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신조조전의 병과를 설명한 글. 여기서는 병종의 대폭 추가가 이루어진 5.7 이후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며, 업데이트될 경우 새로운 병종이 추가될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기존 삼국지 조조전에서 이미 등장했던 병과들에 대한 설명은 생략, 기존에 등장했으나 병종분할 내지 특성이 변경된 병과 및 완전히 새로 추가된 병과들에 대해서만 이하에 약술한다.
참고로 대부분의 신병종은 게임상 적용되지 않았으며, 적용하려고 한다면 편집기를 이용해야 한다. 모드 제작을 위한 기본 틀로서의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여기서 소개한 병과는 모두 신조조전의 디폴트 설정이며, MOD 제작자의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입맛대로 변경 가능하다.
2 변경 병과
2.1 군주계
사용할 수 있는 책략이 매우 많아져서 유용성이 훨씬 강화되었다. 그야말로 진정한 만능 병과.
2.2 보병계
공격력이 A랭크로 오르고 정신력은 B랭크로 내려갔다. 그래서 초반의 많은 적 보병대 때문에 초반은 더 어려워졌고 대신 책사들이 힘을 받는 중후반은 조금 쉬워졌다.
2.3 무도가계
정신력이 B랭크로 한 단계 올라서 책략에 좀 더 버틸 수 있게 되었다.
2.4 적병계
사기가 X랭크로 한 단계 올랐는데 허저는 특화가 되어도 체감이 별로인 반면 적의 적병들은 사기가 높아져 더 성가시다.
2.5 기마책사계
공격C 정신S 방어A 순발B 사기B
쓸모없던 공격력이 내려가고 방어력과 사기가 올라갔다. 사마의의 열전도 병과에 적합하도록 올라 열화된 능력이 없어졌는데 덕분에 간접공격은 기마갑옷 정도만 장비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2.6 무희계
4종 버프 책략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순발력이 X랭크로 한 단계 올라갔다. 그래봤자 순식간에 녹는 건 변함없지만.
2.7 도독계
도위 - 도독 - 대도독 / 공격A 정신S 방어A 순발B 사기B
5.6까지는 기존 삼국지 조조전의 제독이던 병과가 분할되었다. 제독에 비해 방어력은 1랭크 상승했고, 사용 가능한 책략도 화계와 버프가 추가되어 좀 더 다양해졌다. 검을 사용하는 듯한 모션에 비해 실제 사용 무기는 창임에 주의. 물론 기존 제독처럼 보검 사용도 가능하다.
아군 무장으로는 조홍이 있다. 보물도감 기능을 활용해서 입맛대로 아이템을 세팅해주면 초반부에는 조홍 정도의 능력으로도 상당히 유용하다.
2.8 서량기병계
서량기병 - 서량기사 - 서량기장 / 공격S 정신C 방어S 순발B 사기B
삼국지 조조전의 오리지널 서량기병과 능력 자체는 동등하다. 여전히 기병계로서는 최상급 능력치를 자랑하며, 적의 책략과 궁계열 공격에만 주의하면 전장에서 펄펄 날아다닐 수 있다. 초반부터 8면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
아군 무장으로는 장료가 이 병종에 해당된다. 클래스 2인 서량기사 정도에 아군에 합류하는데, 기존의 기병계가 클래스 3 친위대까지 가줘야 8면 공격이 가능하다는 걸 감안하면 용장계인 조인과 함께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특이하게도 장비가 서량기병계로 변경되었다. 엮일 구석이 없는데 엮였다는 것이 좀 의아하지만, 그렇게 치면 전통의 서량기병 여포나 새로 서량기병계가 된 장료도 딱히 서량과 엮일 이유는 없으니.... 그냥 철기병이라 하면 될 것을...
