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개요
2001년에 발매된 스타워즈 시리즈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1년 후인 2002년에 확장팩 '클론 캠페인(The Clone Campaigns)'이 발매되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으로, 실제 인터페이스나 게임성도 꽤나 유사. 다만 AOE2와 차별되는 요소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완전히 똑같은 게임이라고 볼 수는 없다. 예를 들면 AOE2에선 힐러 역할을 담당했던 클레릭이 이 게임에선 강력한 근접 유닛인 제다이/시스로 등장하고 힐러 유닛인 메딕이 따로 있다던가... 시기와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오리지널은 에피소드 3 개봉 이전에 발매되었고 확장팩은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 개봉 이후 발매되어 은하 공화국, 분리주의 연합 두 진영이 추가되었다.
여담으로 스타워즈 게임 중 몇 안 되는 정식 한글화가 진행되어 발매된 게임이다. 하지만 실적이 영 좋지 않았는지 확장팩은 발매되지 않았다. 오리지널을 한글판을 설치 후 확장팩을 영문판으로 설치하더라도 확장팩에서 새로 추가된 것을 제외하면 그대로 한글로 출력된다. 확장팩은 스타워즈 팬 중 한 명이 만든 한글패치가 있지만, 오리지날과 확장팩 모두 번역 수준은 썩 좋지 않다. 2001년에 만든 게임인지라 윈도우 7 이상에서는 게임이 깨지며, 구글링을 하면 윈7용 게임픽스를 찾을 수 있다.
2 캠페인
스타워즈 게임답게 스타워즈 영화에서 등장한 장면들을 그대로 캠페인으로 재현했다. 예를 들면 제국의 역습의 호스 전투나 보이지 않는 위험에서 건간 군과 무역연합의 드로이드 군대의 전투 등. 단 현재는 레전드가 된 구 EU 설정도 많이 보인다. 기본적으로 모든 종족 캠페인이 다 있지만 유독 나부 캠페인은 없다.
3 게임 정보
3.1 자원
- 탄소(Carbon): 나무, 탄소함유 바위에서 채집하는 자원. AOE2의 목재와 동일한 자원이다.
- 식량(Food): 농장에서 얻거나 야생동물 사냥, 야생작물 채집, 물고기잡이, 가축 도살로 얻을 수 있다. 가축은 너프(Nerf)와 반타(Bantha) 두 종류가 있으며 맵에서 발견할 수 있다. 역할은 AOE2의 양이나 칠면조와 동일. 하지만 이 게임에는 사육장(Animal Nursery)이라는 건물이 있어서 여기다가 가축을 집어넣으면 초당 얼마씩 식량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단기결전이라면 도살하는게 좋지만 장기전이라면 사육장에 넣어 지속적으로 식량을 얻는 쪽이 일반적으로 당연히 유리. 사육장에서는 식량생산량을 증가시키는 업그레이드가 테크마다 가능하다. 또한 기병(Mounted Trooper)을 생산하려면 필수적으로 건설해야 하며, 분리주의의 경우는 사육장에서 컨트롤이 가능한 야수들을 직접 훈련시킬 수 있다.
- 노바 수정(Nova Crystal): 노바 수정(녹색 수정)에서 채집 가능. AOE2의 금과 동일한 자원이다.
- 광석(Ore): 광석(보라색 수정)에서 채집 가능. AOE2의 석재와 동일한 자원이다. 다만 성이나 성벽 짓는거말곤 그다지 쓸곳이 없던 돌과 달리 광석은 은근히 여기저기에 많이 쓰인다. 많이는 아니더라도 적당량 확보해둬야 편하다.
3.2 건물
3.2.1 1테크
- 지휘 사령부(Command Center): AOE2의 마을 회관과 동일한 기본 건물. 테크를 올리고 일꾼을 생산하는 것도 동일하다. AOE2와 동일하게 2테크까지 지휘 사령부가 하나라도 없으면 한개 한정으로 건설이 가능하고, 3테크 이후로는 복수로 건설할 수 있다.
- 일꾼(Worker): AOE2의 주민과 동일하다.
