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그마 엔터프라이즈

메탈슬러그의 적
모덴군
도널드 모덴 · 알렌 오닐 · 알렌 오닐 주니어
보병 · 기갑 차량 · 해상 전력 · 항공 전력 · 미래 모덴군
마즈피플
클론
아마데우스 군프토레마이크군신 외계종족
도플갱어
오그마 엔터프라이즈
메이 오그마
기타보스
메탈슬러그 시리즈/등장인물


Oguma Enterprise

1 개요

메탈슬러그 3D의 메인 악역(여기에서 모덴 원수는 듣보잡에 불과하다.)인 메이 오그마 경이 설립한 초 거대기업으로 게임 상에서는 란제리부터 시작하여 우주 공학까지 개입하고 있는 현대 기술의 집합체로 언급된다. 메탈슬러그 3D의 배경에서 10년 전에 설립된 기업이라고 하는데, 대략적으로 모덴 원수가 쿠데타를 일으킨 시점이 된다. (어떻게 보면, 세계를 재창조하는 능력자가 총수로 있는 기업이니 어떠한 조건이라도 세계 최강의 기업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2 병력

미션 10의 영역인 탑에서만 등장한다.

2.1 요원

말 그대로 정장을 차려입고 안경을 쓴 정부 요원의 모습이다. 첫 등장은 미션 7의 컷신에서 마르코에리샷건을 방어 파장으로 막아내었다. 패턴은 아래와 같으며 체력은 사람인 데 상당수 무기들의 한 방에 안 죽는다!

- 빠른 속도로 달려와서 발차기를 날린 후 재빨리 뒤로 도주한다.
- 원거리에서 구체를 플레이어에게 발사한다.
- 컷신에 나왔던 방어 파장으로 샷건을 포함한 모든 무기를 잠시동안 방어한다.

2.2 군인

모덴군/보병과 비슷해 보이지만, 최첨단 장비로 무장하고 있어서 맷집이 극도로 강하다. 수류탄 2개를 맞아야 죽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패턴은 다음과 같다.

-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 돌진하면서 칼질.
- 원거리에서 정확도가 높은 권총 공격을 연발로 한다.

안드로이드로 미션9 중간에서 잠시 등장하며 미션10에서 대량 등장.

2.3 개조된 군견(?)

일반적인 개를 개조한 생명체로 보이며, 미라 개처럼 브레스를 분사하지만 정도가 다르다. 맷집은 핸드건 8발 정도로 추정된다.

- 원거리에서 플레이어에게 구체를 발사한다.
- 근거리에서는 플레이어에게 뛰어들며 공격한다.
- 일정 거리 이내에서는 좌우 방향으로 브레스를 발사한다.

2.4 루구스

Lugus
메탈슬러그 3D의 최종 부보스.

루 라바다의 다른 영어식 표기이기도 하며, 긴 팔이라는 이미지에 기초하고 있다.[1]

주요 패턴은 유도성 탄체 소환으로 내구력이 떨어질수록 소환 개체가 증가한다. 그 이외에도 팔을 본체로부터 분리하여 플레이어를 찍어버리는 패턴도 있다. 보스의 약점은 얼굴 부분이며, 공중 부양 상태에서 다리를 맞추면 추락하기 때문에 타격하기 쉽다. 공격을 받을 때마다 눈동자가 녹색에서 적색으로 변하게 되며, 눈동자는 모두 4개이다.

폭주 상태가 되면 보라색의 파장탄을 여러 개 발사해서 이동 거리를 제약한 다음, 수십 개의 탄체를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로 발사한다. 루구스 자체도 주변에서 파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탄체가 모두 발사된 뒤에 추락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4개의 눈을 모두 적안으로 바꾼 다음 슈퍼 그레네이드로 약 20발 정도만 공격해도 폭발하면서 종결된다.

공격 방법이 처음 온 유저에게는 곤란한 방식이다. (손이나 다리를 망가뜨려서 일정시간 행동불능으로 한 뒤, 얼굴을 공격해서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

한 쪽 손을 소환해서 돌아다니게 하는 데, 이 손은 위나 공중에서 붙잡는 공격을 하는데 붙잡히면 끌려가서 공중으로 던져져서 레이저 공격을 당해서 풀려나게 된다.

여담으로 보스 맵이 탑의 정상이라 외벽 밖으로 절벽과 폭보가 보이는 데, 이 절벽 밖으로 자연인 자살이 되는 지는 누가 실험부탁.
구르기가 통하는 보스 들 중에서는 구르기 이용이 불편한 편.
그 이유는 맵의 지형 중 계단형이 있기때문.

