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그 모빌

시리즈 최초로 등장한 에그 모빌

Egg Mobile

1 개요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닥터 에그맨의 공중 부양 머신. 평상시는 살이 쪄 거동이 어려운 에그맨의 이동을 전담하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무장을 장착하여 전투에도 이용된다. 자체 무장이 없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는 다른 병기와 합체하여 콕핏으로 쓰인다.

2 상세

2.1 무장

소닉 더 헤지혹 4를 포함하여, 클래식 소닉 시리즈에서는 대다수 존의 끝에서 가볍게 무장한 에그 모빌이 보스로 나왔다. 무장이라고 해봤자 모빌에다가 단순한 무기 하나만 달고 나오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에그 모빌 본체는 그대로 노출되었다. 예를 들어 그린 힐 존에서 이루어진 최초의 보스전에서는 모빌 아래쪽에 철구 하나를 장착하고 등장하였다.[1]

하지만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에그 모빌과 합체하는 무기의 종류가 점차 다양해졌다. 빅 암이나 에그 딜러처럼 크기는 작지만 에그 모빌의 표면 대부분을 감싸는 것이 있는가 하면, 소닉 어드벤처의 에그 호넷이나 에그 워커처럼 본체는 노출되어있지만 무장의 크기가 무식하게 커진 것도 있다.

시리즈 20주년 기념작에서 에그맨은 기어이 에그 모빌을 생물과도 합체시키는 기염을 토한다.

2.2 안전성

별도의 무장을 달아놓지 않아도 탑승자가 떨어져나가지만 않으면 안전하게 보호하는 비범한 안정성을 과시한다. 게다가 조정만 잘 해놓으면 지상전, 공중전, 수중전을 가리지 않고 우주에서도 멀쩡히 몰고 다닐 수 있다.

2.3 탑승자

탑승자가 꼭 에그맨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소닉 3 & 너클즈에서는 메카 소닉과 에그로보도 이용하고, 런치 베이스에서는 소닉에게 탈취당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기도 한다.

소닉 로스트 월드소닉 붐 TVA에서는 오봇과 큐봇도 가끔 에그 모빌에 동승하며, 소닉 붐 TVA의 경우 아예 에그 모빌에 별도의 자리까지 달아놓은 에피소드도 있다.

3 디자인

소닉 더 헤지혹 1의 몇몇 배드닉과 마찬가지로, 시리즈가 진행되고 게임 그래픽이 변화하면서 에그 모빌의 디자인도 상당히 자주 바뀌었다.

3.1 클래식 소닉 시리즈

소닉 더 헤지혹 1

소닉 1의 에그 모빌은 착지할 때 우측의 이미지와 같이 다리를 전개하고, 이륙할 때는 다리를 모빌 안에 접어 넣으면서 수직으로 떠오른다.


소닉 더 헤지혹 2

소닉 2의 기종은 기능적으로 소닉 1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지만, 모빌의 정면과 측면에도 이런저런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게임의 사용설명서에 의하면 이 기종은 에그맨 모빌이라고도 부른다.


소닉 더 헤지혹 4

소닉 4의 기종은 크게 보면 소닉 1과 비슷하지만 디자인이 조금 복잡해졌다. 또한 날개가 좌우로 길어졌으며 조종석의 등받이도 커졌다.

3.2 모던 소닉 시리즈

소닉 어드벤처

에그 호넷, 에그 워커, 에그 바이퍼의 조종석으로 쓰인 기종.


소닉 어드벤처 2

소닉 어드벤처 2에서는 에그 모빌에 두 개의 다리를 달아 지상 주행이 가능해졌으며, 아이언 게이트를 포함한 일부 액션 스테이지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할 수 있다. 스토리 초반에 마스터 에메랄드를 건져올릴 때를 빼면 거의 항상 이 모습으로 등장한다. 주무기는 발칸포와 록온 미사일이며, 그 외에도 로켓 런처와 파워 레이저 등의 병기가 수납되어있다.


소닉 히어로즈 / 섀도우 더 헤지혹

에그 호크, 에그 앨버트로스, 에그 엠페러 등의 조종석으로 쓰인 기종. 기존의 모델과 다르게 백미러가 달려있다.


소닉 X

소닉 X소닉 X 2기에 등장한 기종. 33화의 아이캐치 카드에 의하면 전장, 전폭, 전고 각각 2.8m에 총 중량은 5.6톤이라고 한다. 자체 무장으로 레이저와 미사일이 있으며, 물건을 집기 위한 매직 핸드도 수납되어있다.


소닉 더 헤지혹(2006)

소닉 더 헤지혹(2006)의 기종. 엘리스를 여러 차례 잡아갈 때 요긴하게 쓰인 두 개의 기계팔이 달려있다. 소닉 에피소드의 최종 보스인 에그 와이번의 조종석으로도 쓰였다.[2] 기존의 작품들과 비교했을 때 디자인이 크게 바뀌었으나, 주인의 새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다시 쓰이지 않고 있으며 이후의 작품에서도 에그 모빌은 디자인이 계속 바뀌고 있다.


소닉 로스트 월드

소닉 언리쉬드, 소닉 컬러즈, 소닉 로스트 월드의 에그 모빌은 각각 미세하게 다르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은 비슷하다. 세 게임 공통으로 필요에 따라 둥근 유리창을 꺼내 조종석을 완전히 덮을 수 있다.

640px

640px

안쪽을 보면 7개의 조명이 내장된 버튼이 하나 있는데, 조명의 색상이 카오스 에메랄드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소닉 언리쉬드의 프롤로그에 나왔을 때를 제외하면, 색상 배치 순서도 소닉 어드밴스 시리즈에서 각 에메랄드를 순서대로 나열할 때와 같다. 참고로 이 버튼은 닥터 에그맨이 카오스 에너지 캐논을 지구를 향해 발사할 때 쓰였다.

3.3 소닉 붐 시리즈

소닉 붐 시리즈의 에그 모빌은 기존의 모델들과 다르게 의자가 없다. 이 때문에 에그맨, 오봇, 큐봇 셋 다 각자의 자리에 선 채로 조종해야 한다. 여담으로 더빙판에서는 플라잉 에그라고 개명당했다. 비행 달걀? 글자 수로 따지면 에그 모빌이 더 부르기 편할텐데
  1. 이 형태를 '에그 모빌-H'라 부른다.
  2. 에그 와이번의 머리 부분을 잘 보면 이 바로 에그 모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