- 메딕(Medic): AOE2 수도사에서 치료 기능을 빼온 힐러 유닛. 생체 유닛을 치료할 수 있지만 기계류 유닛은 일꾼이 직접 수리해 줘야 한다.
- 조립식 주택(Prefab Shelter): AOE2의 집과 동일한 건물. 인구수를 유지하려면 계속 지어야한다. 무역연합은 이 건물이 필요없다.
- 수중 조립식 주택(Underwater Prefab Shelter): 건간 전용 건물. 물 속에 지어지는 집이다. 기본적으로 스텔스 상태.
- 파워 코어(Power Core): 반경내 건물들에 전력을 공급한다. 이 게임에는 전력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전력이 끊어진 건물은 생산효율이 반감하고 사육장의 경우 식량생산량도 줄어든다. 따라서 전력공급은 필수. 확장팩에서는 전력 업그레이드와 파워 드로이드 생산이 가능하다.
- 파워 드로이드(Power Droid): 확장팩 추가 유닛. 이름대로 이동하면서 전력을 공급하는 드로이드. 공격력이 없고 전력 범위는 파워 코어보다 좁다.
- 보병 양성소(Troop Center): AOE2의 보병 양성소와 동일한 건물. 여러 종류의 보병을 생산한다.
- 보병(Trooper): 가장 기본적인 보병. 신병(Recruit Trooper) -> 보병(Trooper) -> 중보병(Hvy Trooper) -> 중기관총 보병(Repeater Trooper)으로 테크에 따라 발전한다. 평범하게 블래스터로 공격하는데, 중보병과 중기관총 보병의 성능차이가 엄청나서 이거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진영은 보병싸움에서 심히 불리하다.
- 대공 보병(Anti Air Trooper): 대공공격이 가능한 보병. 대공보병(Anti Air Trooper) -> 중대공보병(Hvy Anti Air Trooper)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그래봤자 근본이 보병이라 비행기의 공격에 잘 죽는다는 단점이 존재. 특히 실드업하고 장갑업한 비행기는 잘 잡지도 못한다.
- 기병(Mounted Trooper): 빠르게 접근해 화염방사기로 공격하는 근접 보병. 기병(Mounted Trooper) -> 중기병(Hvy Mounted Trooper) -> 개량형 기병(Adv Mounted Trooper)으로 발전한다. 방어력과 체력이 꽤 높은 편이고 대기갑 공격력이 강하지만 보병공격력은 시원찮고 노바 수정을 먹는 비싼 몸이다. 건물 철거도 꽤 잘해서 건물테러용으로도 좋다.
- 유탄 보병(Grenade Trooper): 척탄통으로 유탄을 쏘는 보병. 실드를 잘 까고 중기갑에도 좋지만 보병과 기갑 공격력은 쉿이고 움직이는 목표는 잘 못맞추는데 건물철거도 못한다. 가끔 중기갑 견제용으로 쓰이는 정도이다.
- 조선소(Naval Yard): 해상유닛을 만든다.
- 다목적 어선(Utility Trawler): 고기잡이 하는 유닛. 일꾼 취급이다. AOE2의 어획 장치와 동일한 양식장치인 아쿠아 하베스터를 건설해 여기서 식량을 얻을 수도 있다. 건간족의 어선은 특이하게도 물 속에 주택을 건설할 수 있다. 확장팩에서는 수상에 감지 부표를 건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수송선(Transport Ship): 수송선. 설명 끝.
- 프리깃(Frigate): 공격용 선박. 경량 프리깃(Lt. Frigate) -> 프리깃(Frigate) -> 개량형 프리깃(Advanced Frigate)으로 업그레이드. 초창기엔 잉여 수준이라 보병도 제대로 못 잡지만 업그레이드 할수록 강해진다.
- 구축함(Destroyer): 대 선박용 선박. 구축함(Destroyer) -> 중형 구축함(Hvy Destroyer)로 업그레이드 가능. 빠르게 접근해 근접공격을 한다. AOE2로 치면 화공선 포지션.
