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미 소스케

프로필
이름江角 走輔
(えすみ そうすけ)
현지화명마하[1]
성별남성
연령21세
주요 출연작염신전대 고온저
인물 유형주인공, 히어로
변신체고온 레드
첫 등장정의의 동료
(염신전대 고온저 GP 1)
마지막 등장파트너 해적
(해적전대 고카이저 에피소드 36)
배우후루하라 야스히사[2][3]
한국판 성우변현우
?width=300
고온저70px 고온 윙스
에스미 소스케코사카 렌로야마 사키죠 한토이시하라 군페이스토 히로토스토 미우
마하 전개 고온 레드.[4]
슈퍼전대 시리즈주인공
제31작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제32작 염신전대 고온저~제33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칸도 쟝에스미 소스케(마하)시바 타케루(타키)

염신전대 고온저의 주인공.

고온저의 리더이며 전직 레이서 출신. 레이서로서 평범한 일상을 지내던 어느 날, 경기장에 들이닥친 우갓츠들과 싸우다가 이를 눈여겨 보던 염신 3마리(스피돌, 베아르, 버스온)에게 선택받게 된다.

성격은 열혈바보. 전 작의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의 레드였던 야생타잔 칸도 쟝보다는 좀 나아진 모습이긴 한데, 이쪽도 만만찮은 닥돌남이라 그게 그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열혈적이면서도 순수한[5] 성격.[6] 때문에 이시하라 군페이와 더불어 개그지분이 상당히 많다.
일을 결정할 때는 항상 지니고 있는 동전을 던져 앞은 포지티브, 뒤는 네거티브의 방향성으로 진행. 운이 따라주는 녀석이며 그 때문에 한 번도 행운이 빗나가지 않았다.

tumblr_mxhlo159yj1rjoe31o3_250.gif
그러나 의외로 고생이 심한 캐릭터. 작 중에서 만기수가 흘리고 간 물약 때문에 잠깐 성격이 반전되어 악당이 된 적이 있는데, 그야말로 덴오의 우라타로스를 연상하게 하는 쿨하고 지적인 사기꾼이 되어있었다. 그 덕분에(?) 소스케에게 호감이 있던 스토 미우가 말을 잘못하기도 한다.[7] 또 만기수와 몸이 바뀌는 수난을 겪거나, 심지어 요고슈타인에 의해 죽었다가 기적적으로 살아나기까지(!) 했다.[8]

이 모든 일을 겪고도 멀쩡히 살아있는 것을 보면 운 하나는 타고났다고 봐야 할 정도.주인공 보정 + 개그 캐릭터 보정

염신 파트너는 염신 스피돌. 하지만 각자 염신 파트너가 하나씩 있는 다른 멤버들과는 다르게, 33화에서 고대 염신 3체를 또 다른 파트너로 맞이하고, 극장판에서는 염신 레츠타카와 종족을 넘어선 우정을 나누게 되며 이로 인해 염신대장군을 단독으로 조종하는 호사를 누린다. 이것이 레드 보정.

최종화 후일담을 보면 현장 복귀에는 성공했는데 공백이 너무 커서 카트라이더가 되었다.

이후 다른 멤버들과 함께 염신들과 재회해서 가이아크 잔당과 싸우기 위해 여러 월드를 돌아다니게 되고 그 후일담은 신켄저와의 VS물과 고카이저로 이어진다.

염신전대 고온저 VS 게키레인저에서는 칸도 쟝의 도움으로 수권을 응용한 염신(스피돌)권을 터득한다.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VS 고온저 은막 BANG!!에서는 해통령 밧치드의 기술로 인해 동료들과 헤어지게 돼서 혼자 휴먼월드에 되돌아 온 상황. 신켄저 일행 앞에선 이전 전대의 레드랍시고 짬밥 좀 먹었다고 우갓츠를 상대로 혼자서 학살을 하는 모습을 보이며 등장한다.

근거리, 원거리 모든 면에서 빈틈이 없는 만능의 모습을 보였으나 싸우는 모습이 하도 막나가는 수준이라서 이 싸움을 본 시바 타케루에게 아마추어라고 비난을 받고 말았다.

