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이 에리코

파일:Attachment/마츠이 에리코/matsui eriko.jpg
프로필
이름마츠이 에리코
직업성우
출생지일본 아이치 현
생년월일1989년 3월 8일
신장160cm
혈액형B형
취미마작, 일러스트 그리기
특기트럼펫
소속사아이엠 에이전시
성우 활동2013년 ~ 현재
홈페이지소속사 프로필
블로그블로그
트위터트위터

1 개요

松井 恵理子(まついえりこ). 일본의 여성 성우로 소속사는 아이엠 에이전시. 아이치 현 출신이다.

별명은 에이리(エイリー)였으나 요시다 유리로 인해 커터(カッター)로 변함. 그 문방구 cutter다. 유래는 미확인으로 진행형 애니메이션 제작발표 니코니코 생방송 중 별명을 정하는 과정[1]에서 마츠이가 후보로 올린 에이리를 보고 예리(銳利)하다를 생각해낸 요시다가 커터를 후보로 적어버렸고 과반수 이상의 득표수를 얻으며 커터로 정해졌다. 재투표를 했으나 이번에는 60%를 넘었다.대부분 요시다의 탓
좋았다(よ·カッター), 즐거웠다(楽し·カッター)같은 식으로 활용됨.
니코나마에서의 활약으로 미루어 태클에 상당한 포텐셜이 있다고 생각됨. 신들린 태클캇타 어워드

'미확인으로 진행형'의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킬라킬'의 전의상실을 장렬하게 외쳤다. 캐스팅되어있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한다고... 나의 무기는 가위가 아니라 커터이지만!!

집에 돌아와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컴퓨터를 켜는 일. 그 후 손을 씻고 옷을 갈아입은 후 니코니코 동화 사이트에 접속한다고.

깜짝 놀라는 것과 파충류에 약하다

2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담당 아이돌은 카미야 나오. 오디션 단계에선 두 명의 캐릭터를 연기했고 시리즈 총합 디렉터인 이시하라 아키히로의 판단으로 카미야 나오 역에 캐스팅 되었다. 신데렐라 걸즈의 앨범 시리즈인 CINDERELLA MASTER 027로 2014년 4월 싱글 곡에 발매, 자주 엮이는 호조 카렌의 028보다 한 순번 빠르지만 5장씩 발매되었기에 함께 등장하였다. 기존에 Triad Primus로 다루어지던 3인 중 시부야 린이 001번, 신데렐라 걸즈의 첫 순위 캐스팅, 앨범 발매로 2012년 4월이였기에 거의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린 셈.

아이돌 마스터의 프로젝트 중 가장 캐릭터가 많아 앨범 시리즈로 5명씩 성우가 붙어나가던 신데렐라 걸즈였고 다른 여러 성우들이 그렇듯 마츠이 에리코도 신데렐라 걸즈의 라디오에 게스트로 참가하는 정도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활동을 보이진 못했다. 아이돌 마스터의 팬들과 소통할 기회가 얼마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입담과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훌륭한 토크 감각을 보여 어느정도 두각을 나타내긴 했지만 신데렐라 걸즈가 애니메이션화가 된 2015년 이전까진 여전히 '신데렐라 걸즈의 여러 신인 성우들 중 하나' 정도의 인식을 크게 벗어나진 못했다. 먼저 앨범이 발매되었던 캐릭터의 성우들이 레귤러로서 자리를 잡아가며 아이돌 마스터의 합동 라이브를 시작으로 큰 무대에 오르기 시작한게 2014년이였기에 같은 해 4월 치러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단독 1st 라이브에도 당연히 참가하지 못했다.