- 대공 구축함(Anti Air Destroyer): 대공능력을 가진 선박. 대공 구축함(Anti Air Destroyer) -> 중형 대공 구축함(Hvy Anti Air Destroyer)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 순양함(Cruiser): 곡사포를 달고 있는 선박. 공성유닛이다. AOE2로 치면 캐논 갤리온 포지션. 순양함(Cruiser) -> 개량형 순양함(Advanced Cruiser)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 사육장(Animal Nursery): 보병 양성소에서 기병을 생산가능하기 위해 지어야 하는 건물. 또한 포획한 야생 반타와 너프를 여기에 넣어서 식량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각 테크마다 식량 생산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반타와 너프는 최대 10마리까지 들어가며, 이 건물은 물론 반타와 너프가 많아질수록 식량 생산량은 빨라진다.
3.2.2 2테크
- 전투 연구소(War Center): 유닛 업그레이드를 실행한다. 보병/차량/선박/방어탑의 공격력 증가, 보병의 방어력 증가, 차량/선박/방어탑의 사거리 증가, 차량/선박의 방어력 증가 업그레이드가 있다.
- 기갑 공장(Mech Factory): AOE2의 마굿간과 동일한 건물. 기갑유닛을 생산한다.
- 정찰기(Scout): AOE2의 정찰기병과 같은 녀석. AOE2와 달리 업그레이드가 없어서 전투용으론 못써먹는다. 연사력도 느리고 공격력 자체도 딸린다. 탐지 기능이 있긴 한데 필요하다면 그냥 현상금 사냥꾼을 쓰자.
- 공격기갑(Strike Mech): 본격적인 공격 유닛. 공격기갑(Strike Mech) -> 중형 공격기갑(Hvy Strike Mech)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대보병 공격력이 강하고 빠르다. 보병이 빈약한 진영이라면 이쪽을 주력으로 쓰는게 좋다.
- 대기갑(Mech Destroyer): 대기갑유닛 공격력이 강한 기갑. 대기갑(Mech Destroyer) -> 중형 대기갑(Hvy Mech Destroyer)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기갑유닛 외의 유닛에게는 한없이 약하기 때문에 기갑유닛 사이사이에 몇대 섞어서 운용하는 정도로만 뽑는게 좋다.
- 돌격기갑(Assault Mech): 크고 아름다운 돌격차량. 제국의 AT-AT, 공화국의 AT-TE 등이 여기에 속한다. 돌격기갑(Assault Mech) -> 중형 돌격기갑(Hvy Assault Mech)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몇 대만 모이면 보병이고 기갑이고 건물이고 죄다 개발살을 내 버릴 수 있다. 하지만 공중유닛에게 취약하다.
- 제다이 사원(Jedi Temple) / 시스 사원(Sith Temple): 제다이나 시스를 생산한다. 반란 연합, 나부, 건간, 우키, 은하 공화국은 제다이, 은하 제국, 무역연합, 분리주의 연합은 시스 사원이다. 제다이나 시스나 성능 차이는 없다. 또한, AOE2의 유물 시스템과 동일하게 수집한 홀로크론을 저장해 노바 수정을 얻을 수 있다.
- 제다이(Jedi)/시스(Sith): AOE2의 성직자에 해당하는 포지션이지만 힐은 못하고 오히려 강력한 근접 유닛. 제다이 파다완(Jedi Padawan) -> 제다이 기사(Jedi Knight)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시스는 시스 수련생(Sith Apprentice) -> 시스 기사(Sith Knight)로 업그레이드). 원거리 방어력이 높아서 보병이나 타워의 공격으로는 어지간해선 꿈쩍도 않는다. 물론 근접 유닛이라는 한계상 무빙샷으로 어렵지 않게 죽일 수 있지만... 사실 별로 쓸모있는 유닛은 아니다. 높은 원거리 방어력을 이용해 몸빵하는 정도. 게다가 근접 방어력이 낮아서 같은 제다이도 필요없이 기병만 붙여놔도 금방 잡을 수 있다. 적 유닛 전향도 가능하지만 보병 한정이다.
- 제다이 마스터(Jedi Master)/시스 마스터(Sith Master): 4테크부터 등장하는 제다이/시스의 완벽한 상위호환 유닛. 강력한 원거리 방어력은 여전하고 자동 체력회복까지 갖고 있다. 노바를 엄청나게 잡아먹지만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본격적으로 항공, 기갑, 중기갑, 건물 등을 전향시킬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마인드 트릭(제다이/시스 마스터 스텔스화) 업그레이드를 마친 제다이 마스터 부대를 적진에 몰래 투입시켜 건물들을 하나하나 전향시키는 재미가 쏠쏠하다.
