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나루티밋 스톰 4/캐릭터
목차
1 우치하 사스케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 주인공의 라이벌답게 전 시리즈 사용 가능 캐릭터이다.
목차에 해당하는 각 캐릭터의 성능은 나루티밋 스톰 4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2 개요
사스케는 나루티밋 스톰 4 기준으로 7 종류로 나눠진다. 분명 주인공이 6종류다... 뭐지...? 소년편 사스케, 노멀 사스케(2부 질풍전과 뱀 시절. 일명 기린 사스케.[1]), 매 사스케(아카츠키 의상), 오카게 회담 사스케(만화경 사륜안)[2],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3], 윤회사륜안 사스케[4](육도 마다라, 카구야전), The Last 사스케로 동명 최다 캐릭터.
3 캐릭터 성능
나루티밋 스톰 1에서는 고만고만 했지만 나루티밋 스톰 2부터 개캐의 방향으로 상향되기 시작하더니 나루티밋 스톰 3에서는 어린 사스케와 기린 사스케를 제외한 나머지 사스케는 인주력 바로 아래의 강캐가 되었다. 그 중에서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와 비공식으로 개최되는 클랜전과 대회에서 각성 금지 캐릭터. 일부 대회에서는 아예 금지시키기도. 이유는 당연히 각성이 스사노오기 때문. 이유에 관해서는 우치하 이타치 - 나루티밋 시리즈 항목 참조. 대체재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를 사용한다.
스톰 4 기준 윤회 사륜안 사스케와 The Last 사스케를 고르면 고를 수 있는 인술이 매우 많아서 인술, 오의 커스터마이징이 타 캐릭터에 비해 복잡한 편. 우선 '치도리'와 '검은 치도리'는 성능이 다르다. 그냥 '치도리'는 유도성이 괴랄하며[5] 빠른 속도를 가졌으나 '검은 치도리'는 유도성이 거의 없다.또한 차지인술도 다르다 '검은 치도리'는 차지할 경우 천수력으로 상대 앞으로 바로 돌진하며 '치도리'는 차지할 경우 미나토의 나선연환처럼 지그재그로 빠르게 돌진하는 '치도리 검'을 사용한다.
'불의 술 호화구의 술'과 '화염의 술 호화구의 술'의 차이점은 '불의 술 호화구의 술'은 사거리 제한이 없고 속도가 빠르다. '화염의 술 호화구의 술'은 사거리에 제한이 있고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화염의 술 호화구의 술과 불의 술 호화구의 술이 충돌하면 불의 술은 사라지고 화염의 술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른 원거리 인술과 충돌해도 거의 지지않고 나아간다. 아마테라스가 웬만한 화염의 술보다 우위에 있는 원작의 설정을 반영한 듯.
카구츠치도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나 검으로 휘두르는 카구츠치는 점프 중에서도 쓸 수 있지만 데미지가 낮고 사거리가 길고 범위가 넓다. 일반 카구츠치는 데미지가 좀 더 우수하고 이타치의 아마테라스보다 빠르지만 유도성이 낮고 사거리가 짧다. 피격시 그냥 타오르지 않고 형태 변화되며 타오른다.
윤회 사륜안 사스케, The Last 사스케의 각성은 동일하게 완성체 스사노오.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는 2단계 스사노오로 각성, 매 사스케는 만화경 사륜안을 쓰고 뱀 사스케와 어린 사스케는 주인 2단계로 각성한다.
육도선인 모드 나루토&윤회 사륜안 사스케,쿠라마 링크모드 나루토&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 로 선택해 각성을 할경우구미를 스사노오가 덮는 형태인 위장 스사노오를 사용. 이 게임의 유일한 합체 각성이 가능하다.
3.1 윤회사륜안 사스케
300px
윤회사륜안 사스케의 성능은 A+급.
