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님

tumblr_norwnimGsd1up5mowo1_500.jpg

본명박수혜
생일1990년 10월 21일
173cm
가족남동생 1명(1996년생/박PD)
소속DIA TV(CJ E&M)
링크유튜브 채널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1 개요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뷰티 크리에이터. 2013년까지 네이버 블로그에서 뷰티 블로거로 활동했지만 유투버[1]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네이버 블로그는 실상 그만두었다[2].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과거에는 코스프레를 했었으며 코스프레 메이크업으로 블로그에서 굉장한 인기를 얻었다. 나중에 연예인 메이크업을 주로 했다가 일반인 메이크업을 시도했으며, 유튜브에 영상을 투고하기 시작했다. 2015년에 들어서 덕질 대상은 2D에서 3D(주로 남자 아이돌)로 넘어간 상태(...)라 2D쪽은 탈덕이라 해도 무방.

구독자가 백만 명이 넘어가는 초 인기 유튜버. 2015년부터 뷰티 채널 상위 10명에 반드시 들어가며 2016년 9월 기준으로 뷰티 채널 구독자 랭킹 2위를 고수중. 1위인 PONY가 넘사벽이긴 하지만, 포니는 전문적인 뷰티 유투버로 평가하기에 애매한 기준[3]을 상기하면 실질적인 뷰티 유튜버 1위라고 해도 과한 평가는 아니다.

2 특징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말투에 얼짱(...) 외모가 빛을 발하는 대다수 뷰티 채널 유튜버들[4]과 반대급으로 톰보이스러운 외모와 걸쭉한 입담이 특징. 아래 논란 후에도 수위를 조정해서라도 욕도 순화해서 나오고 2015년도에는 온갖 브랜드 제품의 디스를 폭풍처럼 해댔다. 16년 4월에 본인 이름으로 화장품 제품을 만든 뒤로는 브랜드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어서 이런 디스는 꽤 줄어들었다.[5] 또한 온갖 얼굴,몸개그, 패러디를 인용해서 얼굴예술(...)을 보는 재미도 있다.

재생목록과 채널이 불필요하게 많다. 본인 채널로 씬님, Dia tv 운영의 씬기록, 다이어트 채널인 thin님에 왜 만든지 모르는 Behind 씬님 채널. 여기에 씬님 컴패니의 직원이자 유투브 영상을 같이 제작하는 일원인 세림과 박피디[6]의 개인 채널까지 총 6개의 채널을 운영중이다. 그런데 좋게 말해서 많은 거지 사실 중구난방이라 제대로 운영하다가 끝맺음 맺은 특집도 무척 적다. 콜라보나 후기 등을 제외한 2016년을 기준으로 제대로 운영되거나 끝맺음 한 코너는 로드샵 원브랜드 메이크업, 2016 트랜드 메이크업(완료) 정도. 본인이 정리에 약한 점도 이런 마구잡이식 동영상 업로드 스타일과 관계있을 듯.

이렇게 채널 정리나 코너가 중구난방인 대신 업로드 영상 수량은 압도적이다. 절대 낮지도 않은 퀄리티의 평균 10 ~ 15분 되는 영상을 (채널 주인이 다른 박피디와 세림 채널을 빼고 합산하면) 평균 2 ~ 3일에 한 개 업로드 한다. 타 뷰티 유튜버들이 평균 1주일에 한 개[7]를 (길이가 길다 해도) 업로드 한다는 점을 상기하면 접근성 면에서도 확실하게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커다란 장점이다.

소속된 회사(Dia tv)의 일정으로 인해 해외여행을 자주 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만 판매하는 화장품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시청자들이 그런 화장품들을 구하기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자 2016년 2월 말부터 국내 로드샵 원브랜드 풀메이크업 영상을 올리고 있다. 순서대로 투쿨포스쿨, VDL, 미샤, 에뛰드 하우스, 더 샘, 스킨푸드, 토니모리, 이니스프리, 바닐라코, 더페이스샵, 어퓨, 클리오 화장품으로 풀메이크업을 했다. 화장품 회사로부터의 협찬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영상이 시작될 때 화장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영수증을 보여준다.