- 경형 포탑(Light Turret): 지대지 방어 건물. 지상만 공격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공중에 매우 취약하다. 3테크부터 AOE2와 동일하게 중형 포탑(Medium Turret) -> 개량형 포탑(Advanced Turret) 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3.2.3 3테크
- 요새(Fortress): AOE2의 성과 동일한 건물. 많은 인구수를 채워주고, 주변의 적 유닛을 공격한다. 대공 공격까지 된다.
- 종족 고유의 특수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 전개되지 않은 대포(Undeployed Cannon): AOE2의 트레뷰셋과 동일한 유닛. 공격시에는 제자리에서 전개된 후 강력한 에너지탄을 발사한다. 건물 타격에 특효약이지만 움직이는 유닛을 못 맞추는 것은 똑같다.
- 현상금 사냥꾼(Bounty Hunter): 상위 보병 유닛. 제다이의 천적으로 제다이/시스 공격시 추가 피해를 입힌다. 특히 제다이 마스터에게는 천적이나 마찬가지인데, 이유는 디텍터 기능이 있기 때문. 마인드 트릭 업그레이드하고 몰래 들어오는 제다이 마스터들은 이걸로 다 끊어버릴 수 있다. 게다가 제다이의 전향 능력에도 면역이다.
- 공중 순양함(Air Cruiser): 확장팩에서 추가되었으며 주변을 초토화시키는 강력한 에너지탄을 발사하는 대형 공중 유닛. 더럽게 느린데다가 생긴것과 달리 맷집이 굉장히 빈약해 반드시 보호가 필요하다. 전투기 서너대만 붙어도 허무하게 터져버리는 물장갑. 하지만 공격력은 사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엄청나다.
- 실드 발생기(Shield Generator): 주변의 유닛과 건물에 실드를 제공한다. 실드 수치는 효과를 받는 유닛이나 건물의 체력 수치와 동일하며, 입은 피해의 일부를 대신 받아 깎인다. 반드시 파워 코어로 전력이 공급되어 있어야 한다. 확장팩에서는 실드의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다.
- 중기갑 공장(Hvy Weapons Factory): 주로 공성유닛인 중기갑유닛을 생산한다.
- 공성추(Pummel): AOE2의 공성추와 동일. 느리지만 원거리 방어력이 엄청나게 높고 건물을 잘 부수는 유닛. 공성추(Pummel) -> 중형 공성추(Hvy Pummel)로 업그레이드 가능. 이름은 공성추지만 실제로는 용접기 같은 것으로 건물을 지져서 녹여버리는 듯 하다. 예외적으로 건간 공성추만 진짜 공성추처럼 박치기를 해대는 괴수.
- 곡사포(Artillery): AOE2의 망고넬 투석기와 동일. 곡사포(Artillery) -> 중형 곡사포(Hvy Artillery)로 업그레이드 가능. 대보병 대기갑 공격력도 좋고 건물도 잘 부순다. 그렇지만 한번에 여러개의 바위를 뿌려대던 망고넬과 달리 한 발만 쏘기 때문에 스플래시 범위는 좀 딸려서 AOE2처럼 써먹긴 어려운 편.
- 대공장갑차(Anti Air Mobile): 대공능력을 가진 중기갑. 대공장갑차(Anti Air Mobile) -> 중형 대공장갑차(Anti Air Mobile)로 업그레이드 가능. 대공 보병과 달리 관련 업그레이드도 하나 더 있는데다가 맷집이 좋아서 본격적으로 적의 공중유닛을 상대하기 좋다.
- 비행기지(Airbase): 온갖 비행유닛들을 생산한다.
- 전투기(Fighter): 빠르게 날아다니면서 지상 목표물을 공격하는 비행기. 전투기(Fighter) -> 고속 전투기(Fast Fighter) -> 개량형 전투기(Advanced Fighter)로 발전. 엔진의 한계로 무빙샷은 안되기 때문에 뭔가 어색하다.