중반부에는 인질이 된 쿠사카베 히코마봄퍼 때문에 타케루와 마음이 맞지 않아서 결국 진검승부를 벌인다. 검술이라면 엄청난 실력을 자랑하는 타케루를 상대로 칼싸움에서 약간 밀리는 정도의 괴력을 보여주기도. 불리하면 원거리로 전환하며 싸우기도 했기 때문에 타케루도 상당히 고전했다. 결과는 동시에 서로의 급소를 치면서 무승부. 그러나 사실은 인질구출을 위한 연극. 용의주도한 해통령 밧치드[9]가 어정쩡한 연극으로 속을 리 없었고, 두 사람은 자신의 급소 정도만 방어한 채 진짜로 싸웠다. 두 사람이 싸우는데 휘말린 우갓츠와 나나시는 그냥 쓸려나갔으며, 타케루가 자신의 심장을 방어하는데 쓴 소스케의 동전은 정말로 총탄에 찌그려져 있었다. 그래도 그렇게 목숨까지 건 연극을 했었기에 밧치드의 방심을 끌어낼 수 있었으며 인질도 무사히 구했고 동료들이 돌아올 시간도 벌 수 있었다.

후반에 하이퍼 고온 레드로 변신. 타케루가 빌려준 쿄류 오리가미가 소울형태로 변하며 장착된다.어거지 만탄건 검 모드가 채찍처럼 변해 적을 공격한다. 전원 공격 시에 다른 고온저 일행은 후방사격을 하는데 소스케만 혼자 타케루와 함께 검으로 호무라코기를 마무리한다.멋진 부분은 죄다 레드차지 밧치드를 쓰러뜨린 후에는 다시 가이아크 잔당과 싸우기 위해 떠난다.

해적전대 고카이저에 35~36화에서 재등장. 가이아크 잔당과의 싸움을 완전히 끝내고 돌아와서 카레이서를 계속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슈퍼전대들과 함께 싸우는 레전드 대전에도 참가하였다. 오랜만에 봄퍼와 재회해서 가이아크의 잔당이 남아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연히 봄퍼를 데려온 고카이저에게 협력을 부탁하지만, 다른 차원의 일에 별로 관심없었던 마벨러스와 죠는 냉정하게 거절한다.
실망한 소스케는 자신만의 힘으로 건맨월드로 떠나려고 한다. 그러나 마벨러스에게 레인저 키를 달라고도 하지 않았고, 염신도 없는 맨몸으로 차원의 균열까지 도달할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스케 특유의 나사빠진 몸개그를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보여준다.
그 근성을 보고 마음이 바뀌기 시작한 마벨러스는 "너의 세계도, 너의 친구의 세계도 아닌데 왜 그런 뻘짓무모한 짓을 하느냐."라고 묻게 되었고, "세계는 다를지언정 누군가를 생각하는 마음은 다 똑같다. 그래서 포기할 수 없다."라며[10] 마벨러스를 납득시키고 함께 건맨 월드로 향한다.
모든 일이 끝난 이후에는, 자신과 상관 없는 세계를 지키려 노력하는 자신처럼 자신과 상관없는 별을 지키기 위해 목숨 걸고 싸우는 고카이저를 마음에 들어하게 된다.

원래부터 개그쪽에 특출난 기질이 있었지만 고카이저에서 한층 더 파워업한 모습을 보인다. 건맨 월드로 가겠다며 하늘에 열린 차원의 틈을 향해 트램펄린으로 뛰다가 엎어지기, 장대높이뛰기를 하려다 고꾸라지기 등 간만에 등장해서 온갖 기행을 펼쳐준다. 또, 폼나게 우갓츠를 쓰러뜨리다가 우가츠가 떼거지로 등장하자 카오게이를 선보이며 도망치거나 스피돌과 베아르V가 이미 부부 사이이며 아들까지 있다는 말에 경악하는[11] 장면, 머신월드로 와서 폭주중인 염신 마하르콘을 설득하려고 한 말도 안 되는 선생 설교짓[12] 등 온갖 개그신을 보여주면서 전투력보다 더 뛰어난 그 개그력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시켰다.

그래도 맨몸으로 우갓츠 한둘 정도는 가볍게 때려눕히는 모습을 보인다. 무술의 고수도 아니면서 예전 레드랍시고 싸움은 꽤 강한 편.[13]그런데 같은 자동차 컨셉의 모 개그전대레드는 자신은 더 이상 싸우질 못한다면서 후배후배 실드로 잘 써먹었었지…….

여담으로, 이카리 가이와 만났을 때 가이에 대한 소스케의 감상은 별난 녀석 왔다~!……. 어이, 네녀석이 할 말은 아니잖아? 그리고 가이의 이름을 '요로이'로 계속 착각하고 있다.[14] 결국 마지막까지 가이의 이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했다. 가이 지못미.그러니까 네녀석이 남한테 별난 녀석이라 말할 자격이 없다니까?
하지만 이미 콩깍지가 씌일대로 씌여버린 가이는 전혀 신경쓰지 않고 계속 소스케에게 하악하악 거리기 바빴다(...). 이래서 덕후는...