오의는 "타케미카즈치노카미[6]"라는 게임 오리지널 필살기. "카구츠치 지폭천성"을 생성하여 검은 태양을 만들어낸 다음 완성체 스사노오로 뛰어들어 카구츠치 치도리로 카구츠치 지폭천성을 파괴하여 상대에게 큰 타격을 주는 기술을 쓰고, 수리검은 카구츠치를 수리검 형태로 던지는데 다른 수리검들보다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 상대방 각성을 막을 때 매우 용이. 인술은 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검은 치도리는 차지하면 천수력을 써 비뢰신 마냥 바로 상대앞으로 순간이동해 치도리를 쓴다. 윤회 사륜안 사스케의 스틱어택은 카구츠치로 사거리가 길고 쓸모가 많으며 잡기가 특히 신박한데 다른 캐릭터들은 잡기 시전시 잡는다 라는 시전 동작, 느낌으로 피하게 끔 하는데 윤회 사륜안 사스케의 잡기모션은 벤다라고 생각돼 잡기를 피하기보단 막게 돼 잡힌다. 그리고 잡기 시전동작이 검으로 치도리류를 흘려보내는데 잡기가 끝날때 쯤 보이는 뇌둔에 판정이 있는지 바로 안 맞고 잡기가 끝날때 쯤 맞을때도 있다. 약간의 돌진 판정은 덤. 평타가 치도리와 카구츠치를 다양하게 써 타격감이 좋긴 하나 산만하다. 가끔 평타 대상을 놓치기도.
3.2 The Last 사스케
The Last 사스케 사스케의 성능은 S급.
S급 캐릭터답게 평타[7][8] , 오의, 인술 등 모자란 부분이 딱히 없는 올라운드 캐릭터. 선택 가능한 인술 중 하나인 '화염의 술 (염둔) : 호화구의 술' 은 평범하지만 우치하 이타치처럼 스틱 어택이 비교적 좋은 편. 나가토, 페인은 인술로 신라천정을 쓰는 반면 더 The Last 사스케는 스틱 어택을 쓰면 차크라 소모없이 바로 신라천정을 사용. 하지만 인술, 수리검 등은 방어해도 위의 둘과 다르게 오의는 막지 못한다. 또한 발동이 느리며 캔슬도 안된다.둘다 되면 사기지
오의는 "치도리 성쇄"로 더 라스트에서 사스케가 치도리로 운석을 부수는 장면을 재현해놓았다. 상대를 벤 후 상대에게 지폭천성을 사용하여 거대한 별을 만들고, 치도리로 부숴버린다. 이때 치도리가 대기권을 뚫고 우주에서 관측된다. 흠많무 이는 더 라스트 나루토의 오의인 "우즈마키 나루토 5000연탄"도 마찬가지이다.
300px
2번째 DLC를 구입하면 보루토 시리즈의 방랑 닌자 사스케 코스튬이 사용 가능해진다. 나루토 7대 호카게 코스튬과 마찬가지로 추가된 인술이나 오의는 없다. 장비를 파괴당해도 별다른 변화 없이 가벼운 생채기만 생긴다. 평타, 오의, 연계 오의, 각성 사용 시 머리가 휘날리며 양쪽 눈이 보이는데 캐릭터가 이상하게도 장비 파괴 상태가 되면 왼쪽 눈만 가려진다. 동시에 머리가 휘날리는 효과가 사라진다. 또한 방랑 닌자 코스튬의 사스케는 '검집'이 있는데 그 안에 칼이 없다! 공격할 때만 검을 소환해서(...) 사용한다. 언급한 점 이외에도 오류가 꽤 있는 편이다. 비싼 돈 주고 산 코스튬인데 허술한 점이 너무 많다.
ROAD TO BORUTO 체험영상 에서 방랑닌자 사스케의 무브셋과 인술, 오의가 바뀌었다. 코스튬이 아닌 플레이어블로 따로 나올 가능성도 생겼다. 그런데 여전히 '검집'만 있고 검을 소환해 싸운다. 거기에 장비파괴되도 DLC때와 같다...
기본 평타무브셋의 7~8타에 만상천인을 쓰는걸로 바뀌고 마지막은 아마테라스대신 검으로 난무한다. 다운평타는 마지막에는 윤회안의 능력인 아메노테지카라를 사용하며 상단평타(띄우기)는 호룡화의술+카구츠치로 상대를 띄워버린다. 스틱어택은 신라천정으로 동일해 보이며 인술은 아메노테지카라를 사용해 카구츠치 치도리를 먹이는데 화둔,뇌둔,염둔을 쓰던 기존 사스케와는 다르게 처음으로 투척식 인술을 쓴다. 물론 맞으면 치도리이긴하다..