2.9 맹수사계
금수대 - 맹수대 - 맹호대 / 공격A 정신C 방어A 순발S 사기B
기존의 맹호대계를 3분한 병종. 맹호대에 비해 사기가 1랭크 상승했다. 클래스2인 맹수대부터 전후좌우 2칸 공격이 가능한 폭염형이라는 새로운 공격범위를 갖게 되었고, 마찬가지로 맹수대부터 사모의 효과인 찔러공격(관통공격)이 가능하다. 참고로 클래스 3부터는 일직선상에 있는 3명을 동시공격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는 사모의 보물레벨을 7까지 올린 뒤 적용되는 효과와 같다. 또한 공격범위도 매우 크게 늘어난다. 이 때문에 원본 조조전에서는 허접한 잡병에 불과했던 적들이 신조조전에서는 방벽을 뚫고 뒤에 서있는 책사들을 두들겨패는 매우 짜증나는 적들이 되었다.
맹획과 맹우 형제가 이 병종으로 등장한다. 둘다 지력이 심각하게 낮고, 이 병종 자체가 책략공격에 취약하니 책략으로 두들기도록 한다. 궁병계 공격도 나쁠 것 없지만, 공격범위나 병종특성이 괴랄해서 자칫하면 두드려맞는다.
2.10 해적계
수적 - 해적 - 금범적 / 공격S 정신B 방어B 순발A 사기B
기존의 해적계를 3분한 병종. 특성은 크게 다를 바 없고 해당 인물들도 동일하다.
여담이지만 클래스3 금범적의 디자인이 재미있다. 허리에 금방울을 차고 있고(감녕을 의식한 듯하다), 서양 해적들이나 쓸법한 모자를 쓰고 있다.
2.11 수송병계
식량대 - 물자대 - 치중대 / 공격B 정신A 방어B 순발B 사기B
식량대/물자대계를 3분한 병종. 전투에는 못써먹을 잉여지만 회복계 책략으로서는 본좌급이다. 기존의 풍수사계에 비해서도 회복계책략이 1, 2레벨 정도 빨리 뜨는 것이 강점. 하지만 이동력이 지독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신병종인 군악대와 조합하는 것이 중요할 듯. 삼국지 영걸전의 미축과 손건을 염두에 둔 듯하다.
등장인물은 이벤트를 제외하면 아무도 없다. MOD 제작용 병과라는 인상이 강하다.
3 추가 병과
3.1 창병계
단창병 - 장창병 - 금위병 / 공격A 정신B 방어S 순발B 사기B
창을 사용하는 보병이다. 기존 삼국지 조조전의 보병계와 능력치는 거의 비슷하다.
기존 보병계와는 상성관계에 있어서 실제로 운용해볼 경우 적 보병에게 영 맥을 못춘다. 하지만 그 대신 기병에게 매우 강하며, 방어력 자체가 원체 높고, 공격범위도 금위병까지 올릴 경우 몰우전(8면 + 전후좌우 1칸씩 추가공격) 범위로 확장되기 때문에 기병을 주력으로 하는 팀을 꾸릴 경우 경계대상이 되기 충분하다.
등장인물은 없고, 게임상 적으로 만날 일도 없다. MOD 제작용 병과.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신조조전 플레이 시 보병이 너무 많은 탓에 악진을 창병으로 두는 경우가 많다. 6.0Pro버전부터 아예 기본화.
3.2 투창병계
투창병 - 척후병 - 유격병 / 공격B 정신A 방어B 순발A 사기A
6.0Pro버전부터 추가. 간접공격이면서도 근접 사거리가 있으며 다른 간접계열에 특히 강하다.
3.3 명장계
용장 - 명장 - 신장 / 공격S 정신A 방어A 순발B 사기B
신조조전 5.6까지는 용기병이라는 단일 병종이었으나 5.7부터 3분되었다. 공격력은 최상급, 방어력과 정신력도 모두 A등급이므로 적의 책략에도 기병보다 잘 버틴다. 명장 클래스부터 공격범위 8면, 신장 클래스가 되면 몰우전 공격범위가 적용되는 것도 이 병과를 애용하게 되는 특성 중 하나. 오죽하면 병과 설명에서도 '편애하지 말 것'이라고 할 정도다.
