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고양이

사람의 보호 없이 야생(거리)에서 살아가는 고양이들의 총칭에 대해서는 길고양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야생고양이
Wildcat이명 :
Felis silvestris Schreber, 1775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고양잇과(Felidae)
고양이속(Felis)
야생고양이(F. silvestris)
아종
유럽야생고양이(F. s silvestris)
아프리카야생고양이(F. s lybica)
남아프리카야생고양이(F. s cafra)
아시아들야생고양이(F. s ornata)
중국산야생고양이(F. s bieti)
스코틀랜드 야생고양이 아종. 볼이 빵빵하다.

영어 : Wildcat, Wild cat, Wild-cat
일본어 : 山猫(やまねこ)

목차

개요

유럽, 서아시아, 아프리카에 분포하는 소형 고양이류로서, 고양이의 원종이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제외한 유럽 전역과 사하라 사막을 제외한 아프리카 전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아라비아 반도와 카스피해 연안, 중앙 아시아에 주로 서식한다. 서식지에 따라 5개의 아종으로 분류된다. 이 중 아프리카 야생 고양이는 현생 집고양이(Felis catus, Felis silvestris catus)의 직접적인 조상으로 추정된다.

고양이속(Felis)로 분류되며 그 중에서도 작은 편이지만 집고양이보다는 월등히 크다. 수컷을 기준으로 체장 40 ~ 90cm, 체중은 5 ~ 8kg, 체고 35cm, 꼬리 길이는 30cm 정도다. 대략 일반적인 집고양이의 2배 정도 되는 덩치다. 암컷은 수컷보다 약간 작다. 가축종인 고양이는 털색이 다양하지만 야생고양이는 검은 줄무늬가 있는 갈색 털이다. 아종 간의 격차는 그리 크지 않으나 아프리카에 분포하는 아종이 다소 체격이 작고 색도 밝은 갈색인 경우가 많다.

설치류를 주된 먹이로 삼으며 그밖에 소형 포유류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등을 포식한다. 주식인 설치류가 세계 어딜 가든 있는 동물인지라 사바나, 스텝 등 대부분의 환경의 서식지에서 적응이 가능하다.

아주 겁이 많아서 사람의 주거지에 다가가는 것을 피한다. 단독으로 생활하며 영역은 약 3km³로 한 마리의 알파 수컷의 영역을 중심으로 몇 마리의 암컷이 자리잡는다. 1년에 2번 발정기를 맞아 겨울에 한 번, 늦봄에 한 번 교미를 한다. 임신 기간은 약 2달 가량이며 한 배에 1 ~ 7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생후 5개월이 지나면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며 300일을 전후로 성적으로 성숙한다. 수명은 대개 13 ~ 14년이지만 조건이 좋으면 20세까지도 살아남을 수 있다.

근래에는 집고양이(Felis silvestris catus)가 이 종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집고양이는 이 야생고양이가 개량된 가축용이지만 전세계의 거주가능한 대륙과 커다란 섬의 대부분에 도입되어 있으며, 그 환경에 맞게 역으로 야생화해 들고양이가 되어 있다.

주된 천적은 늑대표범, 사자같은 대형 육식동물이며 비단구렁이악어에게 먹히는 일도 있다. 다만 조심성이 많고 민첩한데다 굴에서 생활하는 습성 덕에 장성한 개체가 천적에게 당하는 일은 드물다. 담비, 여우, 자칼, 정글캣 등과는 경쟁관계로 영역과 먹이를 두고 다투며 서로의 새끼를 죽인다. 아프리카에선 자칼 두마리를 뚜드려 패버린 전적이 있다... 다만 저지대에 사는 정글고양이와 달리 야생고양이는 고지대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들과는 영역을 두고 싸우는 일이 많지 않다.

인간의 기준으로 털 색이 칙칙하게 보였기 때문인지 밀렵의 대상이 되었던 적이 없다. 일부러 야생고양이을 잡기 위해 덫을 놓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하고 주로 담비를 잡으려고 설치한 덫에 고양이가 걸려드는 일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인간의 손에 들어온 모피는 저가형 머플러스카프를 만드는 데에 이용되며, 가끔 물개 가죽의 짝퉁을 만들 때 쓰인다. 안습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칙칙한 모피 덕에 아직까지 멸종의 걱정없이 그럭저럭 번성하고 있으니 다행. 오히려 아름다운 모피를 가진 친척들이 어떤 꼴을 당했는지 생각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