피격하면 상대의 뒤로가 카구츠치 치도리를 쓰는데 투척식으로 바뀌었으나 히트시 상대의 뒤로 돌진+무적이므로
무적없이 차징이나 돌진하기만하던 치도리의 약점을 상쇄시켜준다. 치도리를 고를경우 원거리 인술에 약했던점을 없앤 설계의도가 좋은 인술이라 볼 수 있다.
특이한점은 각성(완전체 스사노오)의 무브셋도 바뀌었는데, 완전체 스사노오 상태에서 신라천정을 쓰며,각성 상태의 평타는 무적애니메이션(평타의 마지막 애니메이션,나선환이나 치도리같은 돌진히트식 인술을 맞으면 애니메이션이 나오며 순간 무적이되는 시간)이 없기마련인데 방랑닌자 사스케의 완전체 스사노오는 평타에 무적애니메이션이 들어간다! 신라천정같은경우는 스사노오의 크기도 크긴지라 말도안되게 크다... 각성인술은 카구츠치를 쓴다.
오의는 스사노오 카구츠치+염둔이 부여된 천애진성으로 상대를 짓눌러버린다. 기술이 기술인지라 압도적인 이펙트를 자랑한다.자연삭제범
다른 무브셋으로 나오면 멀티에서는 최소 A+급 이상의 성능을 낼것으로 예상된다.
여담으로 The Last 사스케와 방랑 닌자 사스케 는 원작과 차이가 있는데 게임에서는 나루토처럼 의수가 있다! 물론 모션으로는 쓰지 않지만 움직이는 캐릭터를 보면 왼쪽의 의수를 볼 수 있다.
3.3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 & 오카게 회담 사스케(만화경사륜안)
일반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스톰 4 정식명 : 오카게 회담 사스케)는 제너레이션부터 참전했고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는 스톰 3 때부터 참전했다.[9] 복장에 미묘한 차이가 있으며 윗옷의 지퍼를 올렸느냐[10] 안 올렸느냐[11]에 따라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이냐 아니냐하는 차이. 만화경 사륜안 눈동자 모양도 다르다. 성능은 A ~ A+급
영원한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는 스톰 3에서 히든 캐릭터 비슷하게 처음 나왔다. 돈으로 해금할 경우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캐릭터이며 스토리 모드로 얻으려면 꽤나 까다로운 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얻을 수 있었다. 얻기 힘든 만큼 명실상부 사키 캐릭터 중에서도 진짜 최강의 사기 캐릭터였다.[12] 이 사스케의 스사노오는 역대 스사노오 중 가장 강했다. 스사노오 평타가 이미 오의급. 스틱 어택은 카쿠츠치를 두른 스사노오 일부를 소환하는 것. 오의 데미지도 최강급이었으며 오의 마무리 후 나오는 사스케의 중2병 돋는 표정이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밸런스 붕괴를 우려해 역시나 나루티밋 스톰 레볼루션에서 하향 조치가 이뤄져 평타와 잡기가 너프를 당했다. 레볼루션에서 변형된 지금의 캐릭터가 쭉 이어져 오고 있는 중. 스톰 4에서 예전만큼의 위력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캐릭터 자체가 워낙 평타 속도가 빨라 좋은 캐릭터이다. 스사노오 캐릭터의 장점인 잡기도 건재하다. 잡기 시전 후 스사노오 팔에 닿으면 잡기가 시전되어서 사거리가 짧아지기도, 길어지기도 한다. 스틱 어택으로는 스사노오가 나와 화살을 쏘는데 이 화살이 경직이 약 2초 정도에 사거리 무제한에 속도도 빨라 견제용으로 애용해 자주 사용된다. 오의 '화염의 술: 스사노오 카구츠치' 는 특수 공격과 마찬가지로 사거리가 무제한. 공중 평타 + 인술 연계는 공중 평타의 후 딜레이 때문에 연계가 되지 않는다.