아군으로는 조인, 그리고 가상 루트에서 아군이 되는 관우와 끝까지 골치아픈 적이 되는 조운이 본 병과에 해당된다.
조인은 초반부터 합류하기 때문에 공훈 모드(열매 방식을 대체하는 신조조전 특유의 능력상승 시스템, 쉽게 말해 전장에 많이 나와서 활동할수록 능력치가 올라간다.)로 플레이할 경우, 능력치 특화를 통해서 상당히 강력한 능력을 자랑하게 된다. 그 외에 관우의 경우 통솔과 지력이 모두 90을 넘어도 기존 기병계 특성상 크게 돋보이지 않았는데, 본 병과에 해당되면서 정신과 방어를 쉽게 S로 특화시킬 수 있게 되어 책략과 공격 모두 잘 막아내면서 기병급의 공격력을 휘두를 수 있게 되었다.
3.4 군악대
군악대 / 공격C 정신A 방어B 순발A 사기A
영걸전/공명전의 군악대와 같고, 그래픽도 공명전의 그것과 동일하다. 수송병계가 회복계에 주력한다면 군악대계는 아군의 보조계에 주력.
마찬가지로 MOD 제작용 병과지만 특이하게도 데이터를 뜯어보면 게임상 전투에 등장하지 않는 조식이 군악대로 변경되어 있다. 영걸전에서 조식이 군악대였다는 것을 떠올리고 설정해둔 듯하다.
3.5 남만병
남만병 / 공격A 정신C 방어S 순발A 사기B
공명전에 등장하는 남만병과 그래픽은 동일하다. 수준급의 공격력과 단단한 방어력을 겸비하고 있고, 순발력도 높은 편. 다만 책략에는 녹아내린다.
무서운 특성은 기존 병종들이 넘어갈 수 없는 울타리 등의 장애물을 그냥 넘어갈 수 있다는 것, 데이터를 뜯어보면 울타리 등의 장애물을 이동하는데 요구되는 이동력이 다른 병과에서는 255로 되어 있어 이동이 불가능한데 남만병과 강족병은 요구 이동력이 2다. 적으로 만나면 전장 지형에 따라 상당히 피곤해질 법한 병과.
다만, 이 역시 MOD 제작용 병과다.
3.6 강족병
강족병 / 공격A 정신C 방어S 순발B 사기A
남만병과 순발과 사기가 바뀌어있다. 이동 특성을 비롯한 그 외 모든 점이 남만병과 동일. MOD 제작용 병과.
3.7 독사대
독사대 / 공격S 정신C 방어B 순발X 사기C
공명전에 등장한 목록대왕의 맹수군단 그래픽을 활용해서 독사를 몸에 칭칭 휘감고 있는 산발 남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 공격력도 높지만 X등급(기존 S등급보다 1랭크 위)의 괴랄한 순발력도 특징. 피격시 중독 효과가 있는데다, 피격자를 중심으로 전후좌우 1칸에 있는 적을 동시에 공격하는 십자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독사대의 공격범위를 감안하면 실제로 동시에 최대 4명을 두들길 수 있다는 점도 짜증스럽다. 책략에 약하니 멀리서 책략으로 두들길 것.
다행히도 이 역시 MOD 제작용 병과.
3.8 상아대
상아대 / 공격S 정신C 방어X 순발C 사기B
방어력 X와 공격력 S를 자랑하는 정신나간 병과. 독사대보다 공격범위가 넓고, 십자공격 특성은 동일. 게다가 피격시 혼란이 걸린다. 다만 이동력이 괴랄하게 낮은데다 책략에는 대책이 서질 않는다는 점이 치명적. 이동력을 수정하지 않는 이상 아군으로 쓰기는 힘들 것 같다.
여담이지만 그래픽이 상당히 귀엽다. 코끼리 자체도 동글동글해서 귀여운 디자인인데, 빈사상태에서는 코끼리가 눈물을 흘리고, 레벨업을 하면 코를 치켜들며 웃기까지 한다.
맹획을 염두해두고 만든거 같으나 이 역시 MOD 제작용 병과.
