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오카 유리

Yamaoka.jpg


1 소개

山岡 ゆり(やまおか ゆり)

일본여성 성우. 7월 7일 생. 사이타마 현 출신. 코바야시 유우와 같은 홀리 피크 소속. 어뮤즈먼트 미디어종합학원 출신[1]

특기는 피아노, 트럼펫, 수영인데 트럼펫의 경우에는 중학교때 '트럼펫을 불어보지 않을래?'라는 미인 여성 선배의 권유로 시작했으며 이러한 것은 고등학교까지 지속되어 고등학교때는 전국대회에 출전해서 금상을 수상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2] 실제로 음대를 갈 생각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마음이 바뀌어서 어뮤즈먼트 미디어 종합학원으로 들어가서 성우 데뷔를 하게 되었으며 이로부터 한동안 시간이 지난 2013년 12월 말에 있었던 경계의 저편 라디오 니코나마에서 경계의 저편의 오프닝인 경계의 저편과 커플링곡[3]을 트럼펫으로 별 문제없이 소화해내기도 했다. 이것이 인연인지 몰라도 2015년 4월 애니메이션인 울려라! 유포니엄에서 그녀가 맡은 역인 '요시카와 유우코'는 트럼펫 파트 담당을 맡은 캐릭터인데다가 트럼펫을 불게 된 계기도 자기가 맡은 캐릭터와 유사하고 거기에다가 작중에서 유우코가 트럼펫 파트부장인 나카세코 카오리에 대한 감정이 남다른 편이며 그녀의 성우인 야마오카 본인도 나카세코 카오리역을 맡은 성우인 치하라 미노리를 좋아하고 있다고 밝힌 한 신인 성우 인터뷰 관련 잡지에 수록되어 있다는 게 밝혀지면서 그야말로 캐릭터와 성우가 일체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거기에다가 본인의 주장에 의하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트럼펫과 작중 유우코가 사용하는 트럼펫 색상도 동일하다고 한다.

참고로 2016년 유포니엄 2기를 기념해 열린 이벤트에 게스트로 출연한 야마오카는 이벤트 장소가 작중 나카세코 카오리와 코사카 레이나가 솔로 쟁탈을 하던 장소라는 것에 착안해 솔로 연주를 부탁하자 그 자리에서 자기의 트럼펫을 가지고 불었다고 하는 데 당시 참여자의 증언으로는 수준급이였다고 한다.

별명이 '오카유'이다. 이라는 뜻인데 '야마오카 유리'에서 유래.

경계의 저편 라디오를 통해서 타네다 리사와 친해진 듯 종종 트위터나 블로그에 그녀에 대한 언급이 잦은 편이다. 그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2015년 7월 7일 그녀의 생일에서 타네다 리사가 보이스레코드를 통해 생일 축하를 해주자 그녀는 트위터에다가 그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봐서는 여전히 타네다 리사와 교류가 있고 아예 2016년에는 두 사람이 영국까지 같이 놀러갔다.

키타무라 에리와 외모가 비슷하다는 말도 듣는 편이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3 외부링크

  1. 실제로 당시 학생일 때 해당 학원이 스폰서로 있던 스즈무라 켄이치와 이와타 미츠오의 스위트 이그네이션이라는 라디오에 2008년도 학생 대표로 동기들과 같이 어시스턴트로 참여한 바 있다.참고로 2007년 해당 라디오 어시스턴트에는 니시 아스카가 있다.
  2. 유포니엄 이후 관련 정보들이 발굴되면서 그녀의 출신지인 사이타마현에서 전국 취주악 콩쿨 금상을 수여받은 학교들이 일웹상에서 쭉 나열되었는데 그 상태에서 갑론을박이 지속되던 시점에 야마오카가 2015년 6월 24일자 자신의 블로그에다가 [과거 취주악부 당시 사용했던 악보를 올렸는데 그걸 본 일부 네티즌들이 그 악보의 제목을 보고 이 곡이 앞서 언급되었던 학교들 중에서 2006년 전국 취주악 콩쿨에 해당 년도 금상을 수상한 사이타마 모 사립 고등학교가 해당 곡을 자유곡으로 부른 것이 확인]하면서 그녀의 소속 고등학교 및 대략적인 연령대를 추정해내는 데 성공했다.대체적인 추측으로는 2015년 기준으로 27~28세 정도 즉,87년~88년생으로 추측하고 있다.참고로 절친인 타네다 리사는 88년생.
  3. 경계의 저편 커플링송인 No Line이라는 제목의 곡으로서 해당 곡도 경계의 저편 PV들 중 하나에 BGM으로 사용된 바 있는 곡이다.해당 곡은 경계의 저편과 달리 빠른 비트를 선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특히 경계의 저편을 불렀을 때에는 시간 때우기로 뭔가를 부를까하다가 생각하다가 과거 가사를 적절히 비틀어 수록현장에서 원곡 가수인 치하라로부터 한 소리를 듣게 만든 곡을 부르기로 결정하고는 타네다에게 초반 음을 물어본 다음 불었는데 거의 원음을 그대로 트럼펫으로 불렀다.
  4. 변신 전 한정. 변신 후는 히노 사토시가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