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소닉 언리쉬드, 닥터 에그맨/건조물,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지역 및 스테이지
- 관련 문서 : 닥터 에그맨, 에그맨 네가, 세계정복, 제국주의
Eggman Land / Eggman Empire
1 개요
'에그맨 랜드', 혹은 '에그맨 제국'이라 하면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에서 언급되는 가상의 국가를 가리킨다. 닥터 에그맨과 에그맨 네가가 추구하는 평생의 숙원으로, 어느 쪽이든 기본적인 틀은 에그맨이 정상에 군림하는 제국이다. 사실상 서로 같거나 비슷한 개념이므로, 본 문서에서는 에그맨 랜드와 에그맨 제국 양쪽에 관한 내용을 함께 서술한다.
소닉 메인 시리즈에서는 1990년대부터(...) 꾸준히 이름이 언급되었으며, 에그맨이 생각하고 있을 대제국의 건설이 실현된 적은 사실상 없다. 이후 소닉 언리쉬드에서 이 이름을 띤 국가 및 액션 스테이지가 실제로 등장하긴 하지만, 이 시리즈의 주인공은 에그맨이 아닌지라(...) 그의 세계정복은 누구누구에 의해 저지된다.
참고로 에그맨 랜드의 이름의 모티브는 디즈니랜드. 말도 안 돼 모티브는 디즈니랜드인데 만들어진 건 디질랜드
2 소닉 더 헤지혹(OVA)에서
메인 시리즈와 세계관이 다르다 보니 흔히 알려진 에그맨 제국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OVA에서는 닥터 에그맨이 어둠의 대지에 건설한 하이테크 시티라는 설정으로 나오며, 단순히 에그맨과 그의 로봇 군단이 살고 있는 도시이다.
OVA에서 에그맨랜드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 사람은 건설자 본인 밖에 없다고 하며, 다른 사람이 이 도시에 찾아가려면 에그맨이 만든 내비게이션이 필요하다. 물론 애초에 어둠의 대지에 진입할 수 없는 사람이면 내비게이션이 있어도 못 간다.
3 소닉 어드벤처에서
이 작품에서 에그맨은 카오스를 조종하여 스테이션 스퀘어를 파괴하고 에그맨 랜드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였으나, 소닉과 동료들의 활약으로 무산되었다. 다만 스테이션 스퀘어는 카오스가 에그맨을 배신한 뒤 단독으로 파괴해버린다(...).
4 소닉 어드벤처 2에서
"으하하하하! 세계의 인간들이여, 잘 듣도록 하여라! 나의 이름은 닥터 에그맨,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의 지배자가 될 인간이다. 위대한 제국의 개막 세레모니, 정신 차리고 잘 보아라!"▶에그맨이 이클립스 캐논을 달을 향해 발사하기 직전의 방송 中
"호호호호호호! 이해가 빠르지 않은가, 대통령. 바쁜 몸인 자네를 위해 간략하게 이야기하지. 이쪽의 요구는 단순하고 명쾌해. 쓰잘데없는 저항을 그만두고 나의 에그맨 제국에 복종해라! 그러지 않으면 네놈들의 나라가 사라져버릴 뿐이야."▶달을 부순 이후[1] 에그맨이 연방정부 대통령에게 전달한 요구사항
에그맨이 이클립스 캐논으로 세계를 협박하며, 연방정부의 대통령에게 에그맨 제국에 대한 절대복종을 요구한다. 여담으로 달 부수기 직전의 방송을 잘 보면, 배경에 지나가는 자막 중에 깨알같이 '로보트닉 제국'이 있다.
5 소닉 러시에서
소닉 러시에는 세계관이 확장됨에 따라 블레이즈의 세계와 소닉의 세계를 아우르는 에그맨랜드가 구상되어있었으나 슈퍼 소닉과 버닝 블레이즈에 의해 무산되었다.