로야마 사키가 고카이저에게 고온저의 위대한 힘은 이미 넘겨줬지만 그 힘이 발동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필요했었다. 염신이 없으면 별 힘을 쓰지 못하던 고온저와 마찬가지로 파트너로 서로를 인정한 염신이 있어야 발동 가능했던 것. 소스케가 고카이저에게 고온저의 위대한 힘에 관해 말해주려 했던 것은 이것이었다.

하지만 무언가 말하려 하면 꼭 무슨 일이 터지는 바람에 제대로 말을 하지 못했으며(2번이나), 이 사실을 몰랐던 고카이저는 고온저의 위대한 힘을 쓰려다가 아무것도 안나와서 본의 아니게 적 앞에서 허무개그를 보여야만 했다.

마지막에는 고카이저가 나름 마음에 든듯 자신도 고카이저가 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캐치 프레이즈는 마하 전개! 고카이 파이어!가이 : 멋있긴한데 다른 사람이랑 겹치는데요?

그러나……. 선장은 자기가 하겠다나. 결국 어이가 없어진 고카이저는 가이를 제외한 전원이 소스케를 무시하고 퇴장해버리고, 남은 가이와 둘이서 생쇼하는 모습을 마지막으로 36화는 막을 내린다.마지막까지 불타는 개그 투혼
  1. 마하 전개에서 따온듯 하다.
  2. 생년월일은 1986년 8월 13일.
  3. 고온저 본편 방영 당시에는 연기력 평이 좋지 않았으나 고카이저 재출연 당시 꽤 많이 나아진 모습을 보였다.
  4. 국내판에서는 전력 질주로 변경
  5. 어떨 때는 유치해 보일 정도.
  6. 극장판 스핀오프에서는 인기 올리려고 유치원생 행세하며 엽서 쓰는 가히 초딩짓을 했다.
  7. (만기수에게) "너 때문에 소스케가 멋있어졌잖아! ...아니 이상해졌잖아!"
  8. 개그스럽게 적혀있긴 하지만 이 에피소드는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는 고온저에서도 거의 고버스터즈 급으로 어두운 에피소드 중에 하나다. 소스케가 죽자 고온저 전원이 눈이 뒤집혀서 요고슈타인에게 달려들 정도였고 이때 싸움을 보면 자기가 쓰러뜨리겠다면서 같은 팀을 밀어내기까지 하는 등 분노에 사로잡혀 막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결국 그런 식으로 분노에 눈이 뒤집혀 막나가던 멤버들은 요고슈타인에게 체인지 소울을 빼앗겨 변신조차 불가능해지고 절망에 빠지게 되는 등 이 에피소드는 내내 진지한 분위기로 흘러갔다.
  9. 영화 초반에 이 녀석이 얼마나 비겁해 보일 정도로 용의주도한지 잘 나온다.
  10. 자신의 별이 아닌 지구를 지키고 있다는 점에서 입장이 같은
  11. 비단 소스케 뿐만 아니라 그 장난감 같이 생긴 염신들이 애가 있다는 말을 들으면 누구나 당연히 경악하겠지만. 염신 마하르콘의 설정이 공개되자 뿜었던 전대 팬들이 한둘이 아니다.
  12. 무리수가 철철 흘러 넘치는 설교장면에서는 가이와 스피돌과 베아르가 옆에서 딴죽까지 넣어주는 바람에 더 설득력이 없게웃기게 되었다. 때문에 마하르콘이 빡쳐서 더 심하게 반항해 버리는 결과가.
  13. 물론 당연히 무술 고수라는 설정의 료와 비교한다는 것이 무리지만. 이쪽은 아예 떼거지로 고민들을 쓸어버리는 흠좀무한 모습을 보이니 원……. 하지만 소스케도 원작인 고온저에서 맨몸으로 꽤나 잘 싸웠었고, 게키레인저와의 VS물에서는 칸도 쟝에게 인정까지 받은 수준이니 나름 강한 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개그 캐릭터라서 까불거리는 평소의 행동과 워낙에 엄친아인 히로토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해보이는 것.
  14. 이부분은 캡틴포스에서는 "너 이름 뭐야?"라고 물어놓고 가이가 이름을 말하자 "안 물어봤어!"라고 무시하는 대사로 변경되었다. 또한 헤어지기 전에 가이를 은둥이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