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란

1 영국의 카로체리아 로터스/기아자동차의 경량 로드스터.

로터스 엘란참고.

2 기동전사 건담의 캐릭터.

Elran

성우나가이 이치로. 극장판 2부 애전사에서는 나가시 류우지.

흔히 엘란, 고프, 그린 와이어트 이 세명을 지구연방의 무능 3연성, 혹은 두더지 3연성 등으로 부른다. 요한 이브라힘 레빌이 지각있고 유능하고 아군에게 잘해주는 몇 안 되는 캐릭터, 고프가 인기없는 실리주의자, 그린 와이어트는 더럽게 운없는 높으신 분의 대표격이라면, 엘란은 무능, 부패, 배신이라는 전통적인 아군 발목잡기 3콤보를 시전하는 높으신 분의 대표격이다.

2.1 개요

지구연방군 고관으로서 계급은 중장. 부하인 슈닥크(건담 디 오리진 국내 정식발매판에선 쥬덱 중좌로 나온다.)를 통해 마 쿠베와 내통하며 오데사 작전 실시에 대한 정보를 흘려주었다. 그리고 작전 개시와 동시에 지구연방군을 배신할 예정이었으나, 아무로 레이세이라 마스에게 슈닥크의 내통 사실이 들켜, 보고하려는 아무로를 암살하려고 했다. 하지만 레빌의 부하가 정보장교와 함께 병사들에게 현장을 급습하게끔 하여 슈닥크와 함께 체포되었고, 이로 인해 마 쿠베가 엘란의 배신을 상정하여 엘란이 지휘하는 방면의 방어라인을 허술하게 해둔 사실이 레빌에게 간파당해, 이곳이 돌파당하면서 지온이 패배하는 원인이 된다.

극장판 애전사편에서는 마 쿠베와의 내통이 삭제당했기 때문에 별 의미없는 캐릭터가 되었다.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에서는 루움 전역에서 패해 지온군에게 붙잡힌 레빌을 지온과의 파이프를 통해서 구출한 것을 스스로의 정쟁용 카드로 이용하는 등, 지구연방군의 부패의 일면을 상징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오데사 작전에서도 스파이 행위가 발각되지만 전개는 TV판과 좀 다르다. 아무로의 에피소드가 삭제당해 레빌과 함께 함에 있을때 실전에 나서겠다고 출격을 허락해달라는 부탁을 계속한다. 레빌이 엘란을 배신자로서 용의자로 올려두긴 했지만 증거가 없어 예의주시하고 있는 터에 계속 같은 말을 하자 "내가 자네를 오래전부터 알고 있는데 자넨 이토록 실전에 열심히 나서던 장군이 아닌데? 수상하군.. 혹시 이 전함이 격침당한다든지 정보를 아는 건가?" 정확히 핵심사항을 끄집어내자 아무 말도 못하면서 꼬리가 잡혔다. 그 뒤에 탑승함에 핵공격이 날아오자 "퇴함시켜주세요"라면서 레빌에게 눈물을 흘리는 추태를 벌였다. 그래봐야 1급 첩자. 고위 배신자라서 전시 즉결총살도 가능, 어차피 군사재판받고 사형은 못 피한다

그나마 지휘가 꽝이라 전과만 못 세웠지, 멀쩡하게 연방군 추스리고 신무기 개발계획 을 진행하던 그린 와이어트, 고프에 비하면 정말로 무능하고 부패한 인물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무로가 총을 겨누는 엘란을 보고 "당신같은 사람이 있기에...."라는 대사를 했는데 디 오리진에서는 저렇게 꼬리가 잡히고 부하인 슈닥크 중령이 코어 파이터를 타고 달아나려다가 이를 본 건담이 사로잡는다. 여기에선 이전부터 화이트 베이스 측에게 무리한 명령(제대로 된 보급도 없이 싸우러 가라든지 군기랍시며 정식 군인이 아닌 아무로 일행을 막 대했다.) 을 내리는 통에 이를 갈던 아무로가 제대로 되갚았는데 울며불며 살려달라고 애원하는 슈닥크에게 아무로가 "당신같은 사람이 있기에...."라는 대사를 하게 된다.

2.2 그외

게임 '기렌의 야망 지온의 계보'에서는, 첩보랭크를 B 이상으로 유지하면 오데사 작전시에 엘란의 스파이 행위 첩보가 입수되어 체포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체포하지 않을 경우 엘란은 적으로 돌아선다.

그리고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데 2부에서 에우고티탄즈 중 어디와 손을 잡을 것인가를 결정할 때, 에우고와 손을 잡을 경우 엘란은 또 티탄즈로 간다. 게다가 키시리아가 정통지온을 주장하며 봉기하면 키시리아 편에 붙어서 지온군복을 입고 나온다.

어차피 능력치도 바닥이니 버리자.

3 정구의 판타지 소설

4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초능력자 종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