- 수송기(Air Transport): 유닛을 수송한다. 최대 5기가 한계인데 관련 업그레이드도 없다. 수송선의 하위호환이지만 은하나 소행성, 화산맵 같은 물가가 없는 지역에서는 유닛을 유일하게 수송할 수 있으며, 수송선과는 달리 공중만 다니는 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 유닛을 수송할 수 있다.
- 폭격기(Bomber): 지상 목표물에 폭격을 가해 공격한다. 폭격기(Bomber) -> 발전형 폭격기(Enhanced Bomber) -> 개량형 폭격기(Advanced Bomber)로 업그레이드 가능. 근데 근접해서 공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다가 느리고, 맷집이 강한 것도 아니라 대공방어시설이 잘 된 기지라면 들어가는 족족 격추당한다. 특히 이걸로 요새를 부수려는 미친 짓은 절대 하지말자. 잉여 유닛.
- 대공 포탑(Anti Air Turret): 지대공 방어 건물. 경형 포탑과는 다르게 공중만 공격한다. 4테크에서 업그레이드 가능.
3.2.4 4테크
- 기념물(Monument): AOE 시리즈의 불가사의와 동일한 건물.
4 등장 진영
4.1 반란 연합(Rebel Alliance)
- 특화: 공중, 보병
- 진영 보너스: 농장 일꾼의 수송량 +5, 요새 시야와 사정거리 +1, 고유 유닛이 2종류
- 팀 보너스: 농장 수확량 +35
- 특수유닛: 스노우 스피더, A-wing
- 고유 업그레이드: 강화 장갑(보병 양성소, 보병 체력 +20), A윙 개발(비행기지, A윙 생산 가능)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중형 공격기갑, 개량형 발전기, 재설계, 기술자, 개량형 프리깃, 개량형 순양함, 제다이/시스 숙청, 포스의 영향력, 중형 곡사포, 중형 공성추, 강화 골조, 대공 개조, 기계공학, 초중장갑, 두배의 효율, 중화기 기술자
영화에서 보여준대로 항공유닛이 강력하다. 하지만 역시 영화의 단점도 가져오는 바람에 기갑유닛이 굉장히 부실하다. 대부분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해서 기갑유닛 싸움으로 가면 밀린다. 다만 보병 업그레이드가 끝까지 가능하고 진영 고유 업그레이드를 통해 체력이 +20이나 되므로 보병싸움에선 최강. 뛰어난 농장 생산력을 활용해 보병을 양산하고 전투기로 제공권을 장악하는 식으로 운용하면 좋다. 고유 유닛인 스노우 스피더는 요새에서 생산하지만, A윙은 비행기지에서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생산한다.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전투기로 일꾼 테러의 최강자.
4.2 은하제국(Galactic Empire)
- 특화: 보병, 기갑
- 약점 (오리지날 전용): 공중유닛 생산시간 +5%, 공중유닛 생산가격 +5%
- 진영 보너스: 비행유닛 가격 -5%, 중형 기갑 업그레이드 비용 -10%, 요새 건설속도 +10%
- 팀 보너스: 기갑유닛 이동 속도 +10%
- 특수유닛: 프로브 드로이드, 다크트루퍼(페이즈1, 페이즈2)
- 고유 업그레이드: 보행 연구(기갑 공장, AT-AT의 최소 사거리가 제거되며 확장팩에서는 공중공격이 가능해짐), 환율조작(우주공항, 자원 판매 가격이 하락하지 않음)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개량형 기병, 폭발력 향상, 개량형 순양함, 포스에서의 믿음, 제다이 마인드 트릭, 건물 실드화, 강화 골조, 고급 항공 교육, 실드 발생장치, 항공 장갑, 두배의 효율, 개량형 추진기
개발 불가능한 유닛이 거의 없고 종족 보너스도 나쁘지 않아서 강한 진영. 영화에서 보여준 이미지대로 기갑유닛이 강력하다. 하지만 타이 파이터의 약점을 그대로 재현하는 바람에 항공 장갑 업그레이드와 항공기 실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비행유닛 가격이 약간 저렴하긴 하지만 이 점때문에 비행유닛 싸움에선 굉장히 불리. 하지만 고유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AT-AT가 대공공격을 할 수 있으므로 대공능력 자체는 뛰어난 편이다. 반군과 마찬가지로 고유 유닛이 2종이지만 프로브 드로이드는 전투 유닛이 아니므로 제외인 듯. 2테크부터 뽑을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초반 정찰에 매우 도움이 된다.
