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테리언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unitarian

1 개요

16세기 유럽에서 시작한, 몰몬교와 함께 삼위일체의 부정으로 유명한 개신교 분파. 심지어 장 칼뱅의 다섯 솔라(Five Solas)까지도 인정하지만 예수의 신격만큼은 인정하지 않는다. 예수는 위대하고, 초자연적이고, 뛰어난 인물로 어쩌면 예언자일 수도 있겠지만 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입장. 그렇기에 이들의 교리는 흔히 반삼위일체의 한 종류로 간주된다.

2 구분

Unitarian과 unitarian은 서로 다른 개념이다. 보통 말하는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이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신교파로서의 유니테리언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unitarian이라고 한다. 대문자를 쓸 경우 자유주의, 종교다원주의 계통인 Unitarian Universalism(줄여서 UUism이라고도 한다)을 의미한다. 다만 현대에 와서는 제대로 된 유니테리언[1]보다는 유니테리언 유니버설 교회가 절대 다수라 그냥 소문자 'unitarian'이라고 써도 UUism과 동의어로 받아들이는 게 현실이다.

한편 통일교로 불리는 종교단체는 Unification church이다.

3 역사와 현황

16세기에 시작된 이래, 화학자이자 신학자였던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ey)가 영국에서 유니테리언의 성립에 크게 기여했다. 이후 2015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성장을 거듭해, 미국캐나다에 총 225,000명 정도의 신자수를 확보하고 1,000개 정도의 모임을 결성했다. 유니테리언의 교회라고 할 수 있는 이 모임을 보통 "congregation"(모임, 집회, 회중)이라고 부른다. 영국에는 170여 개 정도이며, 대부분 잉글랜드 지역에 있고 스코틀랜드에는 4개, 웨일즈에는 20여 개 정도가 있다고 한다. 대다수는 유니테리언 다원주의 교파들이다.[2] 의외로 루마니아에서도 유니테리언 교회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칼뱅교처럼 대다수는 헝가리계 주민들이 믿는 편이다.

국내에는 2016년 현재까지는 가시적인 활동이 확인되지 않는다. 애초에 대한민국의 프로테스탄트 교단은 반삼위일체 교파에 대해 매우 적대적인데다 복음주의 성향이 강한 한국 개신교인들이 경악할 교리들이 많다. 당장 신정통주의나 후기 자유주의를 표방하는 기성교단조차 혼합주의니 하면서 얻어맞는 판국인데, 대놓고 진짜로 혼합주의를 표방하는 교단이 들어온다면 반응은 안 봐도 비디오일 것이다. 따라서 한국 땅에 발을 들여놓기는 앞으로도 힘들 것이다(...).

4 교리

신조 없는 믿음이라는 사고방식에 다음과 같은 측면들을 깔고 있다. 에 대해 칼뱅주의적인 엄하고 징벌적인 관점보다는 모성애적이고 따뜻한 사랑을 보여주는 관점을 갖고 있다. 또한 인간 본성의 측면이나 이성 또한 강조하고 있다.

  • 신의 단일성, 삼위일체 부정
  •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 이성의 중요성
  • 신앙적 진리를 발견함에 있어 인간 본성의 중요성
  • 사랑과 부모적인 본성을 가진 신
  • 원죄에 대한 부정

5 관련 사이트

  1. 이러한 유니테리언을 보수주의 혹은 성경 유니테리언교라고 부른다.
  2. 그래서 성경 옆에다 불경, 논어, 쿠란(...)을 같이 놓기도 하며, 기독교식 건물 안에서 힌두교식 행사를 치루는 광경도 가끔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