 미공개이다.
  11. 이 게임의 CM에도 출연했다.
  12. 해당 작품의 팬들은 제목만 보고 눈치챘을 수도 있는데,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RPG이다. 밀키 홈즈셜록 셰린포드가 우정출연한다. 그리고 셜록의 성우러브라이브!선배.
  13. 아이냐의 고정 코너는 토요일 Stage B(10:30~11:00)이지만, 동영상이 없이 전체를 정리하는 헤드라이너를 5명이 돌아가면서 담당하므로 아이냐가 헤드라이너를 맡을 때는 일요일에도 출연한다.
  14. IP 우회 필요
  15. IP 우회 필요
  16. 엔도 유리카와 듀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