분홍색을 혐오에 가깝게 싫어한다. 정확히는 본인 취향이 흔히들 말하는 남성적, 즉 파워풀하고 거칠면서 진한 걸크러시, 톰보이 스타일이라 반대급인 일명 "소녀소녀스러운 핑쿠핑쿠"(...) 스러운 요소의 대표색인 핑크를 좋아하지 않는 것. 그래서 에뛰드 브랜드 센스를 극혐한다[8] 분홍색을 쓸 때도 코랄에 가깝거나 진하고 탁한 톤다운 된 색을 고른다. 채도, 명도가 높은 순수한 핑크는 아이메이크업 립 볼터치 전부를 포함해서도 0%에 가깝게 선택한다.

이 색 트랜드 때문에 이런 색상이 주로 쓰이는 봄이나 여름보다는 F/W(가을 겨울) 메이크업 시즌을 더 선호한다. 실제로 본인도 버건디나 스모키에 가까운 화장을 선호하며, 원브랜드 영상에서는 대다수 이런 어두운 색 계열로 메이크업을 진행한다.

눈화장을 강조하는 화장법을 사용하는데, 속눈썹 양이 부실하고 길이도 짧아서 마스카라 전 반드시 인조속눈썹을 붙인다.

3 논란 및 사건사고

불거진 일들이 상당히 민감한 주제임에도 이에 대한 논란거리를 전부 넘어가려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인다. 지금까지의 논란 중 제대로 해명 및 사과문을 올린 경우는 단 하나, 시우민 영상의 성추행 언급 뿐이다.

3.1 코스어 시절

3.2 뷰티 크리에이터 시절

  • 오드리 햅번 메이크업 영상에서 양년이라는 인종 비하 발언을 했다.
  • 시우민 관련 메이크업 영상을 찍으며 개불이나 우유 등의 성희롱 발언을 했다. 논란이 일어나자 해당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 이후 인스타그램사과문을, 19일에 유튜브로 사과 영상을 올렸다.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쯤해서 끝났으면 잘 되었겠지만, 이런 사람들에게 언제나 딸려오는 무개념들이 사과 영상에서조차 시우민의 팬들을 욕하는 막장을 일으켰다.
  • 씬기록 영상 - 두바이 여성의 신체를 촬영했는데 엉덩이에 여드름이 났다며 성희롱 발언을 했다. #
  • 씬기록 영상 - 2016 F/W 로드샵 신상품 리뷰 영상에서 논란 발언이 되던 어퓨 브랜드의 디스("자기한테 좀 더 투자하는 여자라면 절대 안 갈 브랜드")를 아무런 통고 없이 그냥 삭제하고 재업로드했다.
본래 어퓨는 10대 학생들을 타겟팅한 싸고 양이 적게, 그만큼 퀄리티가 낮아지는 브랜드라 퀄리티가 낮은 점은 당연하나, 이를 감안했음에도 굳이 퀄리티를 저격한 점, 말을 다르게 할 수 있었음에도 브랜드 사용자들마저 간접적으로 까내리게 들리는 문장으로 "디스"를 가장하고 막말하였다. 가장 큰 문제는 이 발언은 아무런 해명도 없이 싹 잘라서 다시 업로드 한 것.[9]

4 그 외

언프리티 랩스타와 콜라보로 본인 이름의 제품을 몇 개 내었다가, 2016년 4월에 드디어 개인 브랜드 씬스틸러(SSin stealer) 라인을 런칭하였다. 전반적으로 호평이 가득한 제품이며 본인도 시시때때로 광고한다. 본인 왈 "내가 필요하고 사용하고 싶은 거 만들었다". 그래서 본인이 주로 밀면서 한국에 아직 유명하지 않은 컬러 코렉팅 등의 제품은 나왔으면서 화장품의 대명사인 립계열 그리고 마스카라는 단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대도서관, 쿠쿠크루와 함께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다.

