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볼

1 개요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53번.

2 내용

Energy_Ball.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90[1]10010
에너지볼エナジーボールEnergy Bal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폭탄특방 -110

사이코키네시스, 대지의힘 같은 기술들처럼 90이라는 안정적인 위력과 명중 100, 특방을 떨어뜨리는 부가효과까지 있는 우수한 풀 타입 특수기. 풀 타입의 넓은 견제폭에 비한 안습한 방어상성(...) 때문에 풀 타입 포켓몬들이 자력기로 쓰다기보다는 다른 타입의 포켓몬들이 서브웨폰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3세대까지만 해도 잎날가르기, 기가드레인, 메지컬리프[2]가 고작이고, 리프블레이드는 전용기인 탓에 쓸만한 특수기가 많지 않았던 풀 타입에게 신성으로 떠오른 기술이다.[3] 하지만 5세대까지는 위력 95짜리 기술인 화염방사, 10만볼트, 냉동빔, 파도타기에 비하면 4세대에 와서야 주어진 풀 타입의 기술머신 범용 특수기가 위력 80에 부가효과가 눈에 띄게 높은 것도 아니고, 다른 기술들에 비해 PP가 살짝 적었기에 이런 안습한 대우가 따로 있을까라는 소리가 있었다.

풀 타입들에게는 리프스톰과 5세대에 위력이 상향된 기가드레인으로 인해 잘 쓰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기술폭이 좁은 불꽃 타입이나 고스트 타입 중 나인테일샹델라가 물/바위/땅 타입을 견제하기 위해 사용한다. 팬텀이 채용하는 일도 있는데 이쪽은 워낙 기술 폭이 넓어서….

6세대에서 다른 특수계 위력 95짜리 기술들이 거의 다 위력이 내려가는 와중에 위력이 상승. 결론적으로 위력이 90으로 같아졌다. 덕분에 완전히 풀 타입 사이코키네시스가 되었다.

애니에서는 지우토대부기가 사용하는데, 직접 발사하기보다는 만든 후 발사하기 직전에 먹어서 파워를 높이는 기행을 보이기도 했다. 특공 낮은 물리형인 수풀부기한테 에너지볼 가르치는 것부터가 기행인 건 무시하자

그런데 게임에선 어째 기술 모습이 자연의 힘이 아니라 오물덩어리 같다는 소리가 있다. 6세대에서는 드디어 에너지를 모아서 쓰는 이펙트로 변하고 타격감도 좋아졌다.
  1. 5세대까지 80
  2. 3세대에 추가된 필중기
  3. 그리고 에너지볼이 등장한 4세대 이후, 잎날가르기와 리프블레이드는 물리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