신데렐라 걸즈가 서비스를 개시한 것이 2011년이지만 여러 정황상 단독 라이브를 처음으로 가질 수 있었던 것이 2014년, 1st 라이브에 이어 약 반년이라는 짧은 텀을 두고 치러진 2nd 라이브의 무대에 서므로써 처음으로 아이돌 마스터의 정기 라이브에 데뷔하게 된다. 2nd 라이브만에 만명 이상 규모의 공연장으로 옮긴 신데렐라 걸즈의 라이브인데다 통산 3번째의 싱글곡의 피로였음에도 긴장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훌륭한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이 라이브를 앞두고 출연한 데레라지에서 담당곡 2nd SIDE의 가사 '무지개 다리'에 착안하여 야광봉의 색을 바꾸는 연출을 해달라고 프로듀서 팬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했었기에 라이브 당일 무사히 연출되는 것을 보며 활짝 웃었다.[2] 첫 정기 라이브 출연이였기에 아무래도 북받치는 것이 있었는지 소감을 말할 때는 참지 못하고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요청을 들어주고 열렬히 응원해준 팬들에게 감사한다고 밝혔다.

3주년 라이브에서 시부야 린후쿠하라 아야카와 호조 카렌 역 후치가미 마이를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찍었던 사진과 2016년 넨도로이드 10주년 라이브에서 비로소 모여 찍은 사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애니메이션화가 성사된 2015년. 많은 캐릭터 수 때문에 신데렐라 프로젝트라는 중심 그룹을 추려내야했고 그곳에 포함되지 못했던 카미야 나오 였기에 전반부에선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그러나 1부 마지막화에서 호조 카렌과 함께 깜짝스럽게 모습을 드러내며 출연을 예고[3], 2부에 들어 프로젝트 크로네의 일원이자 Triad Primus의 구성원으로서 등장하며 활약하였다. Triad Primus의 유닛곡 Trancing Pulse가 많은 주목을 받았기에[4] 애니메이션화의 종료와 함께 개최된 신데렐라 걸즈 단독 3rd 라이브 신데렐라의 무도회에 참가하며 두번째로 정기 라이브 무대에 올랐다. 이 3rd 라이브에는 호조 카렌 역의 후치가미 마이가 참여하지 못했기에 2인 구성의 Trancing Pulse가 되었지만[5] 카미야 나오 역의 성우로서 훌륭히 무대를 완수해냈다. 완벽한 구성의 Triad Primus와 Trancing Pulse를 선보이지 못한 것에 마츠이 본인도 많은 아쉬움을 표했었는데 이듬해 2016년 2월 치러진 넨도로이드 10주년 기념 라이브에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대표로 Triad Primus가 출연, 후치가미까지 포함한 3인으로 등장함으로서 미련을 해소하며 매우 만족해하였다.[6]

손재주가 있어 가끔 특유의 동글동글한 그림체로 카미야 나오를 그려 트위터에 올린다.

3 출연작품

3.1 애니메이션

3.2 게임

  1. 주역 세사람이 각자 한가지씩 생각하고 시청자들이 한가지를 제안해서 시청자 투표로 정했다
  2. 이후 이 응원 연출은 완전히 자리잡게 된다.
  3. 마츠이 에리코 역시 라이브로 트윗을 남기며 놀란 팬들에게 잘 부탁드린다며 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4. 도중 등장한 연습 장면에서의 음이탈로 따가운 소리를 듣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5. 해당 라이브에 참여한 성우 중에 뛰어난 기량을 가진 성우들이 많아 얼마든지 대타로 채워넣는 임시방편이 가능했으나 실행하지 않았다.
  6. 해당 이벤트의 마지막 순번으로서 신데렐라 걸즈의 한 유닛이 대표로 출연하여 솔로곡, 유닛곡, 단체곡까지 모두 피로하며 클라이막스를 장식한 것은 이 공연이 처음이다.
  7. 해당 캐릭터들은 구분할 수 있는 설정이 확실해서 개체의 이름도 각 개체마다 부여되어 있기에 당연히 각 개체마다 말투도 다르다.
  8. 작가의 관련작인 "せいなるめぐみ"의 주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