2.5

Lieu
메탈슬러그 3D의 최종보스.
오거마(=오그마) 소속은 아닌 무소속의 보스이다.

겉모습은 수십 개의 얼굴이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생체 돔이지만, 가장 큰 얼굴이 본체이며 약점이 제일 까다로운 보스다.(역시 최종보스 답게도 큰 얼굴의 눈이다.)
거대한 괴물이니 5번 패턴이 아닌 이상은 류와 완전히 근접하지는 말자.
아직 실험해본 사람이 없어서지만 류가 먹어버리는 히든 공격이 있을 지도 모르니까.
실험해본 사람 있다면 이 내용은 삭제바람.

패턴은 다음과 같다.

  1. 돔 전체에서 수십 개의 눈을 소환하여 광탄을 플레이어를 향해 날린다.

(혐오스러운 것은 360도 전체에서 난사되기 때문에 조작이 까다로운 슬러그로는 피하기가 난해하기도 하다)
눈을 잡으면 보급을 랜덤으로 주며, 류에게 데미지를 미미하게 입힐 수 있다.
슬러그 방어막을 장착하지 않은 이상, 내려서 구르면서 피하면 간단히 피할 수 있는 패턴이다.

2. 손 두개가 내려와서 슬러그를 손가락으로 튀기거나, 손에 있는 눈동자가 광탄을 발사한다.

이 패턴이 보스 공략의 핵심이다. 여기에서 손을 공격하면 손은 천장으로 올라가며, 커다란 얼굴이 눈을 뜬다.

3. 커다란 얼굴의 눈이 약점으로, 눈이 떠진 뒤에는 남아 있는 하나의 손에게 명령하면서 손이 1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다가, 손이 들어간 뒤 갑자기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으로 입을 벌리며 돌진한다.(주의사항 : 2에서 손가락을 공격하지 않아서 류가 눈을 뜨게 하지 않더라도 손가락들이 사라지면 갑자기 눈을 뜨고 먹으려고 돌진한다!)

이 때, 슬러그는 데미지만 입히나, 플레이어 상태는 한 입에 잡아먹어서 3번만 씹은 뒤 뱉어낸다.[2]
거대 괴물답게 잡아먹는 돌진 사정거리가 매우 길다. 메탈슬러그를 타고 있거나 맵의 정면 맨 뒤로 피하는 것을 권장. 좌측이나 우측의 경우, 먹힐 수 있다. 맨이터와는 다르게 1번만 먹으려고 시도한다. 못먹으면 그냥 눈감고 4번 패턴으로 공격
이를 보아선 정규군을 진심으로 잡아먹을 생각은 없고 엄청난 고통을 주려고 한 듯..(아니면 먹힌 정규군이 입 속에서 씹히지 않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류의 이빨을 피했다던 가)
놀랍게도 구르면 이 패턴이 회피된다. 실험 영상까지 올라왔으니 확실.
단 류가 입 벌리기 전에는 구르기 모드로 전환해야 무적이 적용된다.
[[파일:/20160407_154/kcl100_14600373984605CKUW_JPEG/%B3%F3%B6%F4.jpg]]
(이렇게 말이다...류를 농락하는 피오의 위엄)
4. 땅에 표시가 되면서 주먹으로 플레이어가 있던 위치를 가격한다. 마지막에는 다리가 떨어진다.(사라지기전까지는 피격 판전 존재함
5. 천장에서 무작위로 류의 부하얼굴들이 떨어진다.(류에게 먹혀서 뱉어졌거나, 2의 패턴에서 손가락 2개를 모두 위로 올라가게 할 경우, 분노한 류가 사용하는 패턴으로 4의 패턴과 동일하게 사라지기전까지는 피격 판정 존재함)
류에게 먹혀서 뱉어졌을 때, 5의 패턴을 피하면서 류를 공격해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류가 무적 상태이다.
분노한 류의 경우는 완전히 근접해서 공격해도 절대 잡아먹으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의 마르코 일행 앞에서는 이들도 소용이 없었고, 결국 탑은 점거되었다.
류의 상징인 얼굴은 정규군에 의해서 죽고, 류 자체는 오거마에 의해서 소멸된다.

  1. 명색이 최종 부보스긴 하지만 디자인이 매우 박력이 떨어지는 바람에 각종 악평이 쏟아지고 있다(…).
  2. 뱉어진 플레이어(=주인공 4명)는 고통스러워하다가 잠시 기절한다. 류는 이 것을 보고 매우 음흉하게 웃는다. 체력1(하드는2)이 깎이고서 깨어난다. 마지막 체력이었을 경우, 그대로 죽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