3.9 자객계
자객 / 공격S 정신B 방어C 순발S 사기B
6.0Pro버전부터 추가. 극단적인 1:1특화 병종으로 방어력이 매우 약하다.
3.10 저격계
저격수 / 공격S 정신B 방어C 순발B 사기S
6.0Pro버전부터 추가. 3-4의 사거리와 높은 공격력을 가진 반면 이동력은 매우 떨어진다.
3.11 목수
목수 / 공격S 정신C 방어A 순발B 사기A
제갈량이 목록대왕의 맹수군단을 상대하기 위해 만든 나무 맹수들을 유래로 하는 병기. 그래서 이동 음향이 포차대와 같이 바퀴 굴러가는 소리가 난다. 하지만 바람바퀴를 못 낀다. 줬는데 왜 달질 못하니 공격모션은 불을 뿜는 것.
MOD 제작용 병과.
3.12 정란
정란 / 공격S 정신C 방어C 순발A 사기S
공성병기의 형상을 하고 있다. 공격범위가 괴랄하게 넓은데다 공격력도 매우 높은 편이다. 책략에 약하고 바람바퀴도 못 달고 방어력도 떨어진다는 점이 약점.
MOD 제작용 병과.
3.13 남만기병
남만기병 / 공격S 정신C 방어A 순발A 사기B
기존 공명전에 등장했던 남만기병과 동일. 기병계보다 지형에 영향을 덜 받는다. 지형에 영향 안 받는 대신 책략에 약한 서량기병의 특성을 기병에 적용한 듯한 느낌.
MOD 제작용 병과.
3.14 호표기
호표기 / 공격S 정신B 방어A 순발A 사기B
조조의 친위대 호표기가 구현되었다. 공격범위도 8면 공격이 가능한데다 순발력도 기병에 비해 한 단계 높아, 전체적으로 어디 내놔도 크게 꿀릴 것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군 중에서는 조창이 이에 해당된다.
3.15 군사장군
군사장군 / 공격A 정신S 방어A 순발B 사기B
군주계와 책사계를 섞은 듯한 느낌. 적당한 공격력과 방어력에 책사급 책략 공격이 가능하며(대신 단일공격범위) 무었보다 지형 패널티가 아예 없고 기본 이동력도 높다는 점이 강점이다. 도독계와 함께 적마도사를 구현한 듯한 느낌. 강유를 염두에 두고 만든 것 같은데, 정작 강유는 그냥 기마책사로 등장한다. 그래서 MOD 제작용 병과.
도독과 마찬가지로 공격모션은 분명히 검인데 사용무기는 창이다. 6.0 이후부턴 명검류만 장비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3.16 대장군
대장군 / 공격X 정신A 방어S 순발A 사기B
적으로 등장했다면 악몽이 되었을 병과 첫 번째.
가상모드로 가면 관우가 아군이 되면서 전직한다. (버전에 따라 안 그런 경우도 있다) 공격력과 방어력 둘다 미친 듯이 높은데다 정신력도 수준급이라 책략으로 후려치기도 애매하다. 그나마 사기가 좀 낮다지만 이것도 문제될 정도는 아니라는 점이 무서운 부대. 손책도 대장군으로 나오지만 정작 손책은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특화되지 않아서 오장원 전투2에 나와도 크게 위협적인 건 아니다.
3.17 무신
무신 / 공격X 정신B 방어S 순발S 사기A
적으로 등장했다면 악몽이 되었을 병과 두 번째.
대장군에 비해 순발력과 사기가 각각 1랭크씩 올라가고 정신력만 1랭크 하락. 두 병종 모두 책략으로 먹고사는 부대가 아니기 때문에 순수 공격유닛으로서의 성능은 대장군을 상회한다.
기본 그래픽도 그렇고, 여러모로 여포를 상정하고 만든 병과 같은데, 여포는 그냥 서량기병으로 등장한다. 따라서 다행히도 MOD 제작용 병과. 그리고 결국 각종 MOD에서 여포가 무신을 달고 나와서 사람들을 괴롭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