일반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와 평타가 조금씩 다르다. 속도는 일반 만화경 사륜안 사스케가 더 빠른 편. 그리고 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톰 4에 와서 스톰 3 시절 영원한 만화경 사스케의 중2병 오의(스사노오의 검)만 부활했다.
3.4 매 사스케
스톰 2에서 마지막 히든 에피소드로 얻을 수 있는 캐릭터로 등장. 매 사스케 (아카츠키)의 성능은 B + ~ A급
평타 연계에 칼을 주로 사용하며 인술은 치도리. 치도리 카타나를 사용. 치도리 같은 경우는 상대가 옆으로 피한다 해도 90도를 꺾어 쫓아가는 엄청난 유도성을 보여준다. 나루토의 나선환과는 다르게 넉백이 없는데, 매 사스케의 치도리 카타나(차지 인술)는 치도리를 찌른 후 발로 차서 넉백이 있다. 치도리 카타나는 지그재그로 돌진하지만 의외로 가로 축 범위가 넓어 좋다. 잡기는 치도리류를 흘리고 다른 사스케들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발동시간이 빠르다. 스틱 어택은 치도리창으로, 맞히기 애매하지만 맞으면 더 타격이 가능해 2연발을 할 경우 공중에 에어본 돼 바로 달려가 후속타를 날릴 수 있다. 오의는 아마테라스로 상대방 위치에 생기지만 막기 쉽다. 각성 시 만화경 사륜안을 열고 인술이 아마테라스로 바뀌며 평타가 검에 뇌둔 차크라가 흐르게 바뀐다.
3.5 우치하 사스케(2부 뱀 시절, 오의 기린, 각성 주인2)
노멀 사스케(속칭 2부 or 뱀 or 기린 or 주인 사스케)의 성능은 B ~ A급
평타 역시 검을 사용해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잡기가 느린게 흠이라면 흠.
인술로는 '불의 술 : 호화구의 술'과 '치도리' 2가지 중 하나를 골라서 쓰며, 호화구의 술의 경우, 탄의 속도는 이타치의 화둔보다 빠르지만 시전할 때 인을 맺기 때문에 발동 속도가 약간 느리다. 약간의 후딜은 덤. 인술 차지를 할 경우에는 불의 술 호룡화의 술이 나간다. 치도리의 경우엔 미나토의 나선환급 빠르기와[13] 매 사스케의 치도리와 맞먹는 유도성을 보여준다.
스틱 어택은 매 사스케랑 비슷하게 치도리류를 땅에 흘려 보내고 맞으면 한번 더 흘려 보내고 공중으로 띄우는데 매 사스케처럼 바로 대쉬해 후속타를 날릴 수 있어 유용하다.
각성 시 주인 2가 활성화되고 스틱 어택, 인술이 기동성이 좋아지게 바뀐다.
각성 후 잡기는 기본 잡기랑 동작이 비슷한데 훨씬 느려 별로 안 좋다.
이 노멀 사스케는 오의를 치도리 진창과 기린 둘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데미지는 기린이 좀 더 강하다.
치도리 진창의 경우, 치도리로 대시 공격해 타격을 입히면 발동하며, 치도리 검을 중첩해서 하늘까지 날려보내는 식으로 데미지를 주는 평범한 오의다.
기린의 경우, 오카게 회담 사스케의 스사노오와 같이 사거리는 무한이다. 상대방이 있는 곳에 벼락이 떨어지고 맞을 경우 발동된다. 상대방이 있는 그 좁은 영역에 하늘에서 수직으로 기린이 떨어지고 선딜이 1초 정도로 길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피격입히기가 쉽지 않다. 오의를 쓰면 상대가 가까이 있다면 바로 수리검이나 차크라 대시로 붙어서 끊어 버리니 만약 쓴다면 멀리 떨어져서 써야 한다. 아니면 스턴을 맞힌 상태라든지, 서포터의 인술로 화면을 어지럽힌 사이에 오의를 쓴다든지. 만약 상대방이 기린을 썼을 경우에는 총 3번 내려치니 주의. 은근 길다. 네트워크에서 기린에 대해 알지 못하면 당하는 경우도 많다. 바로 옆으로 빠졌다가 다시 같은 장소로 오는 경우.
3.6 소년편 우치하 사스케
- 내용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