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닌도후

(안닌두부에서 넘어옴)

디저트의 일종에 대해서는 행인두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imas50294k.jpg
우측에 있는 인물. 좌측은 前 아이돌 마스터 총합 디렉터인 아직 젊은 시절의 이시하라 아키히로.

杏仁豆腐(あんにんどうふ)

1 상세

일본일러스트레이터. 여성. 필명은 행인두부의 일본 발음에서 따왔다. 한국 팬덤에서는 안닌두부라고도 불린다. 따지고 보면 앞 두 글자 杏仁는 일본식 독음이고 뒤 豆腐는 한국식 독음(...)으로 부르고 있다. 원래는 기르고 있던 하얀 햄스터의 이름이었다는 모양.

주로 THE iDOLM@STER 공식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원래는 오이코(オイコ)라는 필명으로 「주간 아이돌마스터」의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었으며, 이후 아이돌 마스터 최초의 팬북인 플라티나 앨범부터 안닌도후라는 펜네임을 사용하기 시작. 그리고 반다이남코 측에 정식으로 고용되어 MASTER ARTIST를 시작으로 각종 앨범의 자켓 일러스트나 홍보 포스터, 잡지 일러스트 등 일러스트를 거의 전담하다시피 했다. 그 외에도 DLC 의상들도 디자인했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게 된 이후로는 외주가 아닌 정식 스탭이 되어 이쪽에 전념중. 물론 그녀가 모든 일러스트를 그리는 건 아니고, 디자인 원안을 맡되 일러스트 자체는 스케치 혹은 채색 등 일부 작업만 직접하는 듯. 잘 보면 카드마다 채색 스타일이나 배경 작풍이 바뀌는 것이 보인다. 게다가 원래 프로 일러스트업계에서 다작을 해야하는 경우에 분업을 하는 건 흔한 일.

모바마스에서는 이쥬인 메구미, 토고 아이, 모로보시 키라리 등의 몇몇 카드가 표절인 것이 발각되면서 문제시 되었다. 안닌도후 본인의 그림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지만, 일단 신데렐라 걸즈에 참가한 일러스트레이터 중 공식적으로 이름과 실체가 밝혀진 것은 안닌도후 한 사람뿐인데다가 디자인 원안을 맡는 최중요 직책이니 책임이 없을 수가 없다. 하지만 제작자나 본인이나 모두 해당 사건에 함구하고 일러스트를 조금씩 수정하는 것으로 논란을 회피해서 어영부영 묻혀 갔다.

2 화풍

700px
2009년
700px
2013년

단순히 인물만 잘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복장이나 악세사리, 소품, 배경 등을 세세하게 잘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체 자체는 원래 하이라이트를 과하게 넣지 않는 침착한 채색에 귀여우면서도 어딘가 수수한 분위기가 특징이었지만, 모바마스를 담당하게 된 이후로는 그림체가 많이 변한 편. 본인 왈, 핸드폰이나 스마트폰의 자그마한 액정화면에 들어가는 그림을 계속해서 그리다보니 얼굴과 눈 등을 강조해서 그리는 버릇이 들었다고 한다. 덕분에 평범한 양산형 모에 그림이 되었다며 아쉬워하는 팬들이 많은 상황.

또한 오이코 명의로 일러스트를 그릴 무렵에는 원안을 맡았던 쿠보오카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서,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굉장히 말라있었는데, 시간이 지나 아이마스에 녹아들어가면서 스스로의 의사(와 취향)이 서서히 일러스트에 반영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안닌도후가 아이마스 일러에서 담당하는 영역이 점차 신데마스 쪽으로 옮겨가는 것과 동시에, 원래 주로 담당하던 본가 쪽은 니시고리 아츠시의 그림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진 탓에 안닌도후와 니시고리의 서로 다른 화풍이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여기서 취향의 호불호가 갈리는 사람도 있는 모양(...). 니시고리의 작화는 안닌도후와 비교해서 전반적으로 채색을 더 밝고 화려하게 칠하며, 특히 얼굴선이 상당히 유동적인 편이다.

3 참여한 앨범 목록

4 국내 정발

2013년 11월 26일, 드디어 국내에 이 양반이 그린 아이돌마스터 화보집인 '안닌도후 일러스트 워크스 BRILLIANT IDOL'이 발매되었다. 출판사는 학산문화사. 정가는 29800원.

아이돌 마스터 relations와 동시 발매이다. 책 자체는 2009년에 발매된 것이기 때문에 2005년부터 2009년, 게임으로는 디어리 스타즈까지만의 일러스트만 수록되어있기에 아이돌 마스터 2 관련 일러스트는 없다.

그림을 그리며 느낀 소감 등의 작가 본인의 코멘트가 짤막하게 그림 옆에 붙어있다. 다리를 매우 좋아하는 것 같다.

5 그 외

바이스 슈바르츠 등을 유통하고 있는 부시로드에서 유통하는 TCG인 카드파이트!! 뱅가드에서 탑 아이돌 플로리스의 일러스트를 맡은적이 있다. 역시나 아이돌 전문 일러스트레이터 답다. 여담으로 안닌도후는 이미 바이스 슈바르츠에서 아이돌 마스터 쪽의 카드 일러스트를 맡았던 전적이 있다.

여담으로, 아이돌 마스터/애니메이션 5화 시작 부분에서 시원한 것 말하기를 하는데, 은근슬쩍 행인두부가 나온다. 여름에 차갑게 식혀 시원하게 먹는 간식이긴 하지만, 노리고 들어간 거라고 봐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