4.3 나부(Royal Naboos)
- 특화: 공중, 제다이
- 진영 보너스: 노바 수정 채광속도 +10%, 홀로크론 노바를 2배로 얻음, 요새가 기갑과 중기갑 유닛에 추가 피해를 입힘
- 팀 보너스: 공중 순양함 이동속도 +10%
- 특수유닛: 로얄 크루세이더
- 고유 업그레이드: 전투 장갑(요새, 요새에서 생산되는 유닛의 체력 +25%), 징수(요새, 모든 군사 유닛 가격 -10%), 개량형 엔진(비행기지, 모든 비행유닛 속도 +10%)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드로이드 보조, 중기관총 보병, 내장형 거리계, 민첩성, 중형 돌격기갑, 중형 대기갑, 개량형 발전기, 기술자, 포스의 힘, 제다이/시스 숙청, 중형 곡사포, 중형 공성추, 강화 골조, 대공 개조, 기계공학
원래 군대가 없다는 설정을 그대로 가져와서 보병 전력이 굉장히 빈약하다. 보병의 생산속도를 줄여주는 드로이드 보조 업그레이드 불가능, 게다가 최종 업그레이드인 중기관총 보병이 생산불가능하고 시야 업그레이드가 1개 부족하다는게 치명적. 대신 공중병력이 강하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군사유닛의 가격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제공권을 장악하고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식으로 싸워야 한다. 공중 순양함이 진영 보너스와 고유 업그레이드빨을받아 강하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보면 약체 진영. 비행기가 생산되는 3테크까지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다.
4.4 무역연합(Trade Federation)
- 약점: 탄소 채집속도 -20%, 시작 탄소 -25, 공중유닛 생산시간 +5%, 공중유닛 생산가격 +5%
- 특화: 기갑, 함선
- 진영 보너스: 조립식 주택이 필요없음(시작부터 최대 인구수). 요새의 대공 사거리 +3
- 팀 보너스: 중기갑유닛 이동속도 +15%
- 특수유닛: 드로이데카
- 고유 업그레이드: 핵융합 광석채굴(광석 처리소, 광석 채굴속도 +50%), 네이모이디안 보증(우주공항, 모든 건물 가격 -5%), 시장 내부자 거래(우주공항, 모든 연구 가격 -10%), 시장 제어(우주공항, 자원 판매 가격이 하락하지 않음)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드로이드 보조, 중기관총 보병, 시스 마스터, 포스의 힘, 제다이/시스 집중력, 포스의 영향력, 포스에서의 믿음, 제다이 마인드 트릭, 박타 탱크, 고급 항공 교육, 효율적인 생산, 실드 발생장치, 항공 장갑
영화를 반영해 물량은 많지만 부실한 보병전력이 특징. 제국과 마찬가지로 기갑이 강하므로 여기에 승부를 걸어야한다. 특히 중기갑유닛들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건물 철거에는 그만. 업그레이드하면 실드가 생기는 특수유닛인 드로이데카는 단단한데다가 이동속도도 빠르고 공격력까지 강력하다. '약점'이 있는 진영이라 탄소 부족에 시달릴 수 있지만 어차피 좀 지나면 탄소는 남아도니까... 공중유닛이 빈약한 점은 중기갑에 속하는 대공미사일 차량으로 커버할 수 있다. 집을 지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물량뽑기는 아주 좋다. 다만 어째서 드로이드 진영인데 병영의 드로이드 보조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지는 알 수 없다.
