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레이저(Airazor)는 트랜스포머 G1 세계관 중 비스트 워즈의 맥시멀 소속의 남성여성 트랜스포머이다.
1 상세
1.1 Dawn of Future's Past
사이버트론에선 여러 위험한 정찰임무를 성공적으로 끝내기로 유명한 크로미아10의 파일럿으로 당시 이름은 윙 세이버였다. 황금 디스크를 훔친 일당을 뒤쫓던 맥시멀 사령부 소속 엘리트 가드를 도와 다크사이드를 추적중 레이저비크와 버즈쏘우에 의해 공격받던 액셀론을 구해내지만 크게 상처를 입어서 라이녹스가 납치 스테이서스팟에 집어넣다.결국 라이녹스는 치료는 커녕 마개조를 해버렸다.
1.2 비스트 워즈 애니메이션
- 성우 : 폴린 뉴스톤(Pauline Newstone)/이와나가 테츠야
비스트 모드는 매.
1기에서 마지막으로 추가된 맥시멀로 비행능력자 옵티머스 프라이멀과 함께 1기 맥시멀에게 귀중한 존재.
다른 맥시멀처럼 추락한 우주선인 기지에서 머물지 않고 타이거트론처럼 언제나 밖에서 돌아다니며 정찰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등장은 그렇게 많지 않은편.
2기에서는 치토가 비행능력을 얻고 실버볼트가 맥시멀에 들어오며 옵티머스 프라이멀이 로봇모드가 아니어도 비행이 가능해진지라 입지가 좁아졌다. 그래서인지 타이거트론와 함께 보크의 플래닛 버스터의 폭발 때문에 발생한 퀀텀 서지의 영향으로 추락한 스테이시스 팟을 찾기위해 세계일주(…)를 떠났다.
그러나 보크의 새로운 무기의 시동에 휩쓸려 타이거트론과 함께 사라졌다.
이후에 어떻게 됐는지는 타이거호크 페이지를 참조.
1.3 트랜스테크
2 완구
2.1 비스트 워즈
3 기타
일본판에서는 완구를 더 팔기 위해서 남성으로 성전환 당했다.[1] 그러나 원래부터가 여성스러운 행동을 안했고 타이거트론에 대한 연심도 뜨거워지는 의리로 수정되서 위화감은 없었다. 그런데 2기에서 실종되기 전에 대놓고 손을 마주잡는 장면이 나와버려 일본판에서는 아예 작정하고 남남커플로 바꾸어 방영했다. 심지어 이쪽 대사가 더 찐했다. 한 시청자가 당연히 의문점을 가지고 지적하자 "우정이 사랑으로 바뀐거야, 바뀐거지!"[2]라는 희대의 명답변을 남겼다.
그때부터인지 타카라에서 에어레이저를 발매 할 때 성별을 특별히 기제하지 않고 있다.[3]
현재 일본에서도 원어판이 많이 알려지면서 성전환 설정이 아에 네타 거리가 됐으며 후속작의 나이트스크림과 더불어 오토코노코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4] 우리 회사 여자화장실 없잖아요 이 회사 미래가 짱짱하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