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트 니트의 해금 방법을 설명한 페이지. 단순히 AP를 모아 순차적으로 그레이드를 밟아가던
유비트 리플즈와는 다르게,
울을 모아서 니트 셔츠를 짠다는 컨셉. 셔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울 개수는 해금 컨텐츠에 따라 다르며, 울 1개에는 대략 4200AP 정도가 필요하다.
먼저 첫판에서 화이트 白鳥の湖를 해금한 다음에는,[1] 라임, 단델리온, 크림슨, 인디고의 4색상의 울이 출현. 이때 4가지 중 어디에도 울을 투자하여 해금을 할 수 있었다. 즉 해금에 선택권이 있다는 이야기. 이후 4색상을 모두 해금하면 선택할 필요 없이 레인보우→블랙 순서로 울을 쌓게 되었다.
인디고의 경우 유비트 리플즈때 White 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유비트 리플즈까지의 해금곡(+스텔스 마커)이 밀집. 물론 유비트 리플즈에서 전부 해금을 하였다면 이 인디고 셔츠가 미리 complete가 되어있다. 곡수가 상당히 많은데다가 구작 컨텐츠이기 때문에 1울 = 1컨텐츠로 해금되며, 신규유저들이 빠르게 끝내는 컨텐츠이기도 하다.
니트에서는 칭호와 배경을 바꾸는 것이 AP적립에 도움이 되었다. 따라서 유비트 니트때 입문한 유저들은 일단 각 셔츠에 맨 처음 나오는 배경 3개를 해금하고, 인디고를 끝까지 해금한 다음 적당히 취향에 따라 해금하는 것이 왕도였다.
- 구작의 컨텐츠까지 해금 요소에 들어간 본 작과 다르게 차기작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이 곡들이 특수해금형태로 바뀌어 신규 플레이어나 기존 플레이어나 동등한 조건에서 해금이 가능해졌다. 이 구작 요소에는 유비트 니트 어펜드의 페스티벌 5곡이 포함된다.[2]
- 배경을 제외한 구작 해금 컨텐츠들은 copious travel 진행 도중에 출현하는 UFO에서
드랍 얻거나, 여러 경로의 우회적 경로(주로 전도)를 통한 플레이[3] 시 획득이 가능하다. 이 우회적 경로를 통한 해금의 경우 유비트 코피어스의 전도해금이 가능한 특수조건 해금곡( [[\[E\]]],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 Red Goose)에도 적용된다.
- 아래의 표에서 괄호에 든 것은 해금에 필요한 울의 개수를 표시 (인디고의 경우는 모든 컨텐츠가 1개에 1울씩 필요)
- ↑ 이것이 e-AMUSEMENT PASS를 사라는 홍보 목적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최초 첫판은 반드시 4200AP가 모여 白鳥の湖가 해금되었다. 이는 당시 AP획득량이 지금보다 후했던 점이 한몫하는데 특히 한 달의 첫 플레이 보너스가 무려3000(...)이었던 것이 크다(예를 들어 6월 들어 플레이를 한 번도 안했다면 6월 20일에 플레이해도 보너스를 받는 식). 또한 구작을 플레이 했다면 온갖 칭호 보너스, 아니라면 각 곡당 첫 플레이/클리어 보너스가 매우 후했기 때문에 3곡 클리어만 되면 무슨 짓을 해도 첫 곡이 해금되었다. 이러한 첫 플레이=첫 해금곡 획득은 일종의 전통이 된다.
- ↑ 한국에서는 해외에 나가지 않는 이상 페스티벌 5곡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구곡의 경우 플레이 기록이 남아 있어야 코피어스에서 해금이 되는데, 국내의 경우 고작해야 니트 오리지널 최종곡인 I'm so Happy까지 해금하거나, 아니면 리플렉 비트에서 FLOWER 해금하느라 니트 어펜드 플레이기록을 남겨 해금되거나, 아니면 아예 해외에 나가서 하고 와서 5곡 다 해금하거나 셋 중 하나라서 대다수는 해금을 못했다. 거기에 코피어스 출시 이후에도 매칭이 가능한 오락실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남겨진 자들은 코피어스에서 9,10 랜덤매칭에 목숨을 걸게 된다.소서때 들어와서는 굳이 곡을 가진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박스 모드나 bistro saucer를 통한 해금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해금이 한결 수월하게 되었다.
- ↑ 주된 경로는 매칭을 통한 전도, 곧 로컬매칭과 랜덤매칭이며, 이외에 추천곡이 미해금곡일 경우 플레이하면 해금이 된다. 또한 랜덤선택에서 이런 곡을 1인 플레이하는 불상사가 생기더라도, 해금이 된다.