4.5 건간(Gungans)[1]
- 약점: 공중유닛 생산시간 +5%, 공중유닛 생산가격 +5%
- 특화: 기갑, 함선
- 진영 보너스: 주택을 물 속에 지을 수 있음, 건물 자동 체력회복, 3테크에서 일꾼의 광석 채굴속도 +10%
- 팀 보너스: 조선소 가격 -15%, 실드 발생기 가격 -10%
- 특수유닛: 팜바 실드 발생기
- 고유 업그레이드: 초장거리 망원경(보병 양성소, 보병 시야와 사거리 +2), 건간 야수 장갑(기갑 공장, 기갑유닛 체력 +10%), 야수 훈련(중기갑 공장, 공성추의 대벽 공격력 증가, 대공장갑차의 공격력 증가, 곡사포의 대건물 공격력 증가), 고속 성장실(전투 연구소, 해상유닛의 생산시간 -20%, 생산가격 -20%)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드로이드 보조, 내장형 거리계, 폭발력 향상, 재설계, 제다이 마스터, 제다이/시스 집중력, 포스의 영향력, 포스에서의 믿음, 제다이/시스 통찰력, 제다이 마인드 트릭, 고급 항공 교육, 실드 발생장치, 항공 장갑, 개량형 스캐너
해상유닛이 강하다고 하지만 사실 해상유닛은 작정하지 않는 이상 이 게임에서 거의 볼 수가 없는 종류의 유닛... 그래서 그런지 보병이 의외로 강하다. 특히 내장형 거리계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특수 업그레이드때문에 오히려 타종족 보병보다 시야와 사거리는 1 더 높다. 또한 건간 유닛들이 영화처럼 블래스터가 아닌 에너지 볼을 쓰는 것이 특이하다. 특수유닛인 팜바 실드 발생기는 이동식 실드로, 공격력은 전혀 없지만 주변 유닛에게 실드를 제공한다. 팜바 한대와 함께 몰려오는 보병이나 중기갑유닛들을 보고있으면 혈압이 치솟는다. 영화에서 보여준 약한 모습은 어디로 갔는지 오히려 상당히 강력한 진영. 특이한 점은 기갑유닛들이 모두 진짜로 기갑이 아니라 분류만 기갑인 기병이다.
4.6 우키(Wookiees)
- 특화: 보병, 공중
- 진영 보너스: 일꾼 탄소 채집 속도가 3테크에 +5%, 4테크에 +10%, 요새 시야 +5, 요새 체력 +10%
- 팀 보너스: 보병 시야 +2
- 특수유닛: 광전사
- 고유 업그레이드: 재생(지휘소, 모든 유닛에게 체력회복 효과 부여), 우키의 재능(기갑 공장, 모든 기갑유닛 생산시간 -15%), 광전사 제트팩(요새, 광전사 이동속도 +10%), 숲의 시야(중기갑 공장, 공성추를 제외한 모든 중기갑유닛 시야 +1, 사거리 +1)
- 불가능한 유닛/ 업그레이드: 중형 공격기갑, 중형 돌격기갑, 개량형 발전기, 재설계, 기술자, 제다이 마스터, 제다이/시스 집중력, 포스의 영향력, 포스에서의 믿음, 제다이/시스 통찰력, 제다이 마인드 트릭, 개량형 프리깃, 개량형 순양함, 중형 구축함, 박타 탱크, 대공 개조, 효율적인 생산, 두배의 효율, 개량형 추진기
항공특화 진영이라면서 정작 항공유닛의 가격을 낮추는 효율적인 생산 업그레이드가 안 되는 이상한 진영. 대신 기갑 고유 업그레이드가 있는걸 보면 알겠지만, 기갑유닛의 성능 자체는 별로이나(중형 업그레이드가 안된다) 물량이 뛰어나다. 보병도 모든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서 강력하고, 특수유닛인 광전사는 쌍검을 든 근접공격 유닛인데 엄청난 속도로 달려와 특유의 기계음을 내면서 보병이고 기갑이고 죄다 도륙해버리는 무시무시한 유닛. 연구 아이콘이 츄바카임에도 불구하고 어째선지 기갑 공장의 '기술자' 업그레이드가 안된다.
