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대

이름신승대
출생1971년 12월 24일
소속MBC SPORTS+
학력명지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학사
경력MBC SPORTS+ (2001~현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라운드 신승댑니다.

콜(골)입니다. 콜(골)~.골인더골~~
팍스 안촉카지~. 측면에서 볼 잡는~ ㅁㅁㅁ.
왼루니, 포올 스코올스, 크리스챤~ 호나우드!

1 소개

MBC SPORTS+의 아나운서.

2001년 MBC SPORTS+[1]의 개국과 함께 입사. 본래는 MLB 중계로 시작했었는데 이후 오랜 시간 축구를 전담하며, 축구 팬들에게는 익숙한 목소리다. 특히 박지성이영표가 활약하며 EPL이 점차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어가던 2000년대 중반, 맨유의 박지성 경기의 전담 캐스터로 축구팬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지금은 KBS N SPORTS에서 활동하는 한준희 해설위원과 SBS Sports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문성, 장지현 등의 해설가들도 이 당시 MBC ESPN에서 신승대와 호흡을 맞췄던 인물들. 이때는 EPL뿐만 아니라 라리가, 챔피언스 리그 등의 중계권도 MBC ESPN이 독점하던 시절이라, 당시 축구 팬들에게 유럽축구 중계의 대표 캐스터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MBC SPORTS+가 점차 야구에 대한 비중을 높여가면서, 특히 2009년부터 EPL 중계가 SBS로 넘어가면서 조금씩 축구팬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더니 이후 챔피언스 리그 중계도 포기하고 유럽축구 및 K리그 중계 또한 줄어들어 신승대 역시 축구보다는 KBL, MLB [2], 당구, 씨름, 권투 등 다른 종목들을 돌게 됐다. 하지만 2016 시즌 엠스플이 K리그 중계권을 되찾아오면서 다시 축구중계를 맡게 되었다. 거기다 AFC 챔피언스 리그도 2016년부터 MBC 스포츠플러스 2 채널에서 생중계 하면서 그야말로 축구로 재전업. 유로 2016 중계권도 독점했으니 그야말로 날아다닐 것 같다.

2 중계 스타일

로 대표되는 그의 시그니처 콜.

기본적인 중계 톤은 차분하다. 추임새가 많다. '자!', '네!', '오호!' 등 쉴새없이 감탄사를 쏟아내는편. 골이 들어갔을 때의 시그니처 콜인 콜! 입니다! 콜!이 가장 유명하다. 원래는 '골입니다! 골'이라고 외치는 것인데, 거센소리화된 것. 그밖에도 '통첨콜!'(동점골), '역천콜!'(역전골), '크리스챤 호나우드!'(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 특유의 발음을 곁들인 샤우팅으로 사랑 받고 있다.

대표적인 파트너는 이상윤 해설위원. 오랜기간 중계를 같이 해오면서 이제는 중계 도중 아재개그가 대부분 애드립도 자연스럽게 넣어가면서 찰떡궁합의 호흡을 자랑하며 특히 국가대항전이나 ACL 등에서 중계의 시너지 효과가 가장 잘 일어난다. 전설처럼 전해지는 VIP 식사권 사건도 두 사람의 중계 때 나왔다.

3 기타

축구 전문잡지 베스트 일레븐#s-2에서 뽑은 2009년 최고의 캐스터를 수상했다.

2012 런던 올림픽 당시 MBC의 파업 사태와 맞물려 본사 중계 인력이 부족해지자, 현지 캐스터로 차출됐다. 여자배구, 하키, 펜싱, 수영 등을 닥치는 대로 중계했다.

0abadf34fb26221efae65f95fc47970c.jpg

2014년 11월 안동에서 열린 대통령배 전국씨름왕선발대회를 중계하다 이벤트경기로 '여자 이만기'라 불리는 임수정과 성대결을 펼친 바가 있다. 첫판은 경기 휘슬 울리자마자 들배지기로, 두번째 판은 시작부터 저돌적으로 공격하다 힘빠져서 역시 들배지기로 당하며 0:2로 완패했다. 이 모든 과정은 방송으로 중계됐으며, 심지어 색명호가 이 모든 과정을 찍어 기사로 남겼다. # 이 영상은 엠스플이 2015 AFC 아시안컵을 중계하기 전 위 VIP 식사권 영상과 함께 티저영상으로 써먹기도 했다.
  1. 당시에는 MBC ESPN
  2.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입됐는데, 특히 강정호 출전경기를 주로 중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