6 소닉 언리쉬드에서
이 국가의 내부를 주파하는 액션 스테이지에 대해서는 크림슨 카니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나의 사랑과 야망의 공간, 에그맨 랜드에 잘 왔다! 이 천재 닥터 에그맨님이 다크 가이아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노력 끝에 만들어낸 대제국이다!"
결국 소닉 언리쉬드 시점에 다크 가이아의 에너지를 이용해 건설한 자칭 국가[2] 에그맨 랜드가 등장하여, 소닉 언리쉬드의 최종 스테이지로 등극한다. 액션 스테이지는 크림슨 카니발로, 스테이지 전체가 가이아 신전 중 하나를 둘러싸고 있다. 정문 바로 앞에는 김일성 동상을 모티브로 한 에그맨 동상이 위치해 있다.[3]
다른 국가와 달리 이름 표기가 일정하지 않다. 국가 건설 전 시점인 소닉 언리쉬드의 인트로까지만 해도 '에그맨'과 '랜드'를 띄어 'Eggman Land'로 적었으나, 정작 다크 가이아의 힘으로 국가의 기반이 완성된 후에는 '에그맨-랜드'를 묶어 'Eggmanland'라는 1개의 단어로 적는다.[4] 또한 Wii/PS2판 언리쉬드에서는 '에그맨-랜드'를 붙여 적으면서도 랜드의 L자는 대문자로 적는 'EggmanLand'와, 중간에 줄표를 넣은 'Eggman-Land'라는 표기도 사용한다.
백성들이 어떻게 적을지 고민할까봐 4개나 되는 표기법을 모두 허용하시는 에그맨 황제 폐하. 근데 그 백성이 없잖아? 안될거야. 공식은 아니지만 기사는 있다.
1회차 클리어 후 에그맨랜드를 방문하면, 입구에서 어슬렁거리는 에그 파이터들[5]과 대화하거나 상점에서 식량과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다. 기념품 중에는 에그맨의 사인이 그려진 포스터는 물론, 에그맨이 머리에 쓰고 다니는 고글의 레플리카 '에그 고글'도 있다. For ages 3 and under라는 설명으로 미루어봤을 때 애들 장난감이랍시고 만든 물건이다. 애들이 저런 걸 쓰고 다닐 거라 생각한건가
해당 상점에서 판매하는 식품 중 '에그 도그(Egg Dog)'이라는 기묘한 핫도그가 있는데, 핫도그 소스가 곰팡이같은 탁한 녹색이다. 설명으로는 확실히 맛있다고 주장하지만 칩의 평가에 의하면 고무 맛 혹은 그 이하라고 한다. 물론 소닉이 먹어도 별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이, 먹어봤자 얻을 수 있는 경험치의 양이 1밖에 되지 않는다.[6] 참고로 같은 상점에서 판매하는 다른 식품들도 전부 경험치를 1밖에 주지 않고, 칩에게 먹이면 하나같이 싫어한다. 그런데 맛없어하는 와중에도 에그 도그처럼 리뷰는 상세하다.
- ↑ 정확히는 에그맨이 달을 부순지 3시간이 지난 시점이다. 참고로 이 때 대통령 보좌관의 언급을 참고하면, 연방정부는 나라 전체가 혼돈의 카오스에 빠졌다(...).
- ↑ '제국'이라는 언급이 사실이라면 에그맨 본인이 황제가 된다.
국민이 1명도 없지만 넘어가자 - ↑ 포즈 자체가 오른손을 위로 올린 모습이 유사하다.
- ↑ 월드 맵의 국가 및 스테이지 선택 화면, 그리고 에그맨 랜드에 입장했을 때의 이벤트 컷씬에서 확인 가능.
- ↑ 3대가 있는데, 각각 이름이 'EF-MD1991'과 'EF-DC1998', 그리고 'EF-XB2006'이다.
- ↑ 헤지혹과 웨어혹의 스탯을 올리는 화면에서, 노란 게이지 하나가 경험치 100에 해당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소닉 언리시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