4.7 은하 공화국(Republic) (확장팩 필요)
- 특화: 보병, 제다이
- 진영 보너스: 주택 인구수 +1, 홀로크론 노바를 2배로 얻음, 제다이와 제다이 마스터 생산가격 낮음, 요새에 들어간 유닛의 체력회복속도 +33%
- 팀 보너스: 제다이 이동속도 +10%, 의료 드로이드 체력회복 속도 2배
- 특수유닛: 제다이 스타파이터
- 고유 업그레이드: 개량형 의료 드로이드(지휘소, 의료 드로이드 이동속도 +20%, 회복속도 +20%), 공중 순양함 가속(비행기지, 공중 순양함 이동속도 +10%), 카미노식 클론(전투 연구소, 보병 생산속도 +50%), 카미노식 개량(사육장, 식량 생산속도 +20%), 눈 너머의 시야(제다이 사원, 제다이, 보병, 제다이 스타파이터의 시야 +6)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중형 돌격기갑, 개량형 발전기, 재설계, 기술자, 개량형 프리깃, 개량형 순양함, 중형 구축함, 중형 곡사포, 중형 공성추, 강화 골조, 대공 개조, 두배의 효율, 개량형 추진기, 개량형 스캐너
기갑이 조금 부실하지만 못 뽑는 유닛이 없고 약한 유닛도 없는 이 게임 최강 진영. 특히 제다이 업그레이드가 전부 가능하다는 점이 사기적이다. 마인드 트릭 업그레이드를 마친 마스터 제다이만 열명정도 뽑아서 적 유닛을 하나하나 세뇌시키면서 내분을 일으키는 재미가 쏠쏠하다. 보병도 클론 트루퍼라는 설정을 반영해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그야말로 가래떡 뽑히듯 뽑아져 나오는데 심지어 그게 약한 것도 아니다. 기갑과 중기갑이 조금 부실하지만 압도적인 보병 물량으로 다 밀어버릴 수 있다. 지상은 보병으로, 공중은 제다이 스타파이터와 전투기로 장악하고 제다이 컨트롤만 잘 해주면 게임 풀어나가는게 정말 쉽다.
4.8 분리주의 연합(Confederacy) (확장팩 필요)
- 약점: 공중유닛 생산시간 +5%, 공중유닛 생산가격 +5%
- 특화: 보병, 기갑
- 진영 보너스: 기본 훈련(일꾼 체력 증가) 업그레이드가 자동으로 됨, 사육장에서 야수 생산 가능
- 팀 보너스: 호버 화물선이 가져오는 노바 수정의 양 +25%
- 특수유닛: 지오노시안 전사, 조종 가능한 야수
- 고유 업그레이드: 지오노시안의 근면함(지휘소, 일꾼 채집속도 +10%, 대보병 공격력 +2, 대건물 공격력 +4), 지오노시안 엔지니어(중기갑 공장, 중기갑유닛의 이동속도 +10%, 공성추를 제외한 중기갑유닛의 재장전 시간 1/4로 감소), 드로이드 업그레이드(연구소, 보병 유닛 체력 +25, 공격력 +3), 분리주의 연합(우주공항, 우주공항 체력 +500, 호버 화물선 이동속도 +10%, 호버 화물선 체력 +25)
- 불가능한 유닛/업그레이드: 중형 공격기갑, 재설계, 개량형 프리깃, 개량형 순양함, 중형 구축함, 시스 마스터, 포스의 힘, 제다이/시스 집중력, 포스의 영향력, 포스에서의 믿음, 제다이/시스 통찰력, 제다이 마인드 트릭, 강화 골조, 고급 항공 교육, 효율적인 생산, 실드 발생장치, 항공 장갑, 개량형 파워 팩, 두배의 효율, 개량형 추진기
진영 보너스가 많이 부실하지만 유닛들은 강력하다. 특히 보병 업그레이드 덕분에 보병이 단단하고 공격력도 높다. 그리고 어째선지 일꾼 관련 업그레이드가 많은데, 요새에서 전투 프로그래밍 업그레이드와 진영 고유 업그레이드를 다 마치면 일꾼이 준전투유닛으로 변한다. 가격도 저렴해서 다른 전투유닛과 함께 가서 건물 철거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다만 중기갑유닛도 강력하기 때문에 딱히 일꾼을 써야할지는... 특수유닛인 지오노시안 전사는 공중유닛. 부실한 공중유닛은 역시 고유 업그레이드를 마친 대공차량과 지오노시안 전사로 하면 좋다.
- ↑ 한글판에서는 겅간으로 번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