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빌런 팀.미스터 시니스터와는 관계 없다.[1] 첫 등장은 스파이더맨 어뉴얼 #1으로 닥터 옥토퍼스가 스파이더맨을 쓰러뜨리기 위해 스파이더맨과 싸웠던 다른 악당들을 모아 스파이더맨과 싸우려 했던 것이 시초. 물론 다들 에고가 충만한 인간들이라 협력은 힘들었고, 닥터 옥토퍼스 역시 어차피 다들 협력을 제대로 안 할 거라 생각해 인질로 메이 숙모와 베티를 납치한 뒤 스파이더맨이 뉴욕 곳곳에서 대기 중인 시니스터 식스의 멤버들을 하나하나 찾아가 싸우게 만들어 힘을 빼놓을 궁리를 했다. 하지만 결국 하나하나 각개격파돼서 다들 감방으로 돌아가버렸다. 이후에도 스파이더맨을 쓰러뜨리기 위해 부활하기도 했다.
멤버들의 수에 따라 팀명이 시니스터 세븐, 시니스터 트웰브 등으로 바뀌지만 결성 멤버로만 세는 듯.
작품마다 다르지만 서로 반목하는 경우라도 대부분은 닥터 옥토퍼스의 지시를 따른다. 애니메이션 <스펙타큘러 스파이더맨>에선 서로 협력해가며 스파이더맨을 압박하고 팀킬은 피하려 하는 팀웍을 보여준다.[2] 나중에 미스테리오와 크레이븐이 시니스터 식스에 들어갔고(이 때 당시 옥토퍼스는 사정상 없었고, 쇼커는 툼스톤 밑에서 활동 중.) 2인조씩 스파이더맨을 몰아 붙였지만, 졌다.
마크 웹 감독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영화) 시리즈의 일환으로 시니스터 식스를 다루는 스핀오프격의 영화가 제작될 예정이었다. 감독 예정자는 캐빈 인 더 우즈의 감독을 맡았던 드루 고더드. 하지만 마블과의 협상을 통해 스파이더맨 시리즈 리부트가 결정되면서 앞날을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 다만 소니 피처스에서 시니스터 식스를 포함한 베놈과 여성 슈퍼 히어로를 주인공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스핀오프 영화은 아직 진행중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제작 가능성이 조금 있기는 해도 일단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본편 시리즈가 취소되었기 때문에 제작이 가능할지는 현재 미지수이며 만약에 시니스터 식스 외에 나머지 2개의 스핀 오프 영화가 새롭게 리부트된 스파이더맨 영화 중심으로 내용이 변경이 된다면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시니스터 식스는 제작이 전면 취소가 된다.
1.1 시니스터 식스 오리지널 멤버
닥터 옥토퍼스, 샌드맨, 미스테리오, 일렉트로, 크레이븐 더 헌터, 벌처
1.2 이후 멤버들
4대 홉고블린, 고그, 리저드, 쇼커, 트랩스터, 그림 리퍼
1.3 시니스터 세븐 오리지널 멤버
일렉트로, 비틀, 쇼커, 홉고블린 IV, 미스테리오, 스콜피아, 벌처
(추가멤버)
리저드, 고그, 스콜피온, 베놈, 2대 크레이븐 더 헌터
1.4 시니스터 트웰브
그린 고블린, 3대 베놈(스콜피온), 리저드, 일렉트로, 카멜레온, 벌처, 샌드맨, 하이드로맨, 해머헤드, 툼스톤, 부머랭, 쇼커.
1.5 신생 시니스터 식스
수피리어 스파이더맨 #1에 등장한 시니스터 식스로 시니스터 식스의 창시자인 닥터 옥토퍼스=스파이더맨에겐 비웃음을 받고 하나하나 관광당했다. 하지만 수피리어 스파이더맨 타이틀의 인기 덕분인지 아예 자기들의 코믹스인 Superior Foes Of Spider-Man이 나왔는데...대박이 났다. 온갖 리뷰에서 만점에 가까운 평가를 받으며 메인 타이틀인 수피리어 스파이더맨 못지 않게 인기를 끌고 있는 중.
부메랑, 쇼커, 스피드 데몬, 비틀, 오버 드라이브, 리빙 브레인[3]
1.6 슈피리어 식스
Superior Spider-Man Team-Up #5에서 첫 등장.
이전 시니스터 식스 멤버 5명을 스파이더맨(옥타비우스)이 붙잡아 세뇌시켜 만든 팀. 기존 시니스터 식스처럼 '뭉치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줬지만, 스파이더맨이 하나하나 지시를 내려야 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면이 많았다. 결국 스파이더맨이 중간에 통제력을 잃어버리면서 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