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안

嚴顔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 유장 휘하의 무장.

정사에서는 딱 1회 등장하는 엑스트라지만 연의에서는 용장으로 각색된다.

2 정사

유비가 익주로 들어오면서 유장을 공격했는데, 장비전과 자치통감에 따르면 파군태수가 엄안이라고 나와있다. 그런데 화양국지에 따르면 파군태수는 엄안이 아니라 조작이라는 장수였고 엄안은 조작의 장군이라고 나와있다.

장비전에 주석으로 달린 화양국지에 따르면 유비가 입촉하여 파군에 도착하자 엄안이 가슴을 두드리고 탄식하며 "이는 험한 산에 홀로 앉아 호랑이를 풀어 스스로를 지키려는 격이로구나!"라고 말했다.

장비전에 따르면 장비가 엄안을 격파하고 산 채로 붙잡았다. 장비가 엄안을 꾸짖으며 말했다.

대군이 당도했는데 어찌 항복하지 않고 감히 맞서 싸웠느냐?

엄안이 대답했다.

경(그대) 등이 무도하게 우리 주(익주)를 침탈했으니, 우리 주에는 다만 머리를 잘리는 장군은 있을 뿐 항복하는 장군은 있을 수 없소.

화난 장비가 주변인에게 엄안을 끌고 가서 머리를 자르라고 명했지만, 엄안은 안색이 변하지 않으면서 말했다.

머리를 자르면 자르는 것이지 어찌 화를 내는가!

엄안의 꿋꿋한 태도에 장비가 감복했고 그를 풀어주고 그를 손님으로 삼았다.

3 연의

삼국지연의에서는 장비가 낙성을 향하여 나아갈 때 가짜 장비를 앞세우고 지나가는 것을 모르고 협공하려다가 진짜 장비에게 붙잡힌다. 그러나 "우리 촉 중엔 목을 베이는 장군은 있어도 항복하는 장수는 없다!"고 외치며 버티었다.[1]

그의 높은 의기에 감복한 장비가 스스로 결박을 풀고 우대하였는데, 엄안은 이에 감격하여 그와 손을 잡았다. 그렇게 촉에서 첫번째로 항복하는 장수가 되었다. 그는 장비를 도와 4, 5성을 모두 항복시키며 성도를 향하여 진군하였다.

유비의 입촉 후 황충의 부장으로써 가맹관에서 위병을 막고 하후덕을 참살하는 등 크게 공을 세웠으나 그 이후로 갑자기 소리없이 존재가 언급되지 않는다.

엄안을 앞세워 성을 함락했다거나 황충과의 콤비 플레이는 모두 창작. 정사에선 나이도 딱히 기록된 바가 없기 때문에 연의처럼 노장이었는지도 미지수.

4 미디어 믹스

장비가 일부러 사로잡기 위해 봐주긴 했지만 연의에서 장비와 일기토를 벌여 10여 합 이상을 싸운 내용 때문인지 삼국지 관련 게임에서 무력을 상당히 높이 쳐주는 편. 여러 창작물에서 같은 노장 이미지인 황충과 콤비를 이루는 일이 많다.

4.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153-Yan-Yan.jpgYan_Yan_%28ROTK11%29.png
삼국지 9,10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선 황충과 노장 이미지로 같이 엮여서 그런지 전반적인 능력치 배분은 비슷하면서 통솔, 무력에서 한단계 떨어지니 하위 버전이라는 느낌이 든다. 물론 황충이 워낙 좋을 뿐, 엄안도 괜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지력과 정치는 황충보다 더 좋게 매겨지기도한다. 유장군 내에선 보통 장임 다음가는 성능이다.

삼국지 2에서 지무매는 70/87/72로 밸런스가 잡힌 무장이다. 무력이 높으면 돌대가리 수준의 무장들이 많은 삼국지 2에서 상당히 유능하다. 그냥 써도 유능하지만 무력 90대 중반의 무장과 일기토로 승리를 거두거나 무기를 수여하면 90대 중반에 육박하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써주면 무력만 높은 돌머리들보다 훨씬 낫다. 다만 야망이 57이라서 유장군 플레이시 시작과 동시에 반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심지어 충성도 90에서 반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7/82/69/67이다. 노병 최강의 병법인 연노와 보병계 전법 중 2번째로 강한 분투를 가지고 있어서 연노와 분신을 가진 장임, 연사와 분투를 가진 이엄과 함께 주력 무장이다. 유장군 플레이는 이 3명을 중심으로 냉포, 오란, 뇌동, 장익, 오의 등이 받쳐주는 형태로 진행된다.

삼국지 10에선 통솔 79/무력 82/지력 69/정치 65/매력 74로 능력치가 고른 편. 특기도 11개로 많은 편이다. 참고로 황충은 86/94/66/58/74에 특기 13개.

삼국지 11에선 성 위에서 활을 쏘아 장비의 투구를 맞춘 일화를 반영한 듯 특기가 궁장. 능력치는 79/83/69/67/79이고 노병 적성이 S라서 쓸만한 성능을 자랑한다. 황충과 능력치를 비교하자면, 황충은 지력과 정치력이 9탄 시절로 돌아가서 능력치 총합은 엄안이 377로 366인 황충보다 더 높다.

삼국지 12에서의 전법은 황충과 같은 노당익장이다. 궁병 최강이겠지만, 원사만 있고 호걸이 없어서 약간 아쉽다. 노당익장이 괜찮고, 통솔, 무력은 80대이라서 나름 쓸만한 인재.

4.2 삼국전투기

엄안(삼국전투기) 문서 참조.

4.3 영걸전 시리즈

삼국지 영걸전에선 무력 86/지력 71/통솔 87로 준수한 능력치를 가진 보병계 장수이나 허창 전투에서 황충과 함께 이벤트로 사망하므로 키우기가 좀 그렇다. 그의 존재 의의로는 하후덕과의 일기토에서 아랏챵차!라는 불후의 명대사(...)를 남긴 것.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기병대로 등장, 역시 황충과의 노인 콤비로 정군산 전투에 참전하지만 별 비중이 없이 격퇴시키면 전사한다.

4.4 연희 시리즈

엄안(진 연희무쌍) 문서 참조.

4.5 삼극희

삼극희에선 할아버지 무장으로 등장했다.

4.6 진삼국무쌍 시리즈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서는 클론 무장으로 나왔다가 6,7에서는 노장형 클론 무장으로 나왔다(...) 뭐야 거기서 거기네 그래도 무장 대화를 보면 황충과의 우정이 조금 강조된 것 정도? 그러다가 진삼국무쌍 블라스트에 참전!!
  1. 후대에 송의 마지막 충신 문천상의 정기가에 나오는 엄장군의 머리가 바로 이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