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카와 유우코

tumblr_nzyvux3Jrh1umt03ao9_1280.png

이름요시카와 유우코(吉川優子)
신장156㎝
생일4월 15일
별자리양 자리
혈액형B형
취미[1]기타, 노래방
특기신경쇠약으로 진 적이 없다(...) 병신짓
좋아하는 것카오리 선배(...)[2] , 고로케
싫어하는 것메밀국수, 정전기
성우야마오카 유리[3]
파트/악기트럼펫

울려라! 유포니엄의 등장인물. 키타우지고 취주악부 2학년. 트럼펫 담당. 미나미우지 중학교 출신[4]. 고교 1학년 당시 취주악부를 관둘 생각이었지만 카오리의 격려로 인해 취주악부에 남기로 결정했다는 모양. 그 뒤로 카오리 LOVE가 되었다고. 하지만 콩쿨 참가곡의 트럼펫 솔로파트를 카오리가 아닌 1학년의 레이나가 맡게되면서 레이나와 대립하게 된다. 레이나를 싫어한다기보단, 이쪽 역시 나츠키와 아스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카오리의 가장 큰 이해자이기 때문. 레이나파였던 쿠미코마저 유우코에게서 레이나의 트럼펫 솔로에 반발한 이유를 들은 뒤 카오리가 솔로를 맡는게 옳은 것 아닌가하고 생각하게 됐을 정도다.

원작에서는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을 법한 귀여운 외모지만 성격에 모난 부분이 있어 점수가 좀 깎이는 듯. 하지만 그럼에도 심심찮게 남자들로부터 고백을 받는다고 한다. 레이나의 건으로 인해 1학년들로부터는 상대하기 껄끄러운 선배로 여겨지고 있는 듯하고, 저음파트의 나츠키와는 견원지간이다. 얼굴만 보면 으르렁거리는 탓에 오히려 사이가 좋은 관계로까지 보이는 모양. 하지만 흔히 그렇듯(…) 근본은 배려심 있고 착한 아이다. 리코와도 살갑게 지내는 사이. 드라마 CD 내용에 의하면 실제로는 셋이(!) 자주 어울리는 모양. 3학년으로 올라가서는 취주악부의 부장이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감독의 말에 따르면 원작보다 좀 더 개성적인 캐릭터로 그려졌다고 하는데, 실제로 비중이 대폭 늘어났다. 다만 그만큼 내용 변경도 많은 캐릭터. 일단 원작에서도 레이나와 타키 선생이 원래부터 면식이 있었다는 것을 까발린 장본인이긴 하지만, 그로 인해서 취주악부의 분위기를 어수선하게 만들지는 않았다. 원작에서도 솔로 파트의 건으로 레이나를 건방지게 여기는 선배들은 있었지만, 오디션 결과나 타키 선생의 지도력에 의심을 품는 학생은 딱히 없었고, 연습에도 지장이 없는 레벨. 또한 애니판에서는 뭔가 카오리를 옹호한답시고 하는 행동들이 오히려 카오리를 궁지로 떠미는 듯한 모습으로 그려져있어 시청자들로부터 전범 취급(…)을 받고 있기도 한데, 이것도 모두 애니판 오리지널. 이런 행동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함인지 일부 분량은 원작 2권에 있는 내용을 끌어오기까지 했다. 애니판에서는 이렇게 이것저것 벌여놓은지라 유우코에게 어그로가 지나치게 끌릴 것을 우려했는지 레이나와 카오리의 재오디션 결말부도 다소 변경돼있다[5]. 결국 오디션 사건이 마무리 된 이후로는 레이나에 대한 감정도 해소하고 좋은 선후배로 지내게 된다. 다만 애니메이션 2기 1화에서의 모습을 보면 화해하긴 했지만, 인간관계에 별 관심이 없는 미조레가 알아차릴 정도로 아직까지는 어색한 모양이다.
  1. 견원지간인 나츠키와 취미가 똑같다.
  2. 유우코는 취주악부에서 사진 담당을 맡고 있는데, 드라마 CD에 의하면 다른 사람은 안 찍고 카오리 사진만 잔뜩 찍어서 '카오리 선배 마지 텐시 앨범'을 만든다고 한다.
  3. 실제 유우코의 성우인 야마오카는 작중에서 트럼펫을 잘 부는 레이나의 성우인 안자이 치카가 실제로는 트럼펫 초짜인 것과 달리 트럼펫을 중학교때부터 했으며 고교때는 전국대회 금상을 수상한 학교 출신이였고 2013년에는 카오리역의 치하라 미노리의 곡을 트럼펫으로 즉흥적으로 부른 적이 있다.참고로 취주악부를 한 이유는 중학교때 취주악부 미녀 선배가 트럼펫 불어보지 않을래?라고 한 것이라고...어떤 의미에서 성캐일치에 해당된다. 자세한 것은 야마오카 유리 항목 참조
  4. 카사키 노조미, 나카가와 나츠키, 요로이즈카 미조레와 중학교 동창이며, 나츠키를 제외한 3인은 중학교 때부터 취주악부원이었다.
  5. '당신이 솔로를 부시겠습니까?'라는 타키의 말에 카오리가 '불지 않습니다. 불 수 없습니다'라고 대답하며 솔로 파트를 포기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원작에서는 이 부분에서 카오리가 울어버린다. 애절함을 넘어 뭔가 처절한 분위기(…). 레이나도 이런 카오리에게 사과하는 것으로 오디션 해프닝은 결말이 나는데, 이런 원작의 결말을 그대로 따라가버리면 애니판의 오리지널 전개상 유우코만 나쁜 아이가 돼버릴 소지가 다분하다. 그래서인지 애니판에서는 카오리는 덤덤한 태도인 반면 유우코가 울어버리는 식으로 묘사가 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