많은 뷰티 유투버들과 친하다. 대표적으로는 라뮤끄, 곽토리, 연주, 회사원A, 윤쨔미 등이 있다. 쿠쿠크루와도 친분이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

4.1 개인사

해외에서 유학을 했다. 그래서 영상에 있는 영어자막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의역되어 있다. [10]

2016년에 중앙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남동생으로 박PD가 있으며, 누나인 씬님을 닮아서 누나와 얼굴도 비슷하고 키도 185cm이다.

남자 아이돌은 대다수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팬은 권지용. 문샷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도 본인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라지만 주변인들은 전부 권지용이 전속 모델이라서라고 받아들인다. 그리고 본인도 아예 부정은 못한다 그래서 2016년 하반기에 문샷과 GD의 계약이 끝나자 시무룩했다....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 수컷이라고 한다. 고양이의 이름은 루키라고 하며 일본 비주얼계 락 밴드 가젯토의 멤버 루키에서 가져온 듯. 고양이의 종은 코리안 숏헤어 치즈태비로 보인다. 과거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다가 고양이를 주웠다고 한다. # 루키는 옛 재생목록 중 전용 재생목록을 가지고 있을 정도이며 그 외 영상에서도 까메오로 찬조출연을 자주 한다.

흡연자이다. 상암에 위치한 다이아 TV 사무실에 가끔 오기도 하는데 6층 흡연 구역에서 피우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한다.
  1. 참고로 첫 영상 업로드는 2013년 10월.
  2. 학창시절때 한 메이크업 게시물 대다수는 비공개로 돌린 상태.
  3. 포니는 현직 메이크업 아티스트이며, CL의 전담 아티스트로도 유명했다. 심지어 유투버 활동이 유명한 것도 본인 채널 활동이 아니라 CJ와의 계약 시절 진행했던 "포니의 뷰티 다이어리" 시리즈로 유명한거다. 실제로 포니 유투브 채널을 보면 알겠지만 높은 구독자 수와 시청률에 비해 업로드 되는 영상의 수는 정말 낮다. 평균 3주에 1개를 올린다.
  4. 뷰티 채널 구독자 1순위인 포니만 해도 얼짱 출신이다.
  5. 아이섀도우를 예시로 들 시, 발색이 좋으면 가루날림이 심하고 그 반대면 발색이 안되니 이 둘 사이를 조정하기가 무척 어렵다고 한다. 또한 아이템 퀄 뿐만아니라 제품의 디자인 요소에도 값이 비싸진다고. 역시 입장을 바꿔봐야
  6. 박피디는 곧 군대를 가야해서 본인 채널을 만드지 만들지 말지 상당히 고민했다고 한다.
  7. 위의 2016년 9월 기준으로 뷰티 채널 구독자 top 10의 뷰티 유튜버들 전원 평균 빨라도 5일에 1개다.
  8. 본인이 몇 번이나 순화해서(...) 영상에서 말했다. 물론 어디까지나 에뛰드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공주스러운)를 싫어하는 거지, 제품 자체의 퀄 별개라고 언제나 인증.
  9. 실제 이 발언에 대해 특별히 이상한 점을 느끼지 않은 시청자들도 많다. 보통 씬이 (필터링 되어도) 대놓고 욕을 쓰거나 다른 브랜드 디스도 많이 했기에 이 정도선에서도 평범한 씬의 감성이라 특별한 누군가를 저격하는식의 악의는 없다 느껴질만 했기 때문.
  10. 예를 들어 발색이 잘 안되는 어퓨 화장품을 소개할 때 'A'Pieu' times 이라는 미국식 드립을 치기까지 한다.(여러 번 발라야 한다는 의미의 'a few times'과 발